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野 지자체장 ‘미묘한 신경전’
스크롤 이동 상태바
MB-野 지자체장 ‘미묘한 신경전’
  • 최민정 기자
  • 승인 2010.07.23 18: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대통령 “정치적 중립”요구…野 단체장 “합의 과정 밟아야”
23일 이명박대통령과 야당 출신 지자체단체장과의 만남이 순조롭게 마무리됐다. 하지만 대화속에 뼈가 있는 등 신경전도 만만치 않았다. 역시 4대강에서 긴장감이 흘렀다.     
 
이명박 대통령은 "시도지사들이 단체로 다른 지역의 4대강 문제까지 나서는 것은 옳지 않다"면서 "각기 자기 지역특성에 맞는 의견을 내면 수렴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16개 시·도지사들과의 오찬 간담회에서 "여러분들도 정치적인 견해만 갖고 일을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면서 "나는 서울시장 재임시 정치적으로 시정을 하지 않았고 오직 어떻게 하면 서울시가 발전할 수 있을 지만 생각했다"고 야 출신 단체장들을 견제했다.

이 대통령의 이 같은 발언은 지난 지방선거에서 야당 소속 자지단체장들이 대거 당선되고 재보선을 앞두고 정치권과 환경시민단체 등을 중심으로 4대강 사업 중단을 요구하자 야당 지자체장들에게 정치적 중립을 요구한 것으로 풀이된다.

 
▲ 이명박 대통령이 23일 청와대에서 시·도지사들을 초청해 오찬 간담회를 하기에 앞서 안희정 충남지사(오른쪽)와 인사를 나누고 있다.     © 청와대 사진제공

이 대통령은 이어 "4대강 살리기 사업은 정치적인 문제가 아니고 정책적인 문제"라면서 "나는 (서울시장 재임시) 중앙정부와 일하는데 아무런 불편이 없었다"고 말하며 거듭 지자체장들의 정치적 중립을 요구했다.

그러자 김두관 경남지사와 안희정 충남지사가 4대강 사업 반대에 대한 의견을 피력해 미묘한 신경전을 연출했다.

김 지사는 "낙동강 하류지역은 함안보 등이 있는 지역이고 정부에서 많은 예산을 들여 사업을 진행하고 있지만 최근 환경단체에서 함안보 안에서 농성을 하고 있다. 4대강 사업에 반대하는 야당, 시민단체, 환경단체 등과 자리를 마련하는 게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안 지사는 "4대강이 정치쟁점화 되는 것은 반대하지만 분명한 건 국민들은 분열과 갈등 가운데 있다는 것"이라며 "4대강 사업이 천천히 합의 과정을 거칠 수 있도록 시간을 더 달라"며 4대강 사업의 절차적인 문제를 지적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오세훈 서울시장을 비롯해 전국 16개 시도지사들이 참석했고 강원도는 직무정지를 당한 이광재 지사 대신 강기창 권한대행이 참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