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교보교육대상'에 과학교육 헌신 김만용 교사
스크롤 이동 상태바
'2016 교보교육대상'에 과학교육 헌신 김만용 교사
  • 정은하 기자
  • 승인 2016.10.11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정은하 기자)

▲ 교보교육재단은 2016 교보교육대상 '창의인재육성 부문' 대상 수상자로 김만용 충남 서산 음암중학교 교사, '평생교육 부문' 대상에 박영도 수원제일평생학교장을 선정했다고 11일 밝혔다. ⓒ교보생명

교보교육재단은 2016 교보교육대상 '창의인재육성 부문' 대상 수상자로 김만용 충남 서산 음암중학교 교사, '평생교육 부문' 대상에 박영도 수원제일평생학교장을 선정했다고 11일 밝혔다.

'창의인재육성 부문' 대상을 수상한 김만용 교사(50세)는 23년간 과학교사로 재직하며 과학 분야의 창의적인 인재를 길러내는데 앞장선 점을 높이 평가 받았다. 

김 교사는 학생들에게 늘 새로운 것에 대한 도전과 탐구정신을 강조하고 있다. 재직하는 학교마다 학생 중심의 과학동아리 ‘깨움과 새롬’을 운영하며 체험과 관찰을 통해 학생 스스로가 답을 찾을 수 있도록 길을 터주었다.

그 동안 그의 지도를 받은 학생들은 각종 과학대회에 출전해 100여 차례나 수상했다. 2008년에는 학생들과 ‘거미의 아침이슬 제거 연구’를 수행해 국내 최고 권위의 전국과학 전람회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지역 과학교사연구모임인 ‘서산과학교과연구회’를 이끌고 있으며, 전국 과학교사 연수에 강사로 활약하는 등 과학지도자로서 전문성도 인정 받고 있다.

'평생교육 부문' 대상 수상자 박영도 교장(57세)은 국내 성인 문해교육 분야의 대표적인 실천가다.

지난 33년간 야학교사를 비롯, 평생교육시설 운영자로 일하며 비문해 성인들에게 배움을 통한 자아실현 기회와 새로운 삶의 기반을 열어주는 일에 헌신해 왔다.

박 교장은 문해학력인정제 도입, 문해교과서 연구진 참여, 평생교육 국가정책자문 등 국내 평생교육 역사의 산 증인이다. 전국야학협의회, 한국문해교육협회, 한국평생교육사협회의 주요 책임자로서 단체를 이끌어 왔고, 국가평생교육과 관련한 각종 정책 수립·제도 도입에도 큰 역할을 했다.

한편, 교보교육대상은 참사람육성, 창의인재육성, 평생교육, 미래교육 콘텐츠개발 부문에서 교육 발전에 기여한 인물·단체를 선정, 시상하는 종합교육상이다.

‘교육이 민족의 미래’라는 신념을 바탕으로 교육보험을 창안하고 교보문고를 설립한 교보생명의 인재육성 철학을 구현하고 ‘참사람 육성’이라는 시대적 가치를 확산시키기 위해 지난해 제정됐다.

‘2016 교보교육대상’ 시상식은 오는 12일 오후 6시 종로구 나인트리컨벤션 광화문 테라스홀에서 열린다. 각 부문 대상(大賞) 수상자에게는 3천만원의 상금과 상패가 수여된다.

교보교육재단은 1997년 교보생명의 출연으로 설립돼 ‘타인을 배려하고 나눔과 생명을 소중히 여기는 인성을 갖춘 인재'를 키워내는 것을 핵심목적으로 하고 있다. 장학·인성교육·리더십교육·교보교육대상 시상 등 교육 분야의 다양한 공익사업을 펼치고 있다.

담당업무 : 공기업과 재계를 담당합니다.
좌우명 : 變係創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