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민주 전대 D-1]차기 대권주자가 보인다
스크롤 이동 상태바
[더민주 전대 D-1]차기 대권주자가 보인다
  • 김병묵 기자
  • 승인 2016.08.26 1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상곤­ , ‘빅딜설’속 文vs安 구도 부상
이종걸 , 손학규 복귀…비노계 등판
추미애 , 문재인 탄탄가도…안희정 변수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김병묵 기자)

▲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이종걸 당대표 후보, 김상곤 당대표 후보, 추미애 당대표 후보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가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그 결과에 따른 대권 주자들의 위치 변동이 관심사다. 야권 잠룡으로 분류되는 문재인 전 대표, 박원순 서울시장, 손학규 전 상임고문을 비롯해, 넓게는 안철수 전 국민의당 상임대표까지도 더민주 전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상황이다. 후보는 세 사람, 누가 당선되느냐에 따라 크게 세 가지의 시나리오가 제시된다.

시나리오 1. 추미애 승리, 탄탄대로 문재인

현재 당내의 주류, 친노 혹은 친문이 밀고 있다는 주자는 추미애 후보다. 추 후보는 처음부터 송영길 후보와 함께 ‘양강’으로 불렸다. 송 후보의 컷오프로 단독 질주하는가 싶었지만, 김‧이 두 후보의 추격에 안심하긴 이른 상황이다.

만약 추 후보가 당선될 경우, 가장 기상도가 맑은 인물은 문 전 대표다. 친노 주류의 지지를 등에 업고 있는 문 전 대표는 꾸준히 차기 대권주자 지지도에서 선두권을 유지하고 있는 더민주의 최고패다. 최근 언론 등에선 친노(親盧)보다 친문(親文)이라는 표현을 더 많이 쓸 만큼 대권 주자로서의 입지가 이미 확고하다.

추 후보가 당선될 경우엔 더민주의 차기 대권 주자는 문 전 대표로 낙점될 가능성이 높다. 손학규 전 상임고문은 당 복귀 대신 국민의당 쪽으로 ‘우회’하고, 당 내에 있는 다른 후보군은 차차기를 노려야 할 구도가 짜인다.

다만 변수는 안희정 충남지사다. 문 전 대표의 약점은 ‘대권 재수생’이라는 점에서 신선도가 떨어진다는 부분, 상대적으로 정치경력이 짧아 조직의 밀도가 떨어진다는 지적이 있다. 만약 여권에서 이를 공략하기 위한 ‘맞춤 카드’를 들고 나올 경우, 안 지사의 구원등판론도 나올 수 있다. 범친노 안에서 문 전 대표와 대립각을 세우지 않으면서도, 자신의 브랜드를 구축한 안 지사는, 추미애 체제가 낼 수 있는 유이(唯二)한 카드다.

시나리오 2. 이종걸 승리, 돌아오는 손학규

이 후보가 당선된다면 손 전 고문의 복귀가 초읽기에 들어간다. 이미 정계복귀 의사를 밝힌 손 전 고문은, 국민의당의 적극적인 러브콜에도 반응하지 않으며 사태를 관망하고 있다. 이 후보는 공개적으로 손학규계의 지원을 호소하기도 했다.

손 전 고문의 복귀는 문 전 대표의 입지를 흔들 전망이다. 최소한 경선까지 끌고 가며 반전을 노릴 수 있다. 이미 한 차례 ‘저녁이 있는 삶’이라는 히트상품을 내놨던 손 전 고문이다. 비록 지난 총선에서 귀환 타이밍을 실기(失期)하며 조금 더 곤란해지긴 했지만, 여전히 대권주자로서의 힘은 살아있다.

동시에 문 전 대표가 흔들리면, 박원순 서울시장과 김부겸 의원도 발을 들일 공간이 생긴다. 아직은 본격적으로 대권도전을 천명하진 않은 두 사람이지만, 잠재력은 충분하다는 것이 야권 정가의 중론이다.

시나리오 3. 김상곤 승리, ‘빅딜’ 성사될까

김 후보는 가장 복잡한 색깔을 띤 후보다. 유일한 호남출신 주자에, 민평련의 지지를 받고 있고, 친문와 비문 어느 쪽으로 분류하기도 어렵다. 그래서 시나리오도 복잡해진다. 여러 가능성이 열려있는 가운데, 최근에 부상한 유력한 풍문은 국민의당과의 ‘빅딜설’이다.

내용은 대선을 앞두고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이 단일후보를 낸다는 가설이다. 김 후보는 과거 안 전 대표가 새정치연합을 창당할 당시 영입 리스트의 맨 윗줄에 올랐던 인물 중 하나다. 김 후보가 당권을 잡은 뒤에 문-안간의 가교(架橋)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야권 정계의 한 관계자는 26일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대선은 한 끝 싸움인데 다자구도로 가면 정권교체를 장담할 수 없다”며 “야권 통합 시 당대표로서 가장 부담이 없는 인물은 바로 김 후보라는 이야기가 있다”고 전했다.

 

담당업무 : 게임·공기업 / 국회 정무위원회
좌우명 : 행동하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