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세점 大戰]"누가 누가 잘하나" 재벌3세, 명품 유치 사활
스크롤 이동 상태바
[면세점 大戰]"누가 누가 잘하나" 재벌3세, 명품 유치 사활
  • 박수진 기자
  • 승인 2016.05.11 1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영능력 평가 시험대 오른' 삼성·신세계·한화·두산 등 재벌3세, 3대 명품 유치 경쟁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박수진 기자)

▲ (왼쪽부터)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 정유경 신세계 사장, 김동선 한화건설 팀장, 박서원 두산 전무 ⓒ각사 제공

삼성·신세계·한화·두산 등 재벌 3세들이 ‘면세점의 꽃’으로 통하는 3대 명품(루이비통·에르메스·샤넬) 유치를 놓고 경영 능력 평가 시험대에 올랐다.

이건희 삼성 회장의 장녀인 이부진(46) 호텔신라 사장은 이들 중 처음으로 서울 용산 신라아이파크면세점(이하 HDC신라)에 명품 루이비통 브랜드 유치에 성공했다. 이어 정유경(43·이명희 회장의 장녀) 신세계그룹 백화점부문 총괄사장과 김동선(26·김승연 회장의 삼남) 한화건설 팀장, 두산 박서원(36·박용만 회장의 장남) 전무 역시 3대 명품 브랜드 유치에 사활을 걸고 있어 브랜드 유치의 유무에 따라 이들의 경영 능력이 평가될 전망이다.

◇HDC신라, 루이비통 유치 성공…4대 대기업 중 처음

이부진 사장은 지난 3일 서울 용산에 위치한 HDC신라(호텔신라·현대산업개발 합작 법인)에 명품 루이비통 브랜드 유치를 성공시켰다. 신세계, 한화, 두산 등 4개 대기업 가운데 3대 명품 중 하나라도 유치한 업체는 HDC신라가 처음이다.

HDC신라 측에 따르면, 신라아이파크몰은 최근 루이비통·디올·펜디·불가리 등 루이비통모에헤네시(LVMH) 그룹의 20여개 브랜드를 올해 하반기에 선보일 예정이다. 입점을 위한 인테리어 공사 등을 거쳐 늦어도 내년 초에는 LVMH 브랜드 매장들이 순차적으로 문을 열 계획이다.

특히, 이 사장은 지난달 19일 HDC신라에 방문한 LVMH 베르나르 아르노 회장을 직접 면세점 3~5층으로 안내해 LVMH 그룹 브랜드들이 신라아이파크면세점에 들어올 경우를 가정한 매장 배치나 디자인 등을 배치도, 모형 조형물, 동영상 등을 활용해 1시간 가까이 설명하는 등 브랜드 유치와 관련해 열의를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뿐만 아니라 이번 HDC신라의 루이비통 유치를 위해 앞서 지난해 9월말 프랑스 파리로 건너가 직접 아르노 회장을 만나 입점 가능성 타진을 위해 힘을 쏟기도 했다.

업계 한 관계자는 “LVMH그룹이 HDC신라의 차별화한 입지(용산)와 발전 가능성, 신라면세점의 완성도 높은 쇼핑 환경과 디자인, KTX·ITX 등을 활용한 지방 관광자원과의 연계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뒤 입점을 결정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HDC신라가 루이비통 입점을 성공시키면서 신세계, 한화, 두산 등은 루이비통 유치에 난항을 겪게 됐다. S급 명품 브랜드들은 매출의 규모보다 브랜드 이미지를 더 중시하는 탓에 매장 수에 제한을 두기 때문이다.

즉, 신라아이파크가 유치에 성공하면서 루이비통 측에서 잠정적으로 정해 놓은 서울 시내 면세점 출점 매장 수가 한 자리 줄어, 자리가 있다 하더라도 여러 업체가 치열한 경쟁을 통해 얻어내야만 한다.

◇신세계·한화·두산, 3대 명품 유치 성공 가능성은?

업계에서는 HDC신라에 이어 신세계가 고가 명품 브랜드 입점을 확정지을 수 있는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신세계가 올 가을·겨울시즌을 겨냥해 루이비통과 협상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최종 타결이 임박한 것 아니냐는 눈초리다.

백화점이나 면세점의 명품 브랜드 유치 협상 타결 이후 매장 오픈까지는 약 6개월가량 소요된다. 올 가을·겨울시즌을 겨냥하고 루이비통과 협상을 벌이고 있다는 것은 이달이나 다음 달에는 매장 인테리어 공사를 시작해야 한다는 의미다.

업계 한 관계자는 “루이비통의 매장 출점은 아르노 회장이 최종적으로 결정을 해야만 입점이 확정되는 시스템”이라며 “HDC신라의 경우 아르노 회장까지 입점을 승인했고 신세계는 아직 그 단계까지는 아닌 것으로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한화와 두산은 개장일이 코앞으로 다가왔지만 주요 명품을 아직 유치하지 못하는 등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여의도에 갤러리아면세점63을 프리오픈한 한화갤러리아는 오는 7월 개장을 앞두고 있으나, 3대 명품 브랜드와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고만 밝힐 뿐 아직 정확히 확정된 것은 없다.

오는 18일 동대문 두산타워에 면세점을 열 예정인 두산은 명품 브랜드가 없는 상황에서 오픈을 진행한다. 대신 두산은 장기적으로 고가 명품 매장을 유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두산 관계자는 “고가 해외 명품 브랜드 유치는 아직 협상이라고 말할 단계까지는 아니다”며 “최소 1년 이상 걸릴 것으로 보고 유치활동을 벌이고 있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백화점·대형마트·홈쇼핑 등을 맡고 있습니다.
좌우명 :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