金·文·安 인재영입戰 아킬레스건은?
스크롤 이동 상태바
金·文·安 인재영입戰 아킬레스건은?
  • 김병묵 기자
  • 승인 2016.01.12 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누리, 법조인 편중‧신선함 부족 지적
더민주, 무게감 적고 여전히 검증 필요
국민의당, 잇단 시행착오로 잡음 커져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김병묵 기자)

20대 총선을 앞둔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표, 무소속 안철수 의원의 인재영입경쟁이 화제다. 선거서 3파전을 벌일 것으로 예상되는 세 사람은 최근 잇따라 새 얼굴들과 손을 잡으며 전초전을 벌이고 있다. 그러나 1차 영입이 끝난 지금까진 어느 한 쪽도 치고나가지 못하고 각자의 한계만 노출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 (왼쪽부터)김무성 새누리당 대표,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표, 무소속 안철수 의원 ⓒ뉴시스

새누리, 법조인 편중‧신선함 부족 지적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는 10일 한꺼번에 6명을 영입했다. 변환봉 서울지방변호사회 사무총장, 배승희 변호사, 김태현 변호사, 최진녕 변호사 등 법조인 4명과, TV프로그램 등을 통해 이름을 알린 전희경 자유경제원 사무총장, 박상헌 공간과미디어연구소장이다. 새누리당은 대부분 30~40대인 이들이 '젊은 피'임을 어필하고 나섰다.

김 대표는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늘 애국심이 높은 젊은 전문가그룹이 나라를 위해 역할을 하겠다고 큰 결심을 하고 나섰다”며 “젊은 층의 지지가 미약한 새누리당으로서는 백만 원군의 큰 힘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이번 김 대표의 영입은 법조인에 너무 치중해있다는 평이 나오는가 하면, 인물들의 신선함이 사실상 떨어진다는 지적에 직면했다. 당내에서 나오는 쓴소리라 흘려 듣기도 어렵다.

우선 새누리당이 법조인을 선호한다는 이야기는 어제오늘 나온 것이 아니다. 지난 2013년 강용석 전 새누리당 의원은 한 강연에서 “새누리당 주류세력을 요약하면 영남 출신 법조인”이라고 정의한 바 있다. 새누리당 이노근 의원은 11일 당내 초·재선 의원 모임 '아침소리' 회의에서 “율사 출신이 너무 많다. 당에 율사 출신은 기존 당원으로 충분하다"며 "경제 전문가, 통상 전문가, 안보 전문가, 노동 전문가, 보건·의료 전문가 이런 사람들을 많이 영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인물들의 신선함이 떨어진다는 지적이다. 6명의 인사 중 2명이 이미 새누리당 당적을 보유 중이라는 사실이 공개되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게다가 박 소장 등 영입 인사들 중 다수가 종편 등에서 패널로 활약한 ‘보수 논객’들이라는 부분도 문제로 제기됐다. 이와 관련 새누리당 서청원 최고위원은 11일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미 입당된 두 사람을 영입한다고 하는 건 문제가 된다”면서 ”당에서 스크린을 잘못한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더민주, 무게감 적고 여전히 검증 필요

집단 탈당 사태 속에서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기민하게 새 피를 수혈하는 움직임을 보였다. 지난달 표창원 범죄과학연구소장을 영입하며 가장 먼저 인재영입 레이스의 스타트를 끊었다. 뒤이어 김병관 웹젠 대표, 이수혁 전 6자회담 수석대표를 영입하며 기세를 올렸다.

하지만 이러한 흐름은 지난 6일 4호 영입이자 여성인재 1호로 김선현 차의대 미술치료 대학교 교사를 영입하는 과정서 급제동이 걸린다. 김 교수는 논문 표절과 일본군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의 그림에 대한 무단사용 논란이 제기되며 입당 3일 만에 영입인사 이름를 자진 반납했다. 결백을 주장했던 김 교수는 9일 입장문을 통해 "나름 부끄럽지 않은 삶을 살아왔다고 자부한다. 제 개인으로 돌아가 저의 명예를 지킬 방법을 찾아보겠다"는 말을 남기고 떠났다.

