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민순 파문]중립 지키던 국민의당, 갈지(之)자 행보…왜?
스크롤 이동 상태바
[송민순 파문]중립 지키던 국민의당, 갈지(之)자 행보…왜?
  • 윤슬기 기자
  • 승인 2016.10.18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민주 힘 실어준 박지원 VS. 노무현 정부의 대응 비판한 안철수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윤슬기 기자)

▲ 송민순 회고록 논란이 처음 불거진 후, 국민의당은 제 3당으로서 더불어민주당과 새누리당 모두에 거리를 두고 양비론을 펼치며 차별화된 행보를 보였다. 특히 공식적인 입장을 밝히지 않고, ‘사실 관계 파악이 먼저’라며 신중한 태도를 나타냈다.ⓒ뉴시스

‘송민순 회고록 논란’을 두고 국민의당의 입장이 시시각각 변하는 모양새다.

정치권에서 회고록 논란이 연일 증폭