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업계 新 마케팅으로 가상현실 'VR' 부상
스크롤 이동 상태바
유통업계 新 마케팅으로 가상현실 'VR' 부상
  • 안지예 기자
  • 승인 2016.04.25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안지예 기자)

▲ 환타 VR 뷰어팩과 영상 이미지(위), 스타벅스 가상현실 영상 서비스 모습 ⓒ코카콜라·스타벅스

유통업계가 최근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을 이용한 마케팅을 잇따라 선보이며 고객몰이에 나섰다. 입체감과 몰입감이 뛰어나 소비자들이 VR을 통해 간접적으로 제품을 체험하거나 생생함을 느낄 수 있다는 점을 적극 활용했다. 

코카콜라사의 음료 브랜드 환타는 지난 22일 VR 영상 4종을 공개하고 VR 뷰어팩을 증정하는 온라인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VR은 그래픽 등으로 구현한 가상의 세계를 특수 안경이나 장갑을 사용해 현실인 것처럼 유사 체험하게 하는 인터페이스 기술이다. 

환타가 선보인 VR 영상은 이탈리아 몬테브렌토 절벽에서 다이빙을 하는 ‘윙수트’, 미국 유타주모압 협곡을 건너는 스릴 넘치는 외줄타기 ‘하이라인’, 강원도 인제 서킷에서 레이싱카를 즐기는 ‘드리프트’, 모압 협곡 프룻볼에서 로프를 타는 ‘로프스윙’ 등 세계 각지에서 익스트림 활동을 즐기는 4가지 테마로 구성됐다. 영상은 1인칭 시점으로 구성돼 마치 그 지역에서 직접 모험을 즐기는 듯한 현실감 있는 스릴과 짜릿한 경험을 제공한다. 

환타는 영상 공개와 함께 영상을 실감나게 즐길 수 있는 VR 뷰어를 제공하는 이벤트도 연다. 오픈마켓 11번가와 함께 진행하는 이번 이벤트에서는 환타 캔 제품 6개로 구성된 패키지 겉 포장지를 VR 뷰어로 조립할 수 있는 ‘환타 VR 뷰어팩’을 신청자 1500명에게 무료로 선착순 제공한다. 

소셜커머스 위메프는 다음 달 2일까지 비주얼 컴퓨팅 전문기업 엔비디아와 함께 VR 플랫폼 ‘지포스 GTX VR 레디 기획전’을 진행하면서 VR 관련 제품 판매에 나선다. 

지난 21일 위메프에 따르면 기획전에서는 엔비디아가 구현한 VR 데스크톱과 그래픽 카드를 판매한다. 기획전에서 선보이는 지포스 GTX VR 레디 시스템은 지포스 GTX 980 GPU 이상이거나 최신 인텔 코어 i7, 또는 i5 이상인 CPU, 지포스 GTX 970 이상인 GPU, 8GB 이상 메모리 등이 적용된 데스크톱이다. 

그래픽 카드의 경우 MSI, 조택(ZOTAC), 이노3D(Inno3D),기가바이트(GIGABYTE), 에이수스(ASUS), 엠텍(EMTEK), 갈락스(GALAX), MANLI 브랜드의 지포스 GTX 970 이상 급의 8개 브랜드 제품을 내놓는다. 

엔비디아는 오는 30일부터 이틀간 서울 위메프 빌딩 1층에서 ‘엔비디아 VR 익스피리언스 데이’를 개최한다. 행사장에서는 지포스 GTX VR 레디 그래픽 카드와 데스크톱 시스템을 직접 체험할 수 있다. 

커피전문점 스타벅스는 가상현실을 활용한 360도 영상 서비스를 개시하면서 소비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스타벅스는 지난달 17일 스타벅스커피 코리아 공식 페이스북과 유튜브 채널을 통해 가상현실 영상을 공개했다. 영상은 체리블라썸 시즌 음료와 머그, 텀블러, 푸드, 카드 등 신규상품 소개를 담고 있으며 다양한 장소와 시간대별로 음료를 즐기는 일상이 360도로 표현돼 있다. 

벚꽃이 입체적으로 흩날리는 스타벅스의 체리블라썸 가상현실 영상은 별도의 VR 장비 없이 스마트폰을 통해 시청이 가능하다. 모바일 기기로 접속 시 최신 버전의 페이스북 앱 또는 유튜브 앱에서 화면을 터치하거나 스마트폰을 상하좌우로 움직이며 시청하면 좋다. PC로 접속 시 구글 크롬(Chrome) 브라우저를 통해 시청할 수 있다. 

백수정 스타벅스커피 코리아 마케팅담당 상무는 “제 4의 공간인 디지털 경험을 더욱 혁신적으로 제공하고자 가상현실 영상을 도입하게 됐다”고 말했다. 

업계에서는 VR이 일반 영상이나 인쇄물보다 인상적으로 제품을 알릴 수 있기 때문에 새로운 마케팅 콘텐츠로 각광받을 것으로 보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앞으로 VR 관련 콘텐츠는 오프라인 매장 서비스를 간접 체험할 수 있는 통로가 되거나 생생함을 특징으로 브랜드와 제품 인지도를 높이는 데 효과적 장치 역할을 할 것”이라며 “제대로 된 VR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관련 장비 등의 산업도 발전해가야 한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유통전반, 백화점, 식음료, 주류, 소셜커머스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편견없이 바라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