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무성 “LH 무분별한 사업 참여정부 책임”
스크롤 이동 상태바
김무성 “LH 무분별한 사업 참여정부 책임”
  • 최민정 기자
  • 승인 2010.08.10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임 100일…박지원 대표 잘 만나 정치복원 절반 성공
10일로 취임 100일을 맞는 김무성 한나라당 원내대표가 LH공사의 잇따른 사업 중단과 4대강 살리기 사업 등과 관련해 참여정부를 비난하고 나서 그 의미에 정치권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LH공사 중단과 관련, "주택공사와 토지공사의 합병과정에서 서로 이니셔티브를 잡기위한 무분별한 사업 부풀리기에서 나온 비극"이라며 "이는 전 정권에서 만들어진 일이 현 정권으로 넘어왔는데 정부당국이 초기 이 부분을 빨리 국민들에게 알리고 근본적인 수술을 하지 않고 쉬쉬하고 넘어가다가 더 큰 문제를 야기시켰다"고 주장했다.

이어 "4대강 사업 예산은 22조원이고 현재 LH공사가 갖고 있는 사업계획대로 사업을 하면 430조원이 든다"며 "이는 얼마나 잘못된 과거의 사업 부풀리기였었는가 하는 것에 대해서 이번 정기국회에서 한나라당이 앞장서서 이 문제점을 파헤쳐야 한다"고 말하며 참여정부 책임론을 재론했다.

김 원내대표의 이 같은 발언은 8.8 개각에서 4대강 찬성론자인 김태호 국무총리 내정자를 비롯해 친이계가 대거 포진되면서 범야권이 강하게 반발하자 4대강 사업에 대한 의지를 표명함으로써 정국 주도권을 잡기 위한 포석으로 풀이된다.

신영수 대외협력위원장도 "LH공사가 주민과의 사전협의 없이 구두로 도지재생사업과 택지개발 사업 등의 포기를 알렸다"면서 "이는 과거 정권시절 무책임한 개발 정책과 통합지연에 따른 몸 풀리기 경쟁의 결과라고 생각한다"며 참여정부 책임론에 동참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어 이날 국회에서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를 갖고 4대강 공사와 관련, "함안보에 농성하고 있는 분들은 빨리 내려와야 한다. 그런 식으로는 문제 해결이 안 된다"면서 "김대중, 노무현 정권 때부터 추진된 물 관리 사업을 이명박 정부가 예산을 줄여 집행하고 있는 것"이라며 또다시 전 정권에게 책임론을 거론했다.

한편 김 원내대표는 이 자리에서 그간의 원내대표 소회를 밝혀 눈길을 끌었다.

그는 "지방선거 이후 당 비대위원장과 사무총장을 맡아 35일 동안 힘든 시간을 보냈다"며 "역대 전대에서 잡음이 많았던 만큼 이번 선거에선 돈 선거 없는 선거, 대통령의 오더가 없는 선거를 하겠다는 두 가지 목표에 노력했는데, 절반의 성공은 하지 않았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박지원 민주당 원내대표와 관련, "내가 운이 좋은 건지 국회가 운이 좋은 것인지 파트너를 잘 만났다"면서 "국정에 대한 경험이 많은 박 원내대표를 잘 만나 정치를 복원하는데 연착륙했다"며 자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