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박계가 친김(親金)으로 불리지 않는 이유
스크롤 이동 상태바
비박계가 친김(親金)으로 불리지 않는 이유
  • 김병묵 기자
  • 승인 2016.02.01 1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자수첩>친박계가 김무성을 손가락질 할 수 있나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김병묵 기자)

친박계가 아전인수(我田引水)격 정치공세를 하는 모습이다.

새누리당이 친박계와 비박계의 신경전으로 연일 시끄럽다. 최경환 전 경제부총리 등을 중심으로 한 친박계와,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를 위시한 비박계가 공방을 주고받는 중이다. 엄밀히 말하면 친박계의 일방적인 공세에 김 대표가 서서히 반격을 시작하는 모양새다.

▲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오른쪽)와 새누리당 최경환 의원 ⓒ뉴시스

친박계의 핵심인사 최경환 전 경제부총리는 지난달 30일 소위 ‘진박’을 칭하고 나선 하춘수 전 대구은행장의 선거사무실 개소식에 참석, 비박계 유승민 전 원내대표를 우회 성토하고 나섰다. 최 전 부총리는 이번 주 내내 TK(대구경북)에 출마를 선언한 ‘진박’후보들의 개소식에 참석할 계획이다.

같은 날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는 비박계 의원들을 모아 ‘번개만찬’을 가졌다. 김학용 대표비서실장의 주선하에 강서구의 한 음식점에 약 50여명의 의원들이 모였다. 초청 형식으로 참석한 김 대표는 “박근혜 정부의 성공을 위해 모두 20대 국회에 살아 돌아와야 한다”고 덕담했다.

친박계는 즉각 강력히 반발하고 나섰다. 친박계 김태흠 의원은 1일 〈TV조선〉과의 통화에서 “한마디로 말해 아주 부적절한 행동”이라며 “당 대표의 신분으로 친박계를 배제한 채 모임을 가졌다는 자체가 문제”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최 부총리의 '진박 지지' 행보와 유승민 의원 비판에 대해선 “평의원 신분으로 할 수 있는 일”이라고 평했다. 모임을 주선한 김 의원측은 “(친박계 의원들은)조만간 ‘2차 만찬’ 때 부를 것”이라고 해명했다.

당 대표가 계파의 수장처럼 행동했다는 친박계의 주장은 일견 타당한 부분이 있다. 그러나 친박계는 그간 새누리당 내에서 가장 짙은 계파색을 드러내온 집단이라는 점에서 느낌이 좋지 않다. 국가경쟁력강화포럼 등이 친박계 모임이란 건 누구나 아는 사실이다.

김 대표가 꾸준히 자신의 계파를 내세우며 당을 분열로 몰아넣었다면 이야기가 다르지만, 이번 김 대표의 만찬에 대한 친박계의 성토는 ‘내 사람 챙기기’는 되고 ‘네 사람 챙기기’는 못마땅하다는 심보와 무엇이 다른지 묻고싶다. 심지어 ‘진박’을 칭하고 나서며 TK(대구경북) 내전을 촉발중인 후보들에 대해 관대함을 넘어 독려를 해온 친박계 아닌가.

지금 정치권에서는 '비박계'를 '친김(親金)'이라고 부르지 않는다. 그만큼 계파색이 옅은 것이다. 친박계는 이점을  먼저 생각해봐야 할 것이다.

 

 

 

담당업무 : 게임·공기업 / 국회 정무위원회
좌우명 : 행동하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