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얼굴주름, 효과적으로 없애려면?
스크롤 이동 상태바
[칼럼]얼굴주름, 효과적으로 없애려면?
  • 홍종욱 세민성형외과 원장
  • 승인 2016.10.17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성형전문의 홍종욱 의학박사(세민성형외과 원장))

사람은 누구나 나이가 들면서 노화를 겪게 된다. 20대 이후부터 피부, 머리카락, 치아, 장기, 근육 등 신체 곳곳에서 노화의 징후가 나타나기 시작하는데 대표적인 노화현상 중 하나가 바로 ‘주름’이다. 

육안으로도 쉽게 눈에 띄는 얼굴주름은 눈가, 이마, 미간, 입가 등에 도드라지게 나타나며, 제때 관리해주지 않으면 주름이 더 많아지거나 깊어질 수 있다. 그렇다면 얼굴 곳곳에 자리 잡은 주름은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 

먼저 눈가나 미간, 이마에 자리 잡은 주름은 보톡스 시술만으로도 충분한 주름개선 효과를 볼 수 있다. 액취증을 해소하거나 승모근 라인을 매끄럽게 만들어줄 때도 활용할 수 있으며, 사각턱인 경우 음식을 씹을 때 사용하는 근육인 저작근 부위에 약물을 주입해주면 턱 라인이 갸름해진다. 

반면 콧등이나 턱끝, 눈 밑 애교, 이마, 미간, 관자놀이, 비구순주름(팔자주름) 부위가 푹 꺼져 고민이라면 필러시술을 통해 볼륨감을 살려줄 수 있다. 이처럼 필러나 보톡스와 같은 주사요법은 시술방법이 간단하고 부작용 위험이 낮다는 장점이 있지만 지속기간이 6개월∼1년 정도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재시술을 해줘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또 임상경험이 부족한 의사가 시술하거나 안전성이 검증되지 않은 약물로 시술할 경우, 한꺼번에 너무 많은 양의 약물을 주입할 경우, 혈관이나 다른 부위로 흘러들어갈 경우 염증, 피부괴사, 통증, 안면신경마비 등 심각한 부작용에 시달릴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또한 이마나 뺨과 같이 범위가 넓은 부위는 필러만으로 채우는 데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필러보다는 자가지방이식술을 시행하는 것이 훨씬 안전하고 효과적이다. 자가지방이식술은 자신의 배나 허벅지 안쪽, 엉덩이 아래에서 채취한 자가지방을 채취해 원하는 부위에 이식해주는 것으로 필러보다 생착률이나 지속력이 뛰어나다. 

만일 이마주름과 처진 눈꺼풀을 동시에 해결하고 싶다면 ‘이마거상술’이 대안이 될 수 있다. 이마거상술의 가장 큰 장점은 늘어진 피부와 깊게 패인 이마주름을 한번에 해결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좁은 이마를 넓게 만들거나 넓은 이마를 좁게 만들어줄 수 있다는 것이다. 

간혹 실리프팅이나 내시경 이마거상술을 문의하는 경우가 있는데 일시적인 리프팅 효과는 있을 수 있으나 수술요법에 비해 효과가 떨어지고 지속기간도 짧다는 단점이 있어 잘 권하지 않는다. 

이마거상술을 시행할 때에는 머릿속 피부를 절개하여 눈썹아래 광대뼈 부위까지 박리한 후 처진 이마 피부를 팽팽하게 당겨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의사의 숙련도에 따라 결과가 크게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처음부터 주름성형 전문병원에서 임상경험이 풍부한 성형전문의에게 시술받는 것이 안전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