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CGV, 베트남 최단 기간 1천만 관객 돌파
스크롤 이동 상태바
CJ CGV, 베트남 최단 기간 1천만 관객 돌파
  • 정은하 기자
  • 승인 2016.09.07 1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정은하 기자)

▲ CJ CGV는 지난 2일 베트남에서 1천만 관객을 돌파했다고 7일 밝혔다. ⓒCGV

CJ CGV는 지난 2일 베트남에서 1천만 관객을 돌파했다고 7일 밝혔다.

3분기에 1천만을 돌파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최단 기간 기록을 수립한 것이다. 지난해의 경우에는 12월 18일 1천만 관객을 최초로 돌파하며 누적 1,050만 관객으로 1년을 마무리 지은 바 있다. 올해는 이를 3달 가량이나 앞당기며 연말까지 1천5백만 관객 동원을 기대해 볼 수 있는 상황이다. 베트남에 처음 진출한 2011년 당시 누적 440만 관객을 기록한 것에 비하면 불과 4년여 만에 3배가 넘는 가파른 성장세다.

CJ CGV가 베트남에서 이처럼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것은 특별관, 한국형 고품격 서비스, 라이프 스타일 마케팅, 그리고 베트남 로컬 영화 편성의 확대가 큰 역할을 했다는 분석이다. 

우선 CJ CGV는 특별관에 대한 인식이 약했던 베트남에 ‘4DX’, ‘IMAX’, '스타리움'을 단독으로 설치하며 베트남 영화 관람 문화를 선도하고 있다. 특히 지난 7월에 론칭한 침대관 '라무르'는 연인들의 폭발적인 인기에 힘입어 약 50%의 좌점율을 기록하고 있다. 베트남 평균 좌점율이 20%에 머물고 있는 것을 감안하면 두 배 이상 뛰어넘는 놀라운 수치다.

서비스 면에서는 극장운영 전문가 양성센터 'CGV 유니버시티'를 베트남 현지에 도입해 선진화된 국내 운영 노하우를 접목시켰다. 이로 인해 베트남 스텝들의 서비스 수준이 타 극장 사업자와는 비교하기 힘들 정도로 최고의 위치에 올라 있다는 평가다. 유니폼 역시 한국 제품으로 교체해 세련미를 더했으며 프리미엄 멤버십 제도, 티켓판매기, 포토티켓 서비스, '반미(bánh mì) 샌드위치' 등 현지화한 매점 신메뉴 등은 브랜드 이미지 제고에 크게 기여했다. 지난 3월에는 안파비(Anphabe) 리서치 회사에서 조사한 베트남에서 가장 일하기 좋은 100대 회사 중 엔터테인먼트 부문 1위로 선정될 정도로 베트남 내에서 CGV의 위상은 독보적이다.

30대 이하의 젊은층을 겨냥한 다양한 마케팅을 통해 관객들의 라이프스타일을 변화시키고 있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데이트=야외'라는 공식을 갖고 있는 대다수의 베트남 커플들을 영화관으로 끌어들이기 위해 지난3월부터 펼치고 있는 '러브캠페인'은 대표적인 사례다. 야외 커플 페스티벌, 무비 다이어리 경품 이벤트 등 매달 다양한 행사를 통해 CGV 베트남의 2030 세대 관객수는 작년 대비 40% 증가했다.   

CGV 베트남은 다양한 작품 편성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콘텐츠 차별화가 관객들의 문화적 다양성을 높이며 관객 저변 확대까지 이어지기 때문이다. 실제로 2011년 진출 당시 CGV 베트남의 할리우드 영화 상영 비율은 85%에 달할 정도로 해외 영화 집중도가 높았다.

하지만 지난해 1월 베트남 및 한국 영화 전용 아트하우스를 3개관 론칭하는 등 꾸준히 상영을 확대함으로써 베트남 및 한국 영화 편성 비율을 35%까지 높였다. 2011년 11편에 머물렀던 베트남 영화 상영 편수는 2015년 35편으로 늘어났고, 같은 기간 한국 영화는 1편에서 16편까지 확대됐다. 이렇듯 CGV베트남은 로컬 및 한국 영화의 적극적 편성을 통해 베트남 영화 산업 자체를 성장시키는 영화 한류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CJ CGV 베트남 사업을 총괄하고 있는 곽동원 상무는 "CGV 베트남은 올해 극장 수를 총 41개까지 확대하고, 2015년도 대비 30% 이상 성장한 1천500만 명 이상의 관람객을 끌어 모을 예정"이라며 "베트남 1위 사업자로서 2,3선 도시까지의 극장 인프라를 구축하고 베트남 영화 중심의 영화를 편성하는 것을 물론, 토토의 작업실 등의 다양한 CSV 활동을 통해 베트남 영화 시장에 기여하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공기업과 재계를 담당합니다.
좌우명 : 變係創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