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포럼의 부활…왜 다시 충청인가
스크롤 이동 상태바
충청포럼의 부활…왜 다시 충청인가
  • 김병묵 기자
  • 승인 2016.01.30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남패권론 종식·김무성 견제·민심 수습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김병묵 기자)

충청도가 다시 정국의 핵심 이슈로 떠올랐다. 충청포럼의 부활과 함께다. 친박계의 핵심 인사인 새누리당 윤상현 의원이 만장일치로 제 2대 회장을 맡으며 이목을 모았다. 총선을 약 2달, 대선을 약 2년여 남긴 이 시점에서 충청이 다시 정국 전면에 나서는 이유로는 영남패권론의 종식,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 견제, 충청 민심 수습 등이 거론된다.

▲ 충청포럼 2대 회장에 취임한 새누리당 윤상현 의원 ⓒ뉴시스

영남패권론은 끝났다 이젠 ‘충청대망론’

충청포럼은 故 성완종 전 새누리당 의원이 지난 2000년 만든 정치권 인맥단체다. 성 전 의원이 직접 초대 회장에 취임, 활동을 이어왔지만 세간에는 그리 알려지지 않았다가, 지난해 4월 9일 성 전 의원이 북한산에서 숨진 채 발견되며 유명해졌다. 그 출발은 충청권에서 대권주자를 만들어보자는 그의 야망에서 시작됐다. 그가 차기 대권주자로 지목한 인물은 충북 음성 출신의 반기문 UN 사무총장이라는 설이 유력하다. 실제 2005년 충청포럼에 참석하기도 했던 반 총장의 대망론은 2012년 대선 이후 정가에서 가장 많이 흘러나온 소문 중 하나였다. 반 총장의 출마설은 ‘충청대망론’에 불을 지핀다.

어느새인가 한국정치의 주된 흐름이 됐다는 ‘영남패권론’,그리고 이를 저지해야 한다는 ‘호남대안론’ 사이에서 ‘충청대망론’은 한동안 숨을 죽이고 있었다. 충청 출신으로 이회창 전 자유선진당 총재와 새누리당 이인제 최고위원 등이 대선의 문을 노크했지만 고배를 마신 바 있다.

충청포럼의 부활은 故 성 전 의원이 깔아둔 판을 이어받아 영남패권론에 종지부를 찍고자 하는 움직임으로 해석된다. 오는 대선에 대비해 미리 충청세를 결집한다는 복안이다. 이를 뒷받침하듯 다수의 언론이 충청포럼 부활 보도와 함께 일제히 ‘충청대망론’을 언급했다.

▲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왼쪽)와 김 대표에게 비판발언 하는 새누리당 서청원 최고위원 ⓒ뉴시스

김무성 견제…친박계의 정권 재창출 플랜

약 8개월간 공석이었던 충청포럼 회장을 맡은 인물은 친박계의 최고 핵심 인사로 손꼽히는 윤상현 의원이다. 지역구는 인천이지만 충남 청양 출신인 윤 의원은 만장일치로 2대 회장에 선출, 지난 24일 취임식을 가졌다.

최근 친박계는 당내 차기 대선 주자인 김 대표와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얼마 전 여의도로 돌아온 최경환 의원을 비롯해, ‘친박계의 돌격대장’ 홍문종 의원 등은 각종 공식 석상이나 라디오 프로그램 등에서 김 대표를 향한 거침없는 공세를 펼치는 중이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윤 의원이 충청포럼 회장에 취임, 충청권 제일의 사조직을 거느리게 된 것은 결국 김 대표 견제에 힘이 실릴 것이란 예측이 나온다. 총선 승리 여세를 몰아 대권가도로 향하려는 김 대표에게 반 총장이란 친박계 대권주자를 내세워 맞불을 놓을 가능성도 점쳐진다. 충청포럼 회장 취임식에서 윤 의원은 "충청인이 나라를 이끄는 주도세력으로 자리매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이날 취임식에 참석한 친박계의 좌장 새누리당 서청원 최고위원(충남 천안 출신)은 "앞으로 커야 할 인물인 윤상현 의원이 직접 포럼을 맡아 기분이 든든하다"고 덕담을 건넸다.

▲ 유죄판결 받은 직후 기자들과 만난 이완구 전 국무총리 ⓒ뉴시스

포스트 JP 이완구 ‘유죄’…충청민심수습

김종필(JP) 전 자민련 총재 이후 ‘충청의 맹주’라고 부를 만한 거물 정치인은 나오지 않았다. 그나마 최근엔 이완구 전 국무총리가 가장 근접했다는 평이 나온 바 있다. 이 전 총리는 충청권에서 3선, 충남지사를 거쳐 당 원내대표를 맡으며 입지를 탄탄히 한 뒤, 박근혜 정부에서 국무총리직에 오르며 주가를 높였었다. JP의 휠체어를 밀며 ‘후계자’설이 나오기도 했다.

그런데 이 전 총리가 총리에서 낙마하고, 정치적 치명상을 입게 만든 사안은 아니러니하게도 충청포럼의 회장이었던 성 전 의원과의 관계였다. 앞서 이 전 총리는 지난 2013년 4월 4일 오후 5시께 충남 부여 선거사무실에서 성 전 의원으로부터 현금 3000만 원을 건네받은 혐의로 지난해 7월 불구속 기소됐다. 그리고 29일 1심 법원으로부터 징역 8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았다.

이날 판결에 대해 이완구 전 총리는 “항소심에서 다투겠다”며 불복 입장을 분명히 했지만, 사실상 ‘포스트 JP’는 물 건너간 셈이다. 게다가 진실공방을 벌이다 목숨까지 잃은 성 전 회장도 충청인사라는 점에서 충청민심은 술렁였다.

충청 정계의 한 소식통은 30일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지금 충청을 대표하는 정치인이 누가 있느냐. 우리 세대(40대)뿐 아니라 내 주변에 다양한 세대층서도 'JP 이후 충청 대표 정치인이라는 생각이 드는 인물은 없다'고 말한다”며 “그 분(이 전 총리는)이 이대로 유죄로 끝난다면 뽑아준 충청도 사람들이 아주 대망신”이라고 전했다.

이런 상황에서 충청포럼에서 젊은 축에 속하는 윤 의원을 새로운 얼굴로 내세우는 것은 분위기를 쇄신하고 민심을 수습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여권 정계의 한 관계자는 지난 28일 <시사오늘>과의 만남에서 “충청 여권에서 지금 구심점을 할 만한 사람이 없다. 단체장(대전시장,세종시장,충북지사,충남지사)을 싹쓸이 당한 상태”라며 “지역민심도 안 좋다고 들었다. 안(희정) 지사가 더 뜨기 전에 반 총장이든 누구든 충청권을 규합할 새로운 인물이 필요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게임·공기업 / 국회 정무위원회
좌우명 : 행동하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