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대 시위대 과잉진압 논란…성명서 발표, ‘규탄’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이화여대 시위대 과잉진압 논란…성명서 발표, ‘규탄’
  • 정은하 기자
  • 승인 2016.07.31 0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경희 총장 규탄 및 미래라이프사업 즉각 철회 요구 평화시위 나흘째 진행 중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정은하 기자)

▲ 30일 오후 서울 이화여자대학교에서 직장인 대상 평생교육 단과대학 설립 반대 및 경찰 진압 규탄 기자회견이 열렸다. ⓒ뉴시스

이화여자대학교(이하 이화여대) 시위와 관련, 과잉진압 논란이 일고 있다.

이화여대가 직장인을 대상으로 하는 단과대학을 설립키로 하자 이에 반대하는 400여 명의 학생들이 지난 28일 학교 본관 앞에서 '총장과의 대화'를 요구하며 시위를 별였다. 이 과정에서 학교 측은 교수와 교직원이 본관에 구금됐다며 경찰 투입을 요청했고 30일 학내에 경찰 21개 중대 1600여 명이 투입되는 사건이 벌어졌다.

이와 같은 사태가 일어나자 950여 명의 이화여대 재학생과 졸업생들은 지난 30일 이화여대 온라인 커뮤니티 '이화이언'을 통해 공식적인 성명서를 내고 학교측의 독단적인 결정과 경찰의 과잉진압에 강한 반대 의사를 밝히며 항의하고 있다.

이들은 성명서를 통해 "이화여자대학교 재학생과 졸업생은 학문의 전당인 학교 내에 경찰 병력을 동원, 유례없는 폭력 진압에 나선 학교 측의 처사에 분노하고 강하게 규탄한다. 최경희 총장과의 면담을 계속해서 요구한 학생들에게 돌아온 건 대화가 아닌 폭력이었다"고 주장했다.

이어 "사업을 담당하는 책임자조차 없는 상황에서 학교는 면피성 답변만을 반복해 책임을 회피하고 지원금의 사용처와 사용 방법을 밝히지 않고 있다"면서 "여성의 재교육을 위한 평생교육원이 이미 설립돼 있고 미래대학 내 개설 예정인 전공과 동일한 전공 또한 기존의 학부 과정에 개설되어 있다. 타 단과대학·교육기관과 명백히 중복되는 과정을 새로 만드는 것은 '돈을 벌기 위해' 학위를 판매하려는 것에 다름없다"고 규탄했다.

또, "경력 단절 여성이나 전문대 졸업 여성에게 4년제 대학 졸업 학위를 수여하는 사업을 국가 주도로 벌인다는 것은 대학 졸업장이 있어야만 경쟁에서 유리하다는 것을 국가 차원에서 인정하는 처사다"며 "정부는 현재 구직자의 능력과 상황에 맞는 일자리를 창출하려는 의지나 노력 없이 ‘4년제 대학 졸업장이 없기 때문에’ 개인의 경력이 단절되고 여성 취업률이 낮다고 개인과 대학에 그 책임을 전가하고 있다. 평단사업의 수혜자는 매우 제한적임에도 수 백억 원의 세금과 인력이 드는데 이는 비효율적인 혈세의 낭비다"고 반대 의사를 밝혔다.
 
총학생회 측도 이날 "시위대가 일부 교수와 교직원을 구금했던 것은 사실이나 시위가 폭력적으로 시작됐다고 알려졌던 것은 사실이 아니다. 평화시위대를 이화여대 최경희 총장의 요구로 경찰 1천600명을 투입해 폭적력으로 진압했다"고 밝혔다.

또한 "60명의 정원 조정이 조건이었던 1차 선정 때에는 신청하지 않았다가 이 조건이 빠진 2차 선정 때에야 신청한 점, 교육부로부터 30억 원의 지원금을 받는 사업이라는 점은 학교가 '돈벌이'를 위해 미래라이프대학을 설립하려는 게 아니냐는 의혹을 불러일으킨다"고 덧붙였다.

점거농성에 참여한 한 시위 학생은 "건강이상을 호소하여 이대 목동병원으로 구급차를 타고 긴급히 이송됐다는 교수도 이송되기 직전까지 학생들과 담소를 나누면서 웃고 있었다"며 "갑자기 구급차를 불러 건강이상을 호소하더니 가까운 세브란스 병원이 아닌 굳이 먼 이대 목동병원으로 실려갔다. 게다가 검사 결과 이상이 없다는 의료진의 진단에도 불구하고 현재 이대 목동병원에서 입원 중인 것으로 안다"며 학교 측이 학생들을 압박한다고 전했다.

한양대학교 총학생회도 성명서를 내고 "2000년대에 들어서 캠퍼스에 공권력이 투입된 것은 처음 있는 일이다. 군사독재의 잔재가 남아있던 시절에나 들었을 법한 사건이 2016년 서울 한복판에 있는 대학에서 일어났다. 학교 본부와의 소통을 원하는 학생들의 목소리를 공권력을 통해 틀어 막으면서 대학의 민주주의가 붕괴됐다"며 "올바른 대학을 만들기 위한 이화여대 학우들의 행동을 지지하고 함께하겠다"고 이화여대 시위를 지지하고 있다.

현재 이화여대 학생들은 나흘째 농성을 벌이고 있다. 31일 오후 3시부터는 대학 본관에서 '공부시위'를 벌이며 평화적으로 농성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학교 측은 이번 사태와 관련, 보도자료를 통해 "이번 사태를 대학당국의 국책사업 수주를 둘러싼 건설적인 의견수렴의 본질을 넘어 변질된 집단행동으로 판단하고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사태는 최근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은 선취업 후진학 활성화를 위한 ‘평생교육 단과대학 지원사업 추가 선정 대상’에 이화여대가 선정돼 미래라이프 대학(이하 미래대학)이라는 명칭의 단과대학을 신설한다고 밝히면서 시작됐다.

학교 본부에 따르면 신설되는 미래대학에는 미디어 콘텐츠 기획·제작과 관련한 △뉴미디어 산업 전공, 건강·영양·패션과 관련한 △웰니스 산업 전공 등의 전공 과정이 포함된다.

학교 측에서는 이번 미래대학 신설 목적을 ‘경력단절 여성의 사회 재진입’과 ‘여성 평생학습자의 고등교육 수요 증가’라고 밝히고, 본 사업은 이러한 수요에 따른 ‘여성 특화형 운영 모델의 도입’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상당수의 이화여대 재학생과 졸업생은 갑작스런 단과대 설립으로 교육의 질이 저하 될 것은 물론, 교육받는 학생들도 수준 이하의 교육을 받게 될 가능성이 크다며 반발하고 있다.
 
이들은 이미 이화여대에서는 평생교육원을 운영하고 있고 특성화고 전형을 통해 실업계 고졸자를 선발하고 있다는 점, 학문의 장인 대학에서 산업분야를 학과로 개설하려 한다는 점에서 초래되는 대학의 본질성 상실, 불분명한 기준으로 선발돼 2년 동안의 교육만을 통해 4년제 학위를 받는 일이 가져오는 역차별 문제 등을 들어 반대 입장을 고수 하고 있다.

한편, 30일 시위대를 진압하는 것을 지켜봤다는 한 시민은  "시위대를 진압하는 과정에서 천명이 넘는 공권력이 학내에 투입돼 학생들을 무력으로 진압하는 것을 보고 80년대가 떠올라 소름이 돋았다"며 "학생들의 의견을 무시·모욕하며 강행된 졸속·밀실 행정은 절대로 인정받을 수 없어야 한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공기업과 재계를 담당합니다.
좌우명 : 變係創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