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의 '새정치'와 '관행'
스크롤 이동 상태바
안철수의 '새정치'와 '관행'
  • 오지혜 기자
  • 승인 2016.06.11 1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자수첩> 김수민 리베이트 의혹, 도덕성에 큰 '타격'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오지혜 기자)

국민의당이 최근 김수민 의원 등이 연루된 불법 정치자금 수수 의혹으로 곤경에 빠졌다. 지난 총선에서 기존 양당체제를 비판하는 '새정치'를 내세워 제3당으로 올라선 지 두 달 만이다.  

앞서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지난 8일 불법 정치자금 수수 혐의로 국민의당 김수민 의원과 박선숙 의원, 왕주현 사무부총장을 검찰에 고발했다.

선관위 주장에 따르면, 지난 총선에서 당 홍보위원장을 맡은 김수민 의원은 홍보업체 두 곳과 계약하면서 각각 계약금의 10%와 20%의 리베이트를 요구했다. 당초 국민의당 홍보 업무는 김 의원이 대표로 있는 '브랜드 호텔'과 체결하기로 돼 있었지만 비례대표 공천으로 문제가 생길 것을 우려해 타 업체를 찾았고, 소개비 명목으로 허위 계약서를 체결해 리베이트를 받았다.

이 과정에서 당시 사무처장과 선거관리대책위 총괄본부장이었던 박선숙 의원과 왕주현 사무부총장이 관여한 것으로 선관위는 보고 있다.

'김수민 리베이트 의혹'이 도마에 오르자, 언론을 통해 정치권 관계자들의 증언이 이어지고 있다. 선거판에서는 '현금 실탄'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가장 규모가 큰 홍보비에서 챙겨온 사례가 이전에도 많았다는 것이다.

<시사오늘>과 지난 10일 만난 야권 관계자 역시 "정당에서 선거를 치러본 사람이면 대충 어떤 사건인지 알 정도로 오래된 관행"이라면서 "선관위가 제기한 의혹이 사실로 드러나면 김수민 의원보다 당시 회계장부를 총괄 관리한 박선숙 의원이 특히 곤란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서른 갓 넘은 젊은 디자이너에게 가혹한 일'이라는 옹호론도 흘러나왔지만, 김수민 의원은 비례대표 공천 과정이 재차 입방아에 오르는 등 논란의 중심에 섰다. 

무엇보다 지난 총선에서 '깨끗한 정치' '새정치'를 내세웠던 국민의당은 이미 큰 이미지 타격을 받았다. 검찰의 수사 결과가 나와봐야 알 일이지만, 벌써부터 기성 정치권과 다를 바 없다는 반응이 나온다.

여야에 따라 사건의 경중이 달라지는 것은 아니지만, 도덕성을 내세우는 야권은 불법자금과 갑질 논란에 휘말릴 경우 그 타격이 더욱 클 수밖에 없다.

지난해 새정치민주연합에서 '진짜 혁신'을 놓고 안철수 대표와 각을 세웠던 문재인 전 대표의 경우, 그 측근인 노영민 전 의원이 '시집 강매' 논란을 일으키면서 곤혹을 치렀다.

당시에도 "관행적 수준의 도서 구입"이라는 해명이 나왔지만, 노 전 의원이 '을(乙)지로위원회' 소속이었다는 점 때문에 비판 여론은 더욱 거셌다.

이번 '김수민 논란'은 야권이 새정치를 하기 위해서는 관행과 멀어져야 한다는 점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지금처럼 대선을 앞두고 있는 시기에 도덕성이 결여된 사건에 휘말릴 경우, 반대세력의 대공세에 직면할 가능성이 크다.

집권한 이후에도 문제다. 민주 정부를 내세운 DJ정권에서는 '옷 로비 스캔들'과 '홍삼트리오 비리'가, 노무현 정권에서는 '선거자금 1/10' 논란과 '건평 씨 뇌물 수수'가 국민들을 실망시킨 바 있다.

안철수 국민의당 상임 공동대표는 지난 총선 직후 "선거 곳곳에서 변화의 열망이 확인됐다"고 밝힌 바 있다. 변화를 열망하는 국민들은 '관행'을 이어가길 바라지 않는다. 대선을 앞두고 '새정치'에 대한 의미를 되새겨볼 때다.

담당업무 : 국회 및 야당 출입합니다.
좌우명 : 本立道生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