[민중총궐기] 10만 명이 모인 '진짜' 이유는?
스크롤 이동 상태바
[민중총궐기] 10만 명이 모인 '진짜' 이유는?
  • 오지혜 기자
  • 승인 2015.11.17 14: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朴정부 국정 전반에 대한 실망" "서민들의 '살기 힘들다' 절규"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오지혜 기자)

▲ 지난 14일 민중총궐기에 모인 시민들 ⓒ 뉴시스

지난 14일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열린 민중총궐기 관련, 박근혜 정부가 대규모 집회에서 드러난 민심을 외면하고 단지 불법성만 강조하는 데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크다.

지난 총궐기에는 총 10만 명(주최측 추산 14만 명, 경찰측 7만명)이 서울 거리에 모였다. 이명박 정권 당시 정국을 흔들었던 광우병 파동 촛불집회 이래 최대 인원이다. 시위에 참여한 53개 단체 성격도, 요구안도 다양했다. 농민층에서는 '쌀 수입 중단'을, 노동자층은 정부의 '노동개혁안 반대'를, 학생층은 '역사교과서 국정화 저지'를 외쳤다.

이처럼 심상치 않은 규모의 집회가 열렸음에도 정부는 시위의 불법성·폭력성만 부각시키는 모양새다. 황교안 국무총리는 17일 국무회의에서 총궐기와 관련, "국격을 떨어뜨리는 후진적 행태임과 동시에 우리 법질서와 공권력에 대한 중대한 도전이므로 이는 결코 용납될 수 없다"며 위압적 자세를 드러냈다.

하지만, 장기표 신문명정책연구원 대표는 전날 자신의 홈페이지에 올린 글에서 '10만 명의 집회'에 대해 "박근혜 정부의 국정운영 전반에 대한 실망이 반영된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그는 "정부가 (그동안) 말만 요란하고 편가르기나 심화시켰을 뿐 이룬 것이 거의 없다"면서 "민생을 강조하면서도 그와 전혀 관계없는 국정화에 대통령까지 나서서 총력을 다하니 정부의 민생정책을 어떻게 믿을 수 있겠는가"라며 이번 시위의 발생 원인을 진단했다.

장 대표는 그러면서 "박근혜 정권이 이번 대규모 집회를 통해 드러난 민심을 보지 못하고 불법폭력시위만 본다면 국정운영을 책임질 자격조차 없다"며 경고했다. 

강상호 한국정치발전연구소 대표는 이날 기자와의 통화에서 "총궐기의 본질은 서민 10만 명이 '살기 힘들다'고 절규하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강 대표는 이어 "요즘 서민들은 살기 어려운 상황이 이어지는데도 텔레비전을 틀면 연예인들의 호화저택, 연봉 1억이 넘는 상류층 이야기가 나온다"면서 "지금까지 자존심 때문에, 또 빈부격차를 논했다가 종북·좌파로 몰릴까봐 입 다물고 있었던 민심이 이번 기회에 터져나온 것"이라고 설명했다.

물론 10만 명은 단순히 숫자에 불과하다는 시각도 있었다. 90년대 경실련 사무총장으로 시민운동을 이끌었던 서경석 목사는 이날 기자와의 통화에서 "이번 총궐기대회는 불법·폭력시위"라면서 "10만 명은 좌파거나 좌파의 영향권에 있는 사람들"이라고 일축했다. 이에 대해 강상호 대표는 "좌파·우파 등 이념논쟁은 상황을 쉽게 진단할 수 있을지 모르지만 본질은 보지 못한다"고 반박했다. 

이 가운데 제1야당인 새정치민주연합의 무능함에 대한 개탄도 터져나오고 있다.

장기표 대표는 "정부여당이 국정운영을 그르치고 있는 데는 제1야당 곧 새정치민주연합의 책임이 크다"고 지적했다. 이어 "박근혜 정부가 아무리 잘못해도 새정치연합보다는 국민의 지지를 더 받고 있으니 개선할 생각을 하지 않는다"면서 "야당의 혁신 없이는 박근혜 정부를 혁신하는 일은 불가능할지 모르겠다"고 꼬집었다.

강상호 대표도 "야당이 서민들의 소외감을 대신해 풀어줘야 하는데 충분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면서  "정치권은 총궐기 이면에 담긴 뜻을 파악, 새로운 용어로 진단하는 등 해결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담당업무 : 국회 및 야당 출입합니다.
좌우명 : 本立道生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