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언주, "문재인, YS 영결식 직후 사퇴했다면…"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이언주, "문재인, YS 영결식 직후 사퇴했다면…"
  • 박근홍 기자
  • 승인 2016.01.22 16:54
  • 댓글 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화 세력의 통합 위한 아름다운 모습으로 큰 지지 받았을 것"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박근홍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언주 의원 ⓒ 시사오늘

지난 19일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신년기자회견을 통해 사퇴 의사를 밝힌 것과 관련, 같은 당 이언주 의원이 YS(故 김영삼 전 대통령) 서거 정국에서 문 대표가 사퇴했다면 더 큰 지지를 받는 계기가 됐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같은 날 <시사오늘>과의 단독 인터뷰에서 "(문 대표가) YS 영결식 직후 '민주화 세력의 큰 통합을 위해 내가 물러서겠다'고 했으면 큰 변화가 있었을 것"이라며 "당시 정국의 분위기는 영호남을 막론하고 민주화와 관련해 인식을 같이 했던 찰나였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그럴 때 문 대표가 (당대표직을) 내려놨다면 아름다운 그림이었을 것"이라면서 "당시 문 대표가 '이명박, 박근혜 정권에서 후퇴한 민주주의를 살리고, 나아가 실질적 민주주의라고 할 수 있는 경제민주화를 우리가 내세워 총선에서 진검 승부를 펼쳐야 한다. 역사를 퇴행시키는 세력과 크게 모여 싸워야 한다. 내가 백의종군하겠다'고 나섰다면 더민주당은 물론 문 대표 본인도 오히려 큰 지지를 받을 수 있는 계기가 됐을 것"이라고 부연했다.

다만, 이 의원은 "어쨌든 늦었지만 (문 대표가) 현명한 판단을 했다고 생각한다.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제일 빠른 거니까 잘한 결정이라고 생각한다"며 "더 늦었다면 야권 지지층, 특히 호남 지지층이 많이 흔들려 걷잡을 수 없는 상황이 됐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자리에서 이 의원은 지난해 자신이 '문재인-안철수 2선 후퇴'를 주장한 것에 대해 "우리 앞에 있는 선거는 20대 총선이다. 두 사람이 그와 무관하게 대선 권력을 향해 싸워서 총선을 망칠 지경에까지 간다면 주객이 전도된 것이고, 총선을 지면 대선도 못 이긴다"며 "우리끼리 2등, 3등 경쟁을 할 때가 아니라고 생각했다. 국민들의 관심사는 문재인이 대통령이 되느냐, 안철수가 대통령이 되느냐가 아니라 야권이 이겨서 1등이 되는 것이기 때문에 대의를 위해서 둘 다 일단 무대에서 내려오는 게 좋다는 생각에 주장한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정당의 힘이 강해야 한다. 안철수 의원이 탈당했다고 당이 휘청휘청한다는 건 그만큼 우리가 안철수 내지는 문재인에게 의지해 왔다는 방증이다. 누군가에게 의지해선 안 된다. 시스템으로 정당이 바로서야 한다. 바람 타는 지지층이 아니라 공고한 지지층을 갖고 있어야 한다"며 "새누리당과 더민주당의 차이가 거기에 있다. 새누리당은 대표급 인사들의 움직임이 있어도 당 존립의 문제까지 가진 않는다. 우리는 항상 누군가의 그늘 밑에 있었다. 이제는 변화를 두려워 말고 극복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담당업무 : 건설·부동산을 중심으로 산업계 전반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隨緣無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ㅋㅋ 2016-01-22 22:20:10
뭐 틀린말 했나ㅋㅋㅋㅋㅋ진짜죽기살기문빠들못봐주겠네ㅋㅋ

원참 2016-01-22 19:32:17
안철수 나가서 안철수가 흔들리고 있는건 안보이나 봄
안철수와 김한길외 탈당파가 안나갔으면 시스템이 작동했을거라고 보심?
그거 없애려고 당대표 흔들다가 안되니 나간 분들임

이그.. 2016-01-22 18:20:30
참 한심하다.. 저렇게 상황판단이 안돼서야..
이전에 물러났으면 다시 계파들 공천따먹기 전쟁 시작하라는 건데..
이게 국회의원 주둥이에서 나올 소리야?

정치쪼다 2016-01-22 18:09:23
안철수 신당가라는 말이 왜 나옴. 기사를 보면 야권을 위한 이언주의 진정성이 철철 묻어나는구만. 언제까지 정당이 개개인 때문에 휘청휘청할 것임? 나도 YS 서거 정국 때 문재인이 사퇴했다면 정말 전국에서 '문재인 열풍'이 일었으리라고 생각하는 바임.

심홍규 2016-01-22 17:54:57
그냥 통합이라면 새누리당과 통합하여 박근혜 각하의 영도하에 일치단결하는 것이 맞습니다. 통합도 조금의 다름과 통합할 수 있지 민주주의 대원칙인 승복을 거부하고, 밀실 야합으로 지분, 공천권 달라는 사람들과는 아니지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