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사 주주총회 시즌...누가 누가 바뀌나
스크롤 이동 상태바
보험사 주주총회 시즌...누가 누가 바뀌나
  • 서지연 기자
  • 승인 2016.02.29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표 연임여부와 사외이사 선임 관심 모아져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서지연 기자)

보험사들이 주주총회 시즌을 앞둔 가운데 대표 연임여부와 사외이사 선임 등 주요 안건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29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내달 11일 삼성생명, 삼성화재를 필두로 보험사들의 주총시즌이 시작된다.

이번 주총시즌은 CEO들의 임기만료를 눈앞에 둔 보험사들이 모아지면서 연임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임기만료를 앞둔 CEO는 미래에셋생명 하만덕 사장, 신한생명 이성락 사장, 하나생명 김인환 사장, 현대해상 이철영 사장, 한화손보 박윤식 사장, 흥국화재 조훈제 사장, 롯데손보 김현수 사장 등이 있다.

현대해상 이철영 사장은 2013년 2월부터 박찬종 부사장과 공동대표를 맡아 3년간 일했다. 현대해상은 지난해에 순이익 2123억 원을 내고 2014년 순이익보다 9.6% 감소하는 등 최근 실적이 좋지 않아 이 사장의 거취는 다소 불투명하다는 평이다. 연임여부는 3월 중순에서 말 쯤 진행되는 현대해상 주주총회에서 결정된다.

롯데손보도 내달 18일 실시되는 주주총회에서 김현수 롯데손해보험 사장의 연임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김 사장은 부임 이후 적자에 허덕이던 회사를 흑자로 탈바꿈시켜 연임 가능성이 크다. 2014년 3월 부임해 당해 25억원의 흑자를 기록한 이후 지난해도 98억원의 흑자를 달성해 연임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미래에셋생명 하만덕 사장도 지난 2015년 한해동안 1149억원이라는 순익을 달성해 전년대비 61.9%나 상승한 효과를 가져왔다는 평을 받고 있어 연임에 무게가 실린다. 미래에셋생명은 내달 25일에 주주총회를 실시한다.

이성락 신한생명 사장도 부임 이후 안정적으로 순이익을 끌어올려 경영능력을 인정받고 있다. 지난해 당기순이익은 2014년 대비 24% 증가한 1002억을 기록해 수장 자리를 지켜낼 것으로 보여진다.

▲ (왼쪽부터 순서대로)이철영 현대해상 사장,이성락 신한생명 사장,김현수 롯데손보 사장ⓒ각 사·뉴시스

사외·사내이사 선임에도 관심이 쏠린다. 삼성생명은 내달 11일 본사빌딩 컨퍼런스홀에서 정기주주총회를 실시한다.

주요 결의사항으로는 김두철 상명대 교수가 사외이사인 감사위원으로 재선임되며 허경욱 KDI국제정책대학원 초빙교수가 새로 선임된다.

허 교수는 재정경제부 장관비서실장과 대통령실 국정기획수석실 국책과제 비서관, 기획재정부 제1차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대사 등을 거쳤다.

김대환 삼성생명 전무와 이도승 감사원 감사교육원 원장이 사내이사로 신규 선임된다. 이 원장은 감사위원도 맡는다.

삼성화재는 삼성생명과 같은 날인 내달 11일 본사 3층 인재홀에서 실시한다.

문효남 전 부산고등검찰청장과 손병조 전 관세청 차장, 윤영철 연세대 언론홍보영상학부 교수를 사외이사로 재선임하는 안건을 올린다. 재선임되는 사외이사의 임기는 1년이다.

신규 사외이사에는 조동근 명지대 경제학과 교수를, 신규 사내이사에는 오수상 전 생명보험협회 부회장을 선임하며 오 전 부회장은 감사위원에도 새로 이름을 올릴 예정이다.

한화생명은 내달 18일 한화금융센터 63별관 1층 다목적홀에서 정기주주총회를 실시한다.

김현우 한화생명 인적자원실장이 사내이사로 재선임되며 권희백 한화투자증권 기획관리본부장이 신규선임된다.

사외이사로는 정진세 한화건설 상무와 김병도 서울대 경영전문대학원 원장이 재선임된다. 김경한 법무법인세종 대표변호사와 박태준 예금보험공사 보험정책부장이 신규선임된다. 이들은 감사위원도 맡는다.

동부화재는 내달 18일 동부금융센터 지하2층 다목적홀에서 주총을 열어 박상용 법무법인 율촌 고문과 안종태 강원대 교수를 사외이사로 재선임하며 김성국 전 IBK신용정보 대표를 신규 선임한다. 안형준 동부화재 감사위원회 위원을 사내이사로 재선임한다.

KB손해보험도 18일 본사 내 아트홀에서 주총을 진행한다. 사외이사는 이봉주 한국보험학회 회장과 신용인 딜로이트안진회계법인대표가 재선임되며 박진현 경북지방경찰정 청장이 신규선임된다. 사내이사로는 양종희 KB금융지주 부사장이 신규선임되며 허정수 KB손보 부사장이 재선임된다.

담당업무 : 은행, 보험, 저축은행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Carpe Diem & Memento Mori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