김 교수의 낙마는 문 대표에게 타격을 입혔다. 당 인재영입위원회가 제대로 기능을 못해 검증이 부실했다는 지적이 나왔다. 여권에 공격의 빌미도 줬다. 새누리당 김영우 대변인은 11일 한 모임에서 "선거가 다가오니 (야당이)급하게 (영입을)하는 것 같은데, 이는 조급함의 발로"라고 꼬집었다.

문 대표는 지난 10일 중국경제 전문가로 알려진 법조인 오기형 변호사를, 11일엔 김빈 디자이너를 각각 5‧6호로 연이어 영입한 데 이어 12일 양향자 삼성전자 상무를 입당시키며 다시 시동을 걸었다. 그럼에도 당내에선 ‘무게감이 부족하다’‘현역 공백을 메꾸기엔 역부족’이라는 성찰이 나왔다. 더민주의 한 핵심당직자는 12일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젊고, 다양한 분야의 인재들을 속도감있게 영입하는 문 대표의 발탁은 지지를 얻는 편”이라면서도 “근데 워낙 많이들(현역의원들) 빠져나가고 있지 않나. 그 공백이 커 보이는 건 사실이고, 외부 영입 인사들로만 채우기엔 무게감이 좀 떨어져 보일 수 있다”고 전했다.

국민의당, 잇단 시행착오로 잡음 커져

무소속 안철수 의원이 추진하고 있는 국민의당(가칭)은 인재영입에 가장 난항을 겪고 있다. 국민의당은 지난 8일 영입인사 5명을 발표했다가, 그중 세 사람의 영입을 3시간만에 취소하는 해프닝을 겪었다.

국민의당은 당시 김동신 전 국방장관과 허신행 전 농수산부 장관, 한승철 전 대검감찰부장, 이승호 전 육군본부 작전처장, 안재경 전 경찰대학장 5명을 영입키로 하고 입당식을 열었다. 그런데 한 전 검사장이 ‘스폰서 검사’논란에 연루돼 있다는 사실, 김 전 장관은 ‘북풍 조작 사건’에 얽혔던 전력이 공개되면서다.

더 심각한 일은 허 전 장관 취소 과정에서 일어났다. 허 전 장관은 지난 1999년 서울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공사 사장 시절, 청탁을 받고 부정 채용 했다는 혐의로 기소된 바 있다. 이 때문에 영입이 취소됐으나, 이 사안은 무죄가 확정된 사안이다. 허 전 장관은 11일 기자회견을 열고 “안 의원과 국민의당은 소명 절차도 없는 졸속 영입 취소로 제가 씻을 수 없는 인격살인을 받게 한 데 대해 정식 사과하라”며 “전혀 미안하다는 말도, 취소하겠다는 이야기도 듣지 못했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안 의원은 급히 사과를 통해 진화에 나섰다. 인재영입취소와 관련, 11일 라디오 프로그램 <한수진의 SBS 전망대>에 출연해 “이유여하 불문하고 다시 한 번 더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리고 싶다”며 “철저한 검증 시스템을 갖추지 못하고 의욕이 앞섰다. 반성한다”고 고개를 숙였다. 공개사과를 요구한 허 전 장관에 대해서는 같은 날 순천경찰서 방문을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양해의 말씀을 드리고 찾아 뵐 것”이라며 “도중에 (말이)전달이 안 된 것 같다. 다시 부탁드리겠다”고 설명했다.

참사에 가까운 시행착오로 다시금 국민의당과 안 의원의 행보가 도마 위에 올랐다. 다른 당의 영입에 무리하게 보조를 맞추다가 자충수를 뒀다는 비판이다. 다시금 조직력과 인재풀에 의문이 제기되며 향후의 영입에도 차질을 빚게 됐다.

이와 관련, 한국정치발전연구소 강상호 대표는 12일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역사가 깊은 기성정당도 아니고 창당준비과정에 있는 국민의당이 인재영입 과정에서 참사가 일어나는 것도 당연하다”면서 “기성 정당이라도 정당 차원에선 근원적으로 완벽한 인사 검증이 불가능에 가깝다. 엄청난 데이터를 가지고 있는 행정부가 내놓은 후보도 청문회에서 걸리지 않나. 시스템이 불비(不備)된 상태에서 급하게 인재를 영입하려다 보니 벌어진 일”이라고 분석했다.

 

담당업무 : 게임·공기업 / 국회 정무위원회
좌우명 : 행동하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