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금융 ‘민영화’ 순항할까
스크롤 이동 상태바
우리금융 ‘민영화’ 순항할까
  • 박세욱 기자
  • 승인 2010.07.30 2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초 우선협상대상자 선정…경남·광주은행 분리 매각
정부가 6년 동안 묵혀둔 우리금융지주 민영화를 위해 속도를 내기 시작했다.

공적자금관리위원회(이하 공자위)는 30일 금융감독원 대회의실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우리금융 매각 방안을 의결했다.

공자위는 우리금융 민영화를 위해 일정 수준 이상의 지분을 매각하거나 다른 금융지주사 등과 합병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중 일정 수준 이상의 지분 매각 규모는 매각 주관사 등과 협의해 추후 매각 공고를 할 때 확정하기로 했다.

이날 민상기 위원장은 “정부가 보유한 우리금융 지분을 최대한 매각해 예금보험공사와 맺은 경영정상화 양해각서(MOU)를 해지할 수 있는 수준, 즉 정부 지분을 적어도 30% 밑으로 낮출 계획”이라고 말했다. 현재 공적자금 투입 문제로 예금보험공사가 우리금융의 지분 중 56.97%를 갖고 있다.

또한 민 위원장은 “우리금융 민영화 작업을 신속히 진행해 내년 초, 적어도 내년 1분기까지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로써 정부가 다음 달 초쯤 우리금융 매각주간사 공고를 내는 등 본격적인 매각 작업에 들어가면 9월 초 주간사를 선정하고 이후 입찰을 통해 12월 예비 우선협상대상자 3~4곳을 선정하면 내년 1분기 우선협상대상자 1곳이 선정된다. 그러면 적어도 내년 상반기 중 우리금융 매각이 완료 될 것으로 보인다.
 

▲ 공적자금관리위원회는 30일 금융감독원 대회의실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우리금융 매각 방안을 의결했다.     © 뉴시스

지방은행 분리매각, 우리투자증권과 묶음 매각

공자위는 우리금융의 자회사인 경남은행과 광주은행은 분리 매각하되 우리투자증권은 우리금융과 묶어서 팔기로 했다.

민 위원장은 “우리금융지주와 계열 지방은행인 경남·광주은행 분리매각을 병행해서 추진하되 분리 매각하는 가치가 우리금융지주 전체 계열사를 묶어서 파는 것보다 낮으면 경남·광주은행을 분리매각하지 않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는 우리금융과 경남·광주은행을 따로 판 가격이 우리금융·경남·광주은행을 묶어서 파는 값보다 적다면 굳이 경남·광주은행을 분리매각하지 않고 일괄매각하겠다는 의미다. 또한 분리매각에 대해 관심을 모았던 우리투자증권에 대해서는 “우리은행과의 시너지 효과가 크기 때문에 분리매각 대상에 포함시키지 않았다"고 전했다.

금융권은 정부의 우리금융 민영화가 경남·광주은행 분리매각, 우리투자증권 묶음 매각으로 결정나자 우리금융의 향방에 대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현재 하나금융지주가 유력할 것으로 보이나 KB금융지주의 향후 행보도 관심사다.

우리금융 인수 어디?....금융권 지각변동 예고

하나금융은 지난해부터 공공연하게 인수합병을 부각시키면서 우리금융지주 인수 의사를 밝혀왔다. 김승유 하나금융 회장은 인수합병에 대해 항상 열려있다. 좋은 물건이 나오면 인수합병에 나서는 건 당연하다고 언급해 왔다.

이같이 하나금융이 우리금융지주 인수에 적극적인 데에는 금융지주사 중 자산규모가 제일 작아 '규모의 경제'에 따른 시너지가 안난다는 판단에서다.  이와 함께 KB금융이 우리금융 인수전에 참여할지도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

최근 어윤대 KB금융 회장은 "당분간 M&A 보다는 2년 정도는 KB금융의 체질개선에 주력하겠다"고 밝힌바 있다. 하지만 장기적 관점에서 우리금융을 눈여겨 볼 수밖에 없는 상황이기도 하다. 90%를 넘는 은행의 비중을 줄이고 증권과 보험분야 등 비은행을 키워야 한다는 절박함이 있기 때문이다.

어윤대 회장도 사업 다각화를 위한 M&A 기회가 있으면, 이사회와 주주 등의 의견에 따라 금융회사 인수를 검토할 수 있다는 견해를 내비친 바 있다. 하지만 우리금융 민영화 방안에 증시의 반응은 냉랭하다. 우리금융은 30일 3.92%(600원) 급락한 1만4700원로 장을 마쳤다.

구용욱 대우증권 수석연구위원은 "이번 발표는 우리금융 민영화 절차 개시를 알리는 것이지만 구체적인 방안 없이 원론적인 수준에 그쳤다"며 "광주·경남은행 분리 매각도 진행과정에서 통째로 파는 게 유리하면 바뀔 수 있는 등 경우의 수가 너무 많다는 점이 증시에서 불확실성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고 진단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