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의 다카타 에어백' 리콜에 소극적인 국토부
스크롤 이동 상태바
'죽음의 다카타 에어백' 리콜에 소극적인 국토부
  • 장대한 기자
  • 승인 2016.04.11 1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자수첩>부품 수급 문제로 근본적 해결책 無, "리콜 시행일 독려하고 있다"만 되풀이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장대한 기자)

▲ 국토교통부 홈페이지에 게시된 '다카타 에어백 리콜' 관련 해명자료 ⓒ 국토교통부

운전자의 생명을 위협하는 일본 다카타 에어백의 리콜을 두고 정부의 주먹구구식 대처가 도마 위에 올랐다.

최근 다수의 언론매체들은 다카타 에어백이 장착된 국내 차량의 리콜이 국토교통부의 소극적인 대처와 규제로 말미암아 전체 4만3000대 중 3000여 대 가량만 조치됐다고 전했다.

앞서 다카타 에어백은 작동 시 가스발생장치의 폭발로 금속 파편이 날아가 운전자에 상해를 입히거나 최악의 경우 죽음에 이르게 하는 결함이 확인된 바 있다.

미국에서는 다카타 에어백 결함으로 인해 이미 9명(미국 도로교통안전국 통계)이 목숨을 잃은 것으로 확인됐고 미국 내 리콜된 차량만 2300만 대에 이른다.

이에 국내에서도 해당 에어백이 탑재된 차량의 각별한 주의와 신속한 리콜이 요구되고 있다.

그러나 국토부는 신속한 리콜에 나서기보다는 재빠른 해명에 나섰을 뿐이다.

국토부는 관련 보도들이 나오자 마자 즉각 국내 리콜 대상은 5만648대(혼다 등 6개사, 48차종)이며 리콜이 개시된 차량은 3만8316대라고 바로잡았다.

그러면서 전세계적인 부품수급 지연문제로 1만2332대의 경우에는 리콜 예정이라면서 미국조차 리콜 개시일자가 정해지지 않았다고 전했다.

결국 근본적인 해결책이 전무한 상황에서  해당 제작사에 리콜 시행일을 빠른 시일내 결정하도록 독려하는데 그쳤다.

특히나 아쉬운 점은 국토부가 운전자의 안전을 최소한이라도 고려한 차선책이나 대처 요령 등은 파악하지 않은 채 노력하고 있다는 말만 되풀이 하고 있다는 것이다.

게다가 국토부 홈페이지에서도 다카타 에어백을 검색하면 해당 차량에는 무엇이 있는지조차 한 눈에 확인이 어려워 그들의 시정 노력에 대한 의구심이 든다.

해명자료에 마저 리콜 대상은 '혼다 등 6개사, 48차종'이라고 명시해놓은 국토부가 리콜을 대수롭지 않게 넘겼거나 미처 확인 못한 해당 차량 소유자들에 정확한 정보 전달을 하려는 진정성이 있는지 궁금할 뿐이다.

결국 모든 피해는 결함 차량을 몰고 다니는 운전자의 몫이다.

담당업무 : 자동차, 항공, 철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좌우명 :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대로 생각하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