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 지진]‘민심 의식’한 여야의 다른 처방전
스크롤 이동 상태바
[경주 지진]‘민심 의식’한 여야의 다른 처방전
  • 오지혜 기자
  • 승인 2016.09.13 1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권 대권잠룡, 일제히 '지진 행보'…여당, 확대 비판은 '자제'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오지혜 기자)

▲ 지진 사태에 대한 여야의 처방은 달랐다. 새누리당은 정부의 재난 대응책 보완에 초점을 맞춘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원전 정책의 전면 재검토를 주장했다. ⓒ 뉴시스

지진 사태에 대한 여야의 처방은 달랐다. 새누리당은 정부의 재난 대응책 보완에 초점을 맞춘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원전 정책의 전면 재검토를 주장했다.  

앞서 경북 경주시에서는 지난 12일 규모 5.8의 지진이 발생했다. 진앙인 경주뿐만 아니라 부산, 대구, 울산 등 가까운 대도시에서도 건물이 흔들리는 등 피해가 잇따라 전국이 지진 공포에 휩싸였다.

야권 잠룡들이 먼저 움직였다.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3일 일부 당 지도부와 함께 경주 월성원전과 부산 고리원전을 연이어 방문했다.

문 전 대표는 이날 고리원전을 찾은 자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진에 취약한 지대에 우리가 세계 최고의 원전 단지를 방치하고 있다"며 "박근혜 정부의 원전 정책은 전면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신규로 원전을 건설하는 계획은 전면적으로 취소돼야 하며, 노후원전 가동 역시 즉각 중단될 필요가 있다"며 "국가의 전문역량을 총 투입해서 지진 가능성과 원전의 안전성에 대해 과학적으로 연구하고 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유력 대선주자로 급부상한 김부겸 의원도 이날 경북 경주를 찾은 뒤 SNS를 통해 "앞으로 수명이 만료되는 원전을 단계적으로 폐쇄해 원자력 발전소로부터 완전히 탈피해야 한다"며 "신고리 5, 6호기 등 신규 원전 역시 건설을 중단하거나 계획을 취소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당 지도부도 '원전 탈피' 주장에 힘을 보탰다.

추미애 더민주 대표는 이날 용산역 회의실에서 현장간담회를 열고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박인용 국민안전처 장관에게 연이어 전화를 걸어 "지진으로 원전 안전에 대한 걱정이 많다"며 "원전은 나사 하나까지 점검해 달라"고 요구했다.

추 대표는 이와 함께 최인호 최고위원을 위원장으로 하는 '원자력 안전점검 특별대책위원회'를 당내에 설치하기로 했다.

안철수 전 국민의당 상임대표는 이날 귀성 인사까지 취소하고 경주 월성원전을 긴급 방문했다.

안 전 대표는 당초 지역구인 서울 노원에서 추석 연휴를 보낼 예정이었지만, 지진 피해상황을 직접 검토하기 위해 월성원전에 이어 방사능폐기물처리장을 둘러보는 등 안전점검에 나섰다.

반면, 여당은 이번 지진 사태로 정부의 위기관리 능력이 다시금 도마 위에 오른 점을 감안해 확대 비판은 자제하는 모습이었다.

새누리당 염동열 수석 대변인은 이날 서면 논평을 내고 "이번 지진이 역대 최강 지진으로 확인되고 있는 만큼, 정부는 경주 지역의 피해 최소화와 국민의 불안과 혼란이 없도록 안전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여권 대선주자들은 야권에 비해 비교적 조용했다.

김무성 전 새누리당 전 대표는 이날 새누리당 부산시당에서 주최한 '총체적 안전사항을 점검하는 재난비상대책회의'에 참석하기에 앞서 SNS를 통해 "정부는 여진 발생의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추가 피해가 없도록 국민안전에 만전을 기해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 김 대표는"국민의 안전과 생명은 무엇과도 바꿀 수 없다"며 "자연재해는 막을 수 없지만 국민의 안전은 지킬 수 있다"고 강조했다.

담당업무 : 국회 및 야당 출입합니다.
좌우명 : 本立道生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