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국회 개원 앞둔 與野 3당의 고민은?
스크롤 이동 상태바
20대 국회 개원 앞둔 與野 3당의 고민은?
  • 정진호 기자
  • 승인 2016.05.10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누리, 친박 입장 설정…더민주, 전국정당 저울질…국민의당, 몸값올리기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정진호 기자) 

▲ (왼쪽부터)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 국민의당 박지원 원내대표 ⓒ 뉴시스

20대 국회 개원이 한 달 앞으로 다가왔다. 16대 총선에서 자유민주연합이 교섭단체 구성에 실패한 이후 16년 만에 맞는 3당 체제라는 점에서 20대 국회는 그 어느 때보다 높은 국민적 관심을 받을 전망이다. 그러나 20대 총선을 통해 저마다 과제를 떠안은 새누리당과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의 마음은 편치가 않다.

우선 새누리당은 친박계의 입장 설정이 고민이다. 아직 임기가 1년 9개월이나 남아 있는 박근혜 정권을 뒷받침하기 위해서는 친박계가 지도부의 주류를 형성할 필요가 있다. 범친박계로 분류되는 정진석 의원이 원내대표로 당선된데 이어 ‘관리형 비대위’ 주장이 봇물 터지듯 흘러나오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당대표 출마가 유력한 이주영·정우택·이정현 의원을 비롯해, 원유철·최경환·홍문종 의원 등 ‘거물’급 의원들이 다수 포진한 친박계 입장에서는 가급적 현 체제를 유지하기 위해 '관리형 비대위' 수준을 선호할 게 분명하다. 이후 차기 정식 지도부에 가능한 많은 친박 인사를 진입시키면 된다.

그러나 차기 지도부가 ‘도로 친박계’로 구성될 경우, 친박계의 전횡에 매서운 회초리를 들었던 민심을 외면한다는 비판을 피하기 어렵다. 박근혜 대통령의 임기 후반을 뒷받침하기 위해서는 친박계 위주의 지도부 구성이 불가피하지만, 친박계의 당권 장악이 자칫 민심 이반으로 이어지면 차기 대선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총선을 통해 당내 지분 구조를 친박계 우위로 만들어 놓고도,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에 놓인 셈이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지난 9일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정진석 원내대표 당선 이후 친박계가 조금씩 기지개를 켜는 분위기”라면서 “결국 친박계가 원하는 방향으로 비대위가 구성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다시 친박계가 전면에 등장하는 것을 민심이 어떻게 바라볼지가 문제”라고 덧붙였다.

더불어민주당은 호남이냐 전국이냐를 저울질하고 있다. 지난 총선에서 더민주당은 호남에서 참패하고도 수도권과 영남 등 전국적인 선전을 바탕으로 원내 제1당이 됐다. 이는 더민주당에게 새로운 과제를 던졌다.

매 선거 때마다 더민주당의 든든한 후원자 역할을 했던 호남의 이탈은 ‘지역 기반 상실’이라는 점에서 뼈아픈 결과였다. 그러나 한편으로, 대선을 1년 7개월 앞둔 시점에서 더민주당이 수도권은 물론 여당의 ‘텃밭’으로 여겨졌던 영남에서 유의미한 성과를 거뒀다는 점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실제로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지난 5일 발표한 결과(자세한 조사개요와 결과는 중앙선거여론조사공정심의위원회 홈페이지(http://www.nesdc.go.kr) 참조)에 따르면, 문재인 전 더민주당 대표는 부산·경남·울산에서 26.3%, 대구·경북에서 19.3%의 지지율을 얻었다. ‘호남의 지지’를 잃었지만 ‘전국적 지지’라는 반대급부를 얻어낸 셈이다.

문제는 야권 대선 후보가 호남의 지지 없이 대통령으로 당선될 수 있을지 여부다. 故 김대중 전 대통령과 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당선은 호남의 전폭적인 지지에 충청(DJP연합)과 젊은 층(노사모)의 지지가 결합된 결과였다. 하지만 호남의 지지를 되찾기 위한 노력이 자칫 전국적 지지를 하락시킬 우려가 있는 만큼, 더민주당의 고민은 더욱 깊어질 전망이다.

야권의 한 당직자는 지난 8일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지금처럼 문 전 대표가 전국적인 지지를 받고 있는 상황에서 호남 지지율 회복에 목숨을 거는 것은 역효과가 날 수도 있다는 목소리도 적지 않다”고 더민주당의 분위기를 전했다.

국민의당은 여당이냐 야당이냐가 고민이다. 20대 총선에서 새누리당과 더민주당을 모두 비판하며 제3의 대안 세력으로 선택받았지만, 선거 국면이 끝난 시점에서는 독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캐스팅 보트를 쥔 국민의당이 몸값을 끌어올리는 방법은 사안에 따라 새누리당과 더민주당을 오가는 것이다. 박지원 원내대표의 “박근혜 대통령이 실정을 사과하고 협조를 요청하면 새누리당이 국회의장을 할 수 있다”는 발언이나 국민의당 내부에서 흘러나오는 연정론의 바탕에는 이런 배경이 있다.

하지만 국민의당의 ‘줄타기’ 정치는 두 마리 토끼를 쫓다가 모두 놓치는 결과를 낳을 수도 있다는 분석이다. 안철수 대표와 김성식 당선자를 제외하면 지역구 의원 전원이 호남 출신인 국민의당은 ‘호남 기반의 지역 정당’이다. 이런 상황에서 국민의당이 새누리당의 편에 선다면 호남에서의 지지율 하락은 피하기 어렵고, 더민주당의 손을 들어준다면 ‘더민주 2중대’로 전락해 외연 확장이 어려워진다는 것이 딜레마다.

이에 대해 강상호 한국정치발전연구소 대표는 지난 9일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국민의당의 호남 지지율 하락은 ‘새누리당 연정론’ 등 민심에 역행하는 발언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며 “호남은 지난 총선에서 국민의당을 대안으로 선택한 것이지, 온전한 지지를 보낸 게 아니라는 사실을 안철수 대표가 제대로 인식하고 균형을 잡지 않으면 '제2의 문재인'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담당업무 : 국회 및 국민의힘 출입합니다.
좌우명 : 인생 짧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