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지진]‘2차피해’ 우려 확산, 손 놓은 관계당국
스크롤 이동 상태바
[경주지진]‘2차피해’ 우려 확산, 손 놓은 관계당국
  • 경북=박근홍 기자
  • 승인 2016.09.26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르포>지자체 '나 몰라라'에 주민들, 자체적으로 대책 마련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경북/박근홍 기자)

경북 경주에 발생한 지진·여진이 400회를 넘어선 가운데 인접 지역주민들 사이에서 '2차피해'에 대한 우려가 확산되고 있다. 여진에 따른 직접적 피해가 안전사고로 이어질까 염려하는 것이다.

일각에서는 각 지방자치단체와 국민안전처 등 관계당국이 2차피해 예방에 소홀히 하고 있다는 말도 나온다. 당장 직접적 피해에만 관심이 쏠리고 있다는 지적이다.

▲ 경주 지진·여진 여파에 따른 안전사고 등 2차피해 우려가 해당 지역 주민들 사이에서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경북 구미 지역의 한 아파트 입주민대표회의에서 자체적으로 마련한 안전사고 예방책을 입주민들에게 공지하고 있다. ⓒ 시사오늘

<시사오늘>은 이번 지진·여진으로 인한 2차피해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지난주 구미, 울산 등 경주 인근 지역을 찾았다. 해당 지역주민들은 불안에 떨고 있었다. 추가 지진·여진이 일어나지 않더라도 안전사고가 충분히 발생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실제로 본지가 방문한 경북 구미 낙동강 부근에 위치한 한 아파트는 측면 외벽(드라이비트) 탈락 위험으로 일부 계단 사용이 금지된 상황이었다. 하지만 아파트 주변에서는 낙동강 보수공사, 건물 신축 공사 등 대규모 공사가 여전히 이뤄지고 있었다.

지난주 기자와 만난 해당 아파트의 한 주민은 "작은 떨림만으로도 외벽에서 잔해가 떨어질 수 있는데 아파트 주변에서 공사가 중단없이 이어지고 있다"며 "바로 앞에 아이들이 사용하는 놀이터가 있는데, 자칫 큰 안전사고가 생길까봐 걱정스럽다"고 토로했다.

더욱 심각한 문제는 이 같은 2차피해에 대한 예방책을 마련하고 실시해야 할 지자체와 국민안전처 등 관계당국이 사실상 손을 놓고 있다는 것이다.

본지는 앞선 아파트 일대에 공사현장에 찾아가 현장 관계자들에게 '시(市)·구(區) 등 지자체로부터 지진·여진 관련해 공사 일시중단 등 지침을 받았느냐'고 물었다. 모두들 입을 모아 "아는 바가 없다"고 대답했다.

다른 지역도 사정은 비슷했다. 울산광역시에 거주하는 한 주민은 <시사오늘>과 만난 자리에서 "동네에서 건물 균열, 지붕 파손 등 피해가 있었다"며 "안전사고가 걱정돼 구청에 문의했는데 내진설계가 돼 있으니 안심하라는 말뿐이었다. 결국 입주자들끼리 대책을 논의해야 했다"고 꼬집었다.

부산광역시의 한 고층 아파트에서 살고 있는 한 주민도 "건물 외벽과 베란다에 균열이 생겼는데 시에서 어떠한 조치도 하지 않아서 입주민들이 자체적으로 회의를 통해 출입을 금지시켰다"며 "보상을 바라는 게 아니다. 지진이 발생하지 않아도 인명사고가 있을 수 있다는 걸 정부가 알아줬으면 좋겠다"고 지적했다.

▲ 구미, 울산, 부산 등 경주 인근 지역주민들이 2차피해에 대한 불안에 시달리고 있지만 각 지방자치단체, 국민안전처 등 관계당국은 사실상 손을 놓고 있는 실정이라는 게 지역민들의 지적이다. 사진은 부산광역시의 한 아파트 주차장이 이번 지진으로 금이 간 모습 ⓒ 부산경찰청

이와 관련, 취재 과정에서 기자와 만난 한 해당 지역 공무원은 익명을 요구하면서 "직접적으로 큰 피해를 입은 지역에 윗선의 관심이 쏠리다보니 2차피해에 등한시하는 경향이 없지않다"며 "피해를 파악하고 있는 단계다. 지역민들의 불편함이 없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국민안전처 측도 26일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이번 지진·여진 대응책을 비롯해 2차피해에 대해서도 각 지자체에 공문을 보내 주의를 기울이도록 주문하고 있다"며 "앞으로 지자체들로부터 구체적인 보고가 올라오면 이를 토대로 예방책 등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담당업무 : 건설·부동산을 중심으로 산업계 전반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隨緣無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