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위안부 협상서 피해자 의견 수렴…거짓말?
스크롤 이동 상태바
정부, 위안부 협상서 피해자 의견 수렴…거짓말?
  • 오지혜 기자
  • 승인 2016.01.05 1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눔의집, "피해 할머니들과 대화 없었다…녹취록 제시하라"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오지혜 기자)

▲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쉼터 나눔의집 ⓒ 뉴시스

외교부가 5일 "한일 간 위안부 협상 과정에 그간 지속적해서 피해자와 관련 단체를 접촉, 수렴한 의견을 적극 반영했다"고 발표한 것과 관련, 거짓말 논란이 일 전망이다.

나눔의집 측이 "적어도 이곳에서 정부의 의견 수렴은 없었다"면서 "있다고 주장한다면 구체적인 일지나 녹취록을 가져오라"고 강하게 반발하고 있기 때문이다.

외교부는 이날 서울 종로구 세종로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지난해만 해도 외교부 차원에서 총 15차례에 걸쳐 피해자 및 피해자 관련 단체와의 면담 또는 접촉을 통해 피해자분들의 의견을 수렴했다"며 "심지어 지방 소재 위안부 관련 단체에도 담당 국장이 직접 방문해 협상 과정을 설명하고 의견을 경청한 바 있다"고 강조했다.

이는 지난 28일 한일 외교장관 회담에서 타결한 합의문이 피해자 할머니들뿐 아니라 관련 단체 등과 사전 협의가 충분하지 않았다는 지적에 대한 것이다.

하지만 일본군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을 위한 대표적인 복지시설인 경기도 광주 '나눔의집' 안신권 소장은 이날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지난해부터 정부가 한일 회담을 열 때마다 일시나 논의 내용은 국내외 언론을 통해서 알았다"며 "정부가 미리 알려준 적이 없다"고 황당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안 소장은 "피해 할머니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했다면 할머니들이 이번 합의문에 반대 의사를 보일 리 없지 않느냐"고 반문하면서 "아베 일본 총리의 공식적인 사죄와 법적 배상을 원한다고 했는데 제대로 되지 않았다"고 평했다. 그는 이어 "게다가 인권문제에 '불가역적'이라는 단서가 붙었다는 게 말이 되느냐"고 반문했다.

그는 아울러 "정작 당사자는 동의하지도 않은 일을 정부가 해놓고 그 파장을 피해자에게 덮어씌우려 하는 것은 잘못된 일"이라면서 "실제로 피해 할머니들의 의견수렴이 있었다면 구체적인 일지와 녹취록을 보여줘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앞서 외교부 차관 두 명이 회담 다음 날 나눔의 집을 찾아 합의 내용을 설명하려 하자, 할머니들은 "당신 어느 나라 소속이냐, 일본과 이런 협상을 한다고 알려줘야 할 것 아니냐"며 합의 내용에 분개한 바 있다.

담당업무 : 국회 및 야당 출입합니다.
좌우명 : 本立道生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