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구글, 안드로이드 시장 활성 협력
스크롤 이동 상태바
SKT-구글, 안드로이드 시장 활성 협력
  • 이해인 기자
  • 승인 2010.08.02 12: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드로이드 마켓 이용 편의성 개선 등 전략적 계약

SK텔레콤(대표 정만원)과 글로벌 인터넷 기업인 구글(CEO Eric Schmidt)이 만나 안드로이드 시장 활성화에 나선다.

SK텔레콤은 1일(현지시각) 미국 캘리포니아 주 마운틴뷰(Mountain View)에 위치한 구글 본사에서 구글과 국내 안드로이드 마켓 활성화를 위한 계약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계약식에는 SK텔레콤 배준동 마케팅부문장을 비롯해 앤디 루빈 안드로이드 총괄 부사장(Andy Rubin, Vice President) 등이 참석했다.

이번 계약의 주요내용은 ▲안드로이드 마켓 Carrier Billing(폰빌) 도입 ▲안드로이드 마켓 내 SK 텔레콤 애플리케이션 전용 채널 구축 ▲안드로이드 개발자 지원 등에 대한 공동 협력 방안 등이다.

 - 안드로이드 마켓 폰빌(Carrier Billing) 도입

SK텔레콤과 구글은 연말까지 국내 안드로이드 마켓의 유료 애플리케이션 결제를 위한 폰빌(Carrier Billing)을 도입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SK텔레콤 고객들은 휴대전화 청구서 요금합산을 통해 보다 쉽게 안드로이드 마켓의 유료 애플리케이션 결제가 가능하게 될 전망이다.

폰빌 도입에 따라 SK텔레콤 고객들은 애플리케이션 이용금액이 휴대전화 요금에 통합 청구되는 보다 간소화 된 방식으로 신용카드 없이도 유료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할 수 있게 될 예정이다. 또한 환율 변동에 따른 혼란 없이 구매 가격이 고정된 원화로의 결제도 가능해진다.

SK텔레콤은 "폰빌도입으로 신용카드가 없는 고객들도 유료 애플리케이션 결제가 가능해져 앱의 선택폭이 넓어질 뿐만 아니라 우수 개발자들도 보다 다양한 콘텐츠를 경쟁력 있는 가격에 제공함으로써 사업기회가 확대되는 등 안드로이드 마켓 전반에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 SK텔레콤 배준동 마케팅부문장(왼쪽)과 구글 앤디 루빈 부사장이 미국 캘리포니아 주 마운틴뷰(Mountain View)에 위치한 구글 본사에서 구글과 국내 안드로이드 마켓 활성화를 위한 계약을 지난 1일(현지시간) 체결했다.     © 시사오늘


- 안드로이드 마켓 내 SK 텔레콤 전용 애플리케이션 채널 구축

SK텔레콤과 구글은 안드로이드 마켓에 SK텔레콤 고객을 위한 전용 애플리케이션 채널(Company Channel)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Company Channel(사업자 전용 애플리케이션 채널)은 이동통신사가 전략적으로 애플리케이션을 소개할 수 있도록 안드로이드 마켓 초기 화면에 구성된 공간이다. SK 텔레콤은 이 채널을 통해 고객들이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직접 소개할 예정이다. 

SK텔레콤측은 "애플리케이션의 지속적인 확대가 고객들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켜 줄 수 있다는 긍정적인 측면도 있지만, 정작 고객들이 필요로 하는 애플리케이션 검색 및 이용을 어렵게 하는 측면도 있다"면서 "SK텔레콤은 애플리케이션 전용 채널 운영을 통해 양질의 애플리케이션을 선별해 소개할 것이며, 이는 고객들에게 보다 편리하고 유용한 애플리케이션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개발자 지원

양사는 각 사의 개발자 지원 프로그램 및 운영 노하우를 공유하는 등 안드로이드 개발자 양성에도 힘을 모으기로 했다.

애플리케이션 공모전 및 T 아카데미 운영 등 안드로이드 개발과 관련된 다양한 지원 정책을 마련해온 SK텔레콤은 OIC(Open Innovation Center) 설립 등을 통해 한층 강화된 활동을 계획하고 있으며, 소프트웨어 공모전과 Google I/O(Innovation in the Open) 컨퍼런스 등을 통해 안드로이드 개발자 양성에 나서고 있는 구글과 함께 국내 개발자 지원에 더욱 힘쓸 전망이다. 

‘안드로이드의 창시자’로 잘 알려진 앤디 루빈 구글 부사장은 "한국은 IT기술과 문화에 있어 앞서나가는 사용자들이 많은 시장"이라며 "특히 한국의 대표 통신사업자인 SK텔레콤과 한국 내 안드로이드 마켓 활성화를 위해 함께 할 수 있어 매우 기쁘다"고 밝혔다.

SK텔레콤 배준동 마케팅 부문장은 "세계 최고의 인터넷 기업인 구글과의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은 SK텔레콤이 태동하고 있는 안드로이드 마켓의 확산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음을 의미한다"며 "이번 계약을 통해 안드로이드 기반 단말의 개방성을 앞세워 국내 무선인터넷 및 애플리케이션 활성화에 더욱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