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野, 존재감 부각 위한 '주도권 경쟁' 치열
스크롤 이동 상태바
2野, 존재감 부각 위한 '주도권 경쟁' 치열
  • 윤슬기 기자
  • 승인 2016.08.10 1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슈 선점·호남 민심 싸움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윤슬기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의 야권 내 주도권을 잡기 위한 경쟁이 치열하다. 주요 현안에 대한 이슈 선점 경쟁은 물론, 야권 텃밭인 호남 민심을 잡기위해 사활을 걸고 있다. 9월 정기국회를 비롯해 내년 대선 정국이 다가오면서 양당의 경쟁은 더욱 본격화될 전망이다.

▲ (사진 오른쪽) 10일 전북도의회 브리핑룸에서 열린 '국민의당 전북 현장 비상대책위원회 기자회견'에서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이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왼쪽) 9일 전북도청에서 더불어민주당과 전북도의 예산정책협의회가 열린 가운데 국가예산 확보와 도정 현안 해결에 공조하기로 했다ⓒ뉴시스

“호남민심 잡기 쟁탈전…전북 예산확보 약속”

야권에 대한 지지율이 급변하는 호남 지역 민심을 잡기 위해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광폭 행보를 보이고 있다. 더민주당과 국민의당의 ‘호남을 향한 구애’는 한 날 전북에서 시작됐다. 두 정당은 ‘전북 예산확보’에 노력하겠다는 약속을 하며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다.

10일 정치권에 따르면, 지난 9일 전북도청 종합상황실에서 열린 예산정책협의회에 참석한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박영선 참좋은정부지방위원장, 김현미 예결위원장, 김태년 예결위 간사 등이 달라질 전북 예산 규모를 예고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 자리에서 “(전북)현안들을 잘 파악해 이번 본예산 심사과정에서 최대한 많이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하며 “지켜보면 과거 예산과 얼마나 달라지는지 알 수 있을 것”이라며 전북 예산 확보에 더민주당이 전면에 나설 것임을 강조했다.

앞서 문재인 전 대표도 휴가 복귀 이후 첫 공식 일정으로 목포를 찾았고, 더민주당 지도부는 최근 광주에도 방문해 “제1호 당론 법안은 5.18 특별법 개정안으로 정하겠다”고 밝혔다.

호남을 향한 더민주당의 노력은 등 돌린 호남 민심을 회복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더민주당은 지난 4.13 총선에서 총 10개 의석 중 단 2개 의석을 차지하는데 그친 바 있다.

국민의당도 호남 사수에 사활을 걸고 있다. 창당 후 처음으로 당 차원에서 전북을 찾아 지지기반 다지기에 나섰다. 국민의당 지도부는 9일, 전북에서 시민단체를 만나고 지역 업계 및 기업가 등을 만나는 등 호남에 머물며 현장을 방문했다. 1박 2일 일정인 이번 방문에는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을 비롯한 비대위원들과 정동영, 김관영, 최경환, 이용호 등 호남 지역구 의원들가지 총 16명이 참석했다.

국민의당 박지원 비대위원장은 이날 전주 남부시장을 방문한 자리에서 “전북도민들은 지난 총선에서 국민의당을 압도적으로 지지해줬다”며 “그렇기 때문에 어떤 경우에도 전주는 물론 전북 전체에 대한 책임의식을 갖고 최선의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각별한 애정을 드러냈다.

또한 박 위원장은 “국민의당은 전북 자체에 책임 의식을 느끼고 전주시장을 비롯해 전북에 모든 지원, 특히 예산부분에서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약속했다.

국민의당의 전북방문에는 최근 호남에서 지지율이 4.13 총선 전 수준을 보이고 있어 흔들리는 지지기반을 다잡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최근 여론조사에서 호남 지지율이 더민주에 뒤쳐지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이 지난 2~4일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더민주의 지지율이 37%로, 국민의당의 24%보다 13%포인트 앞서고 있다.

양당의 ‘호남 민심잡기’에 대해, 한국정치발전연구소 강상호 대표는 10일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의 호남방문이 특별한 의미가 있을까 싶다. 양당의 최근 행보는 여론이 어떻게 조성되는 가에만 민감할 뿐, 정당차원에서 메시지는 보이지 않는다”며 “중앙정치에서 야당으로서 역할이 부각되고, 새로운 정치의 면모를 보인다면 호남의 민심도 따라올 것으로 본다”고 전망했다.

이어 국민의당의 호남 지지율 하락에 대해 강 대표는 “여론조사기관마다 차이가 있어 수치의 의미는 크게 없다”면서도 “리베이트 사건과 같은 일련의 일들이 국민들이 기대했던 국민의당의 모습을 보여주지 않아 호남의 민심이 그렇게 표현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고 덧붙였다.

“원내 치열한 주도권 쟁탈전…존재감 확보”

원내에서도 양당의 보이지 않는 경쟁이 물밑에서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앞서 공수처 신설 법안에서도, 공수처 수사범죄에 ‘김영란 법’ 위반행위의 포함 여부를 놓고 이견을 보였었다. 최근에는 추가경정예산 국회 처리를 놓고 각각의 선결조건을 내세우며 신경전을 펼치는 모습이다.

앞서 양당은 합의한 국회 사드대책 특위 설치, 검찰개혁, 서별관 청문회(조선, 해운 구조조정 청문회), 5.18 특별법 개정, 세월호 특별조사위 기간 연장 등 8개 조항과 추경을 연계하기 위해 공조 체제를 구축했지만, 더민주는 세월호 특조위 연장에, 국민의당은 서별관 청문회 개최에 특히 방점을 두고 있다. 이에 따라 국민의당이 서별관 청문회를 받아주면 추경안 처리에 협조하겠다는 중재안을 냈지만, 더민주가 이에 동의하지 않았다.

국민의당 손금주 수석대변인은 지난 8일 오후 브리핑에서 “19대 국회부터 이어져 온 많은 현안들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서별관회의 청문회’ 실시만을 추경처리와 연계하고 있다”며 “추경안 처리 문제를 갖고 다른 이슈들, 세월호 특조위 기간 연장이나 검찰개혁특위 문제에 대해서 여당과 딜 하진 않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추경의 목적과 실효성에도 양당은 온도차를 보인다. 특히 추경예산 중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의 예산 배정을 둘러싸고 의견이 다르다. 더민주당은 추경예산에서 중앙정부가 직접 사용할 수 있는 규모 4.6조원 중, 산은과 수은 출자 등 1.4조원이 금융성 사업에 치중돼 있어 ‘목적과 방향을 상실한 의미없는 추경’이라고 비판한다. 하지만 국민의당은 산은, 수은 출자 배정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내리고 있다.

사드 배치와 관련해서도 입장차이가 뚜렷하다. 국민의당은 사드에 대해 분명하게 반대 의견을 피력하고 있지만, 더민주는 당내 관련 기구까지 설치했음에도 신중론을 유지하고 있다. 특히 더민주 초선의원 6명이 사드 문제 논의를 위한 방중 결정에 국민의당이 비판적 입장을 견지해 관계가 더욱 어색해졌다는 후문이다.

국민의당 이용호 원내대변인은 지난 6일 “방중 자체에는 반대하지 않는다”면서도 “그 과정에서 중국 당국에 활용당할 가능성에 대해선 철저히 경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김성식 정책위의장도 지난 5일 “더민주 의원들이 중국에 가는 것보다 당론을 모으는게 더 중요할 것”이라며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담당업무 : 국회 및 국민의당 출입합니다.
좌우명 : 현재에 최선을 다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