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면세점 노조 “면세사업, 산업경쟁력 급락·고용불안 심각”
스크롤 이동 상태바
롯데면세점 노조 “면세사업, 산업경쟁력 급락·고용불안 심각”
  • 박수진 기자
  • 승인 2016.01.11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박수진 기자)

롯데면세점 노동조합은 11일 정부가 롯데 월드타워점 면세점 사업권을 박탈한 것에 대해 “고용불안과 국가 경쟁력을 악화시키는 면세사업권 박탈을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날 롯데면세점 노조는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정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우리나라 면세사업이 정부의 졸속 밀실행정과 국회의 입법미비로 산업 경쟁력은 급락할 위기에 처해 있고 관련 산업 노종자의 고용불안은 심각한 상태에 빠져들고 있다”고 지적했다.

앞서 롯데면세점 월드타워점은 지난해 11월 관세청 경쟁 입찰에서 SK의 서울 워커힐호텔면세점과 함께 탈락했다.

지난 2013년 관세청 개정안이 면세점 특허 갱신 기간을 10년에서 5년으로 줄이는 내용으로 통과되면서 기존 2곳의 사업자가 특허권을 잃었다. 이에 롯데면세점은 월드타워점 직원들을 명동·코엑스 면세점 등에 분산해 고용하겠다고 밝혔지만, 대다수의 파견직 직원들은 해당되지 않아 일자리가 사라지게 됐다.

이에 대해 노조는 정치권과 유일호 기획재정부 장관내정자에게 “쪼개기 면세사업 남발로 인해 우리 롯데 월드타워점과 워커힐 면세점 노동자 2200여명의 실직 위기와 고용불안을 초래하고 있다”며 “고용안정을 통한 면세산업 질적 향상, 5년 불량 면세점법 개정을 통한 산업경쟁력 강화가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지난 1989년부터 사업을 운영하던 잠실 롯데월드타워면세점 사업권을 박탈한 것은 상식적으로 납득할 수 없는 조치”라며 “서울의 랜드마크로 성장해 관광객 유치에 많은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는 월드타워의 활용 계획에도 큰 차질이 발생할 수 있다. 반드시 재고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더불어 “면세산업이 서비스산업 노동자의 질적 향상을 위해 집중 육성산업으로 발전돼야 한다. 3000억원 이상이 투자된 면세점 사업권을 하루아침에 취소해 노동자들을 거리로 내모는 것은 분명히 잘못된 결정임을 다시 한 번 강조한다”고 비판했다.

노조는 “기획재정부 장관 내정자 인사청문회에서 노동자의 생존권과 노동기본권 강화에 대해 어떤 인식을 갖고 있는지 지켜볼 것”이라며 “앞으로 면세산업을 포함한 관광 산업발전에 있어 국회의원 입법 등 의정 활동에 대해 국민과 함께 지켜볼 것”이라고 했다.

담당업무 : 백화점·대형마트·홈쇼핑 등을 맡고 있습니다.
좌우명 :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