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X, 러시아 조선사업 진출 본격화
스크롤 이동 상태바
STX, 러시아 조선사업 진출 본격화
  • 박정훈 기자
  • 승인 2010.07.29 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선소 이전지원·극지선박 기술센터 공동설립
STX그룹은 지난 26일 러시아 국영기업 USC사와 손잡고 조선소 이전 지원 및 극지용 선박개발을 위한 기술센터를 공동으로 설립하기로 하는 내용의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 지난 26일 모스크바에서 김대유 ㈜STX사장(사진 오른쪽)과 로만 트로첸코 USC사 사장(사진 왼쪽)이 만나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 시사오늘

이날 체결식에는 김대유 ㈜STX 사장, 류하 하이킨헤이모(Juha Heikinheimo) STX핀란드 사장과 로만 트로첸코(Roman Trotsenko) USC 사장이 직접 참석해 양해각서에 서명했다.
 
이번 양해각서에는 STX가 USC 산하 어드미랄티(Admiralty)조선소 이전에 대한 설계 및 건설지원, 인력 트레이닝, 조선소 운영 노하우 전수 뿐 아니라 STX 핀란드 헬싱키 조선소에 극지선박기술센터(Arctic Shipbuilding Technology Center)를 공동으로 설립하는 내용이 포함돼있다.
 
STX유럽의 핀란드 조선소가 러시아 서부지역과 지리적 근접성이 있고 극지개발 관련 기술 전문성과 노하우도 보유하고 있어 USC사의 파트너로 선정됐다고 STX측은 설명했다.
 
이번 양해각서 체결로 STX는 STX 유럽을 통해 선박건조 및 향후 러시아 서부 지역 조선소 현대화 사업에 대한 우선 협상권을 가지게 돼 러시아 조선사업에 진출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
 
김대유 ㈜STX 사장은“향후 러시아가 서부 및 극지 개발 프로젝트가 많을 것으로 예상되며 금번 MOU 체결로 조선소 현대화 사업뿐만 아니라 극지 자원개발 및 운송 등에서도 사업 기회를 다수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