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민주 ‘혁신위안’ 재검토]문재인-김종인 갈등으로 번지나
스크롤 이동 상태바
[더민주 ‘혁신위안’ 재검토]문재인-김종인 갈등으로 번지나
  • 오지혜 기자
  • 승인 2016.05.31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우섭, "정파적 해석 경계…최고위 병폐 잊어버린 게 문제"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오지혜 기자)

▲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대표(오른쪽)와 오제세 전당대회준비위원회 위원장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준비위원회가 최고위원제·사무총장제 폐지를 골자로 하는 '김상곤표 혁신위안'을 전면 재검토할 것을 시사하면서 당내 진통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전준위는 비효율성을 이유로 내세웠지만, 일각에서는 김종인 체제의 전준위와 문재인 전 대표 시절 혁신위가 대선을 앞두고 당내 혁신 공로를 차지하기 위해 갈등을 빚고 있는 게 아니냐는 해석이다.

지난해 더민주당은 계파 갈등 청산을 위해 혁신위를 꾸렸다. 혁신위는 김상곤 위원장을 중심으로 다섯 달 간 활동하면서 최고위원제·사무총장제 폐지 등 지도체제 개편안을 제시, 중앙위에서 만장일치로 통과됐다.

당시 혁신위는 최고위원제가 투표수에 따라 상위 5명이 차례대로 선출되는 만큼 계파별 대리인 역할을 한다고 지적하면서, 권역별, 세대·계층별 대표위원제로 개편했다. 

이에 따르면 대표위원회는 권역별(서울·제주, 경기·인천, 강원·충청, 호남, 영남) 대표 5인과 여성·청년·노동·민생의 직능대표 4인, 그리고 당 대표 1인과 원내대표 1인 등 총 11명으로 구성된다.

또 사무총장직에 권력이 집중되고 있다는 지적에 따라 업무를 분할, 총무본부장, 조직본부장, 전략홍보본부장, 디지털본부장, 민생생활본부장 등 5본부장제로 전환해 현재 시행 중이다. 

논란이 불거진 것은 전준위 측이 지난 27일 혁신위안 이전 지도체제로 되돌리는 방안을 전면 검토하고 있다고 밝히면서다.

오제세 전준위원장은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사무총장제가 폐지되고 5본부장제가 되면서 업무가 복잡해지고 일의 불균형 현상이 생겼다"며 "부문권역별 대표위원제 역시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의견이 있어 검토해 볼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당내에서 반발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특히, 혁신위에 참여한 인사들 중심으로 '대표위제는 시행도 해보지 않았는데 효율성 운운하며 폐기해서는 안 된다'는 지적이다.

혁신위원으로 활동한 우원식 의원은 지난 29일 SNS를 통해 "혁신안의 골자는 퇴행적 계파의 근거가 되는 줄 세우기를 막기 위해 최고위원의 선출 방식을 바꾸려는 것이고, 집중된 권력을 민주적으로 분산시키기 위해 사무총장직을 없애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우 의원은 "혁신안을 한 번도 시행해보지 않고 폐기를 운운하는 것은 납득할 수 없다"면서 "혁신안의 문제점만 지적하지 말고 당시 고민에 대한 다른 대안을 내놓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현재 중앙위원이자, 당시 혁신위원으로 참여한 박우섭 인천 남구청장 역시 31일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혁신위는 자치분권정당 민생복지정당이라는 가치를 놓고 지도체제 개편을 생각했던 것"이라면서 "당헌·당규는 지키라고 만든 거지, 고치라고 만든 게 아니다"라고 일침했다.   

이처럼 더민주당의 최대 문제였던 계파 갈등을 해소하기 위한 혁신위안을 폐기하는 데 명분이 부족하다는 점을 들어, 일각에서는 그 배경에 또 다른 계파 갈등이 숨어있다는 분석도 제기되고 있다.

혁신위가 계파색 옅은 위원들로 구성됐던 것은 사실이지만, 문재인 전 대표 시절 추진된 점을 고려해 '개혁 주도권'을 다시 잡겠다는 김종인 측의 의사가 반영됐다는 것.

이는 총선 이후 김종인 대표가 문재인 전 대표와 각을 세워온 연장선상으로 해석된다. 김종인 대표는 "더민주당이 낭떠러지에서 떨어지려는 걸 구해놨더니 친문(親文)이라는 사람들이 이제 와서 엉뚱한 생각들을 한다"며 비난한 바 있다.

그러나 박우섭 구청장은 이날 통화에서 "혁신위안 폐기 논란을 정파적으로 해석하지 않았으면 좋겠다"면서 "당시 최고위는 오전 회의마다 모두발언을 통해 당에 분란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지금은 이같은 일이 줄어들면서 당초 문제의식을 잊어버린 것 같다"고 말했다.

또 "최고위원으로 나서려고 했던 이들에게 정치 무대에 설 여지가 줄어든 것으로 해석됐거나, 부문별·지역별 대표로 나서는 게 격이 떨어진다고 생각했을 가능성도 있다. 처음 시행하는 거라 낯설 수는 있지만 시행도 안 해보고 폐기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주장했다.

담당업무 : 국회 및 야당 출입합니다.
좌우명 : 本立道生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