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업' 현대차 노조, "끝까지 가보자"…사측, 뾰족한 대책 '全無'
스크롤 이동 상태바
'파업' 현대차 노조, "끝까지 가보자"…사측, 뾰족한 대책 '全無'
  • 장대한 기자
  • 승인 2016.07.19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업 장기화 시 피해는 하청업체 몫, 산업 경쟁력 저하는 '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장대한 기자)

▲ 지난 14일 현대자동차 노조가 울산공장 정문 앞에서 쟁의대책위원회 출범식을 개최하는 모습 ⓒ 뉴시스

현대중공업 노조와 연합 전선을 구축한 현대자동차 노조가 19일부터 부분 파업에 본격 돌입했다.

현대차 노조는 올해까지 5년 연속 파업을 벌이고 있는 데다 특히 23년만에 현대중 노조와 손을 맞잡았다는 점에서 사측을 강하게 압박하고 있는 모습이다.

다만 업계는 국내외 경기 모두 위축된 상황에서 노조 파업이 아무 득될 것 없다고 우려하고 있지만 노조 측은 근로자 권익 보호라는 명분 아래 이번만큼은 물러설 수 없다며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일각에서 이미 현대차 노사가 14차례의 교섭 동안 아무런 성과를 내지 못했다는 점을 거론하며 장기화 국면은 피할 수 없을 것이란 부정적 전망을 쏟아내고 있다.

'파업' 현대차 노조, 갈 때까지 가보자

19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 노조는 이날부터 1·2조 근무자들간 2시간씩 총 4시간에 달하는 부분 파업을 비롯해 특근과 잔업을 전면 중단한다. 20일에는 1조 4시간, 다음날인 21일에는 2조 4시간씩 파업을 벌일 방침이며 22일에는 강도를 높여 1조 6시간, 2조 전면파업으로 사측을 압박할 계획이다.

앞서 현대차 노조는 올해 임금협상에서 기본급 7.2%(15만2050원) 인상과 전년도 순이익의 30% 성과급 지급, 일반·연구직 조합원의 승진 거부권 부여, 해고자 2명의 복직 등 요구안을 제시했으나 사측과의 접점을 찾는 데 실패한 바 있다. 결국 노조는 지난 13일 쟁의행위 찬반 투표를 통해 파업을 가결했다.

현대차 노조는 이번 파업이 올해 임금협상 결렬에 대한 사측의 책임을 묻는 동시에 재벌 개혁을 이루기 위함이라는 뜻을 분명히 했다. 또한 임금피크제 확대 적용과 관련해서는 임금피크제를 확대하려면 60세 정년을 더 늘리라고 맞서며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현대차 노조는 파업 효과를 제고하기 위해서라면 연대파업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이라 극적인 노사 관계 회복을 기대하기 힘든 상황이다. 이미 현대차는 이날 노조의 부분 파업으로 390억 원의 금전 손실을 추산했으며 본격적인 하투에 접어들면 피해액은 더욱 늘어난 것으로 보고 있다.

현대차 측은 상반기 실적 감소를 겪은 상황에서 파업으로 인한 피해까지 더해지며 난감해하는 모습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경영 여건이 어려운 시기에 노조 파업이 더해져 현대차는 물론 협력업체들에게까지 미칠 피해가 우려된다"고 전했다.

현대차 노조 파업, 하반기 경영 목표 달성 '제동'

현대차는 이미 노사간 임금협상과 관련해 진통을 겪는 일이 잦기에 충격은 덜한 편이지만 하반기 경영 목표 달성에는 빨간불이 켜졌다는 평가다.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은 노조 파업이 벌어지기 하루 전인 18일 양재동 본사에서 상반기 해외법인장 회의를 개최하며 실적 개선에 노력해달라 주문했는 데 이는 공염불에 그칠 가능성마저 키우고 있다.

앞서 현대차의 상반기 국내 판매량과 국내에서 생산되 해외 시장에 팔린 수출 물량을 더하면 약 86만 대 수준인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상반기 현대차 전체 판매량 240만 대의 1/3을 조금 넘기는 수치로 국내 생산 안정화가 글로벌 판매량을 높이는 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분석이다.

특히 내수 침체는 물론 주요 수출시장인 중동, 아프리카, 중남미 자동차 수요마저 위축되는 상황에서 노사간 반목은 장기적 관점에서 기업 경쟁력 약화를 불러올 수 있다는 지적이다.

영양가 없는 '노조 파업', 하청 피해만 키워

업계는 현대차 노조 파업이 사측에 직접적인 피해를 입힐 수 있지만 그 여파로 인한 하청업체들의 피해도 살펴봐야 한다는 분위기다.

실제로 지역 부품사들은 현대차 노조가 19일부터 나흘 연속 파업을 결의한 만큼 일감 감소와 파업 장기화로 인한 피해를 우려하는 눈치다.

특히 올해는 노조가 강경한 입장을 거듭 밝히고 있는데다 파업이 장기화될 경우 그 시기를 추석까지 내다보는 시각마저 존재해 협력업체 일부는 대비책 마련에 분주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협력사들의 대책이 결국 직원 휴가나 근로시간 조정 등 단기적 처방인데다 장기적인 대안 마련에는 애를 먹고 있다는 점에서 공포감은 높아진다.

상황이 이러하자 정부도 현대차 노조를 직접 비판하고 나섰다. 평균 9700만 원에 달하는 현대차 노조의 임금은 국내 산업계에서 가장 높은 축에 속하는 데다 2·3차 협력사들의 노력과 희생이 뒷받침된 결과가 아니냐는 입장이다.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은 지난 18일 '2016년 하반기 주요 고용노동정책 방향'에 대한 브리핑을 갖는 자리에서 현대차에 직접 날을 세웠다. 이 장관은 "자동차 업종의 임금 수준을 원청이 100이라고 봤을 때 1차 협력사는 64, 2차 34, 3차  29 수준으로 협력사들에 대한 '열정페이'가 이뤄지고 있다"고 전했다.

여론 역시 현대차 노조에 '귀족 노조'라는 별칭을 붙여가며 자신들의 이권만 옹호하고 나선다며 비판의 수위를 높이고 있는 실정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현대차의 경우 노조의 입김이 강해 대체 인력 투입마저 어려워 피해는 늘 수 밖에 없다"며 "이러한 여건에서 노조의 일방적인 파업은 국내 제조업의 경쟁력 하락을 앞당겨 결국 스스로의 이익을 갉아먹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담당업무 : 자동차, 항공, 철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좌우명 :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대로 생각하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