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중공업·현대중공업, 분식회계 가능성 의심"
스크롤 이동 상태바
"삼성중공업·현대중공업, 분식회계 가능성 의심"
  • 박근홍 기자
  • 승인 2016.06.29 0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윤경, "대우조선해양과 비슷한 상황…금감원 정밀감리 필요"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박근홍 기자)

삼성중공업, 현대중공업에 대우조선해양과 같은 분식회계 혐의가 의심스럽다는 주장이 정치권에서 제기됐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제윤경 의원이 29일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삼성중공업, 현대중공업, 현대삼호 등은 산업은행이 밝힌 재무이상치 분석시스템에서 3~5등급으로 분류됐다.

삼성중공업은 2012년 4등급, 2014년 3등급에 해당됐으며, 현대중공업은 2012년 5등급, 현대삼호는 2012년과 2014년에 4등급을 받았다.

최근 분식회계가 적발된 대우조선해양이 2013~2014년 5등급에 해당됐음을 감안하면, 분식회계 이상 징후가 확실하다는 게 제 의원의 설명이다. 특히 삼성중공업과 현대중공업은 2014년 이전에 분식 가능성이 의심되는 상황이다.

또한 삼성중공업, 현대중공업의 현금흐름 추정액과 영업현금흐름의 괴리가 크다는 점도 분식회계 가능성에 설득력을 더한다.

제 의원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삼성중공업은 2012~2013년 3조 원 규모의 괴리금액이 발생했고, 현대중공업은 2012년과 2013년 각각 6조 원, 7조 원 규모의 괴리가 나타났다.

영업이익이 흑자임에도 영업현금흐름과 큰 차이를 보이는 것은 제대로 현금이 들어오지 않았거나, 중간에 돈이 빠져나갔다는 의미다. 부실의 방증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견해다.

▲ 삼성중, 현대중의 연도별 현금흐름 추정액과 영업현금흐름과의 차이 ⓒ 제윤경 의원실

그럼에도 산업은행과 금융감독원 등 관계당국은 삼성중공업과 현대중공업에 대한 검토나 제재, 회계감리 등을 시행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제2의 대우조선해양 사태 가능성을 관계당국이 모른척하고 있는 셈이다.

이와 관련, 제 의원은 "분식회계로 가장 큰 피해를 보는 시장참여자는 투자자와 채권자 등 외부 정보이용자다. 기업 재무제표가 의심되면 자본시장은 뿌리째 흔들린다"며 "감독원이 정밀감리를 실시해 시장 신뢰를 회복하고 제도를 개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담당업무 : 건설·부동산을 중심으로 산업계 전반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隨緣無作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