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野, "새누리당 복당 조치와 국회의장 문제는 별개"
스크롤 이동 상태바
2野, "새누리당 복당 조치와 국회의장 문제는 별개"
  • 오지혜 기자
  • 승인 2016.06.01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선 당시 민의를 왜곡시켜서는 안 돼"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오지혜 기자)

▲ 더불어민주당 박완주 원내수석부대표(오른쪽)과 국민의당 김관영 원내수석부대표가 31일 국회 의원식당에서 만나 논의하고 있다. ⓒ 뉴시스

여당이 20대 국회의장직 사수를 위해 일부 탈당 의원들의 복당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이 "4·13총선에서 나타난 민의를 왜곡해서는 안 된다"고 경고했다.

더민주당 박완주 원내수석부대표는 1일 YTN <신율의 새아침>에 출연, "제1당이 국회의장직을 가져가기로 암묵적인 동의가 있었는데, 갑자기 새누리당이 국회의장직을 사수하겠다고 나오면서 협상틀이 흔들리고 있다"고 밝혔다.

박 수석은 "새누리당이 복당 조치를 통해 제1당으로 의장직을 가져가겠다는 것은 지난 총선의 민의를 왜곡시키는 것"이라면서 "이같은 상황이 벌어지는 경우에 국회법에 따라 무기명 자유투표도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수석은 그러면서 "여당이 정말 국회의장직을 원하면 법사위원장, 예결위원장, 운영위원장직과 협상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국민의당 박지원 원내대표 역시 같은 날 PBC <열린세상! 오늘 윤재선입니다>에 출연, "복당 조치는 새누리당이 결정할 문제"라면서도 "원 구성은 총선 당시의 민의를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영향을 미칠 수 없다"고 못 박았다.
 
박 원내대표는 이어 "여당이 이제 와서 국회의장직을 가져가겠다고 이야기를 뒤집는 데다가 법사위원장, 예결위원장, 운영위원장까지 다 차지해야 한다고 하면 왜 여소야대인가"라고 반문했다.

그러나 더민주당이 제시한 국회의장직을 무기명 자유투표에 부치는 방안에 대해서는 아직 논의된 바 없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어제 저녁 더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를 만나 자율투표를 주장한 이유를 물어본 뒤, 검토해볼만하다고 했더니 그러면 안 된다고 하더라"면서 "그래서 '그렇다면 왜 제안했냐. 국민의당에서도 동조한 것처럼 보도가 나와 혼란스럽다'고 했다"고 전했다.

담당업무 : 국회 및 야당 출입합니다.
좌우명 : 本立道生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