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내 얼굴에 불법약물이? “이물질부터 제거해야”
스크롤 이동 상태바
[칼럼]내 얼굴에 불법약물이? “이물질부터 제거해야”
  • 홍종욱 세민성형외과 원장
  • 승인 2016.05.27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성형전문의 홍종욱 세민성형외과 원장)

최근 필러나 보톡스 등을 이용한 주사성형시술이 인기를 끌면서 불법성형시술로 인한 부작용 사례가 끊이지 않고 있다. 

불법성형시술은 주로 미용실이나 오피스텔, 찜질방, 목욕탕, 가정집 등에서 이뤄진다. 이처럼 위생시설이 전혀 갖춰지지 않은 곳에서 의료행위를 할 경우 감염, 피부괴사 등 심각한 부작용으로 번질 가능성이 높다. 

더 큰 문제는 불법성형시술에 사용되는 원료다. 주로 무허가 불법 필러 시술에 사용되는 제품은 공업용 실리콘과 파라핀, 식물성오일, 중국에서 몰래 들여온 허가받지 않은 약품 등이다. 

이들 제품은 시술직후에는 별다른 증세가 나타나지 않지만 수개월에서 수년에 걸쳐 부작용이 나타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실제로 불법성형시술 피해자들을 살펴보면 피부가 변색되거나 피부표면이 울퉁불퉁해지고, 피부 변형까지 일어나 대인관계에도 큰 어려움을 겪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젊고 아름다워지고 싶은 욕망에 받은 시술이 인생을 송두리째 앗아간 것이다. 사실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나 미국FDA로부터 승인받은 정품 약물로 시술받는다 해도 부작용이 발생하지 않으리란 보장은 없다. 

누가 시술하느냐에 따라 시술결과가 크게 달라지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비전문가나 전문지식이 없는 사람이 시술할 경우 혈관이나 신경을 건드릴 위험이 높고, 심한 경우 안면신경손상까지 초래할 수 있다. 

한 번 잘못 맞은 불법필러는 녹일 수도, 빼낼 수도 없다. 만일 불법시술로 인해 얼굴변형이 왔다면 하루빨리 이물질제거술을 받는 것이 좋다. 

단, 이물질제거술은 피부 전체를 박리해 피부 속에 뒤엉켜있는 이물질들을 하나하나 다 긁어내야 하는 고난이도의 수술인 만큼 해부학적 지식과 임상경험이 풍부한 성형전문의에게 시술받아야 한다. 

또한 주름을 없애주는 보톡스 시술의 경우 평소 신경근육병을 앓고 있거나 보툴리눔 독소 성분에 과민반응을 보이는 경우, 임신이나 수유 중인 여성이라면 약물 이상 반응이 올 수 있으니 시술을 금해야 한다. 

이밖에도 시술비용이 터무니없이 저렴하거나 안전성이 검증되지 않은 시술을 강요한다면 한 번쯤 의심해볼 필요가 있고, 병원 측의 허위·과대광고에 현혹돼 충동적으로 수술을 감행하는 것도 피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