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격호 롯데그룹 회장 탐구 보고서
스크롤 이동 상태바
신격호 롯데그룹 회장 탐구 보고서
  • 이해인 기자
  • 승인 2010.07.15 1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롯데와 신격호 도전하는 열정에는 국경이 없다'
"사업 구상을 하면 행복해. 뭔가 목표를 정해놓고 그 목표를 향해 한 걸음 한 걸음 다가갈 때마다 얼마나 행복한지 몰라. 다 이뤘다 하면 무슨 재미냐? 나는 24시간 생각해. 이 다음에는 뭘 어떻게 저 이상을 향해 달려갈 수 있을까 꿈을 꾸고 설계를 하는 거야."
  
껌사업으로 시작해 현재 재계 서열 5위로 우뚝 선 롯데의 신격호 회장은 어떤 가치관을 갖고 어떻게 사업을 이끌어 왔을까?

그룹의 핵심 사업 부문인 롯데유통과 창업자 신격호 회장의 성공철학, 경영전략을 조명한 책이 출간됐다.

'롯데와 신격호, 도전하는 열정에는 국경이 없다'가 바로 그것이다.

저자 임종원은 경영학자로서 사명감을 갖고 롯데라는 기업의 성공 DNA를 밝히는 작업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해 연구에 들어갔고 책을 출판하게 되었다고 한다.

'롯데와 신격호, 도전하는 열정에는 국경이 없다'는 최초로 신격호 회장에 관해 면밀히 조명한 책이다.

일본으로 건너가 사업을 시작하고 오늘의 롯데로 일구기까지 아흔에 가까운 고령에도 여전히 현역으로 경영 일선을 진두지휘하고 있는 신격호 회장의 성공 전략을 경영학적 관점에서 분석했다.

이 책에서는 겉으로 드러나는 화려함을 배제하고 내실을 지향한다는 '거화취실'을 좌우명으로 삼아 본업에 집중해온 신격호 회장의 면면을 항상 큰 그림을 그리고 꿈을 꾸는 경영자,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크리에이터, 시대를 이끄는 트렌드세터, 사소한 것조차 절대로 허투루 보지 않는 완벽주의자, 사람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휴머니스트 등 각각의 테마로 분석해 냈다.

더불어 각각의 테마를 기본으로 실제 신격호 회장이 추진한 다양한 사업의 전략적 측면은 물론 일을 대하는 태도와 마음가짐까지 집중 조명했다.

한편 이책의 백미는 그와 오랜 시간 동안 함께 일한 이들이 밝히는 신격호 회장의 진 면목이다.

신격호 회장의 큰딸이자 현재 롯데유통의 사장으로 재임 중인 신영자 사장이 밝히는 아버지이자 경영자로서의 신격호 회장의 모습은 한 그룹의 오너로써 뿐만 아니라 실제 평상에서의 그를 만나볼 수 있다.

 
"신격호 회장님은 저의 아버님이시지만 회사를 경영하는 모습 이나 평소 생활하시는 모습 모두가 가까이서 보면 볼수록 존경스럽습니다. 매사 근면하시고, 철저하시며, 앞을 내다보는 식견도 정확하십니다. 혼자 계셔도 흐트러진 자세는 한 번도 볼 수 없었습니다. 지금도 누가 옆에 있든 없든 행동이 똑같으세요. 항상 자세는 바로 앉으시고, 머리도 옷도 단정하게 하십니다."

 
이 책은 인간 신격호 뿐만 아니라 이 책은 롯데그룹의 핵심 사업군이자 국내 유통업계의 선두주자인 롯데유통의 경영과학에 관한 분석또한 담아냈다.

불모지와 같았던 국내에 처음 유통산업의 씨앗을 뿌리고 현재에 이르기까지 첨단 시스템과 전략으로 무장한 채 유통산업을 이끌어온 롯데유통 사업의 놀라운 전략을 세세하게 밝혔다.

저자는 경영학자의 시선으로 수많은 정보와 데이터를 모으고 분석해 롯데의 기업문화. 사업전략, 사회책임 활동, 비전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낱낱이 밝혔다.

먼저 백화점을 중심으로 한 유통산업이 주변산업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MCM, 부르다문, 삼해상사와 같은 협력업체들과 어떻게 동반 성장했는지를 승수효과로 설명한다.

이를 통해 롯데가 추구하는 경영의 가치를 좁명해냈다.

롯데유통의 다양한 시도를 써내려간 점도 눈길을 끈다.

최초, 최고를 추구한 그들의 족적이다. 예컨대 도시 디자이너로서의 명색이 아깝지 않을 정도로 새로운 디자인을 추구하고, 도사의 야경까지도 고려한 심미안부터, 인테리어 디자인이라는 개념이 없던 때부터 최고의 디자인, 최고의 자재를 추구하고, 남다른 공간 활용을 시도한 디자인 아이덴티티는 롯데와 신격호 회장의 뚝심과 시대를 앞선 해안을 엿볼 수 있게 해준다. 

 

임종원|432페이지|청림출판|1만6000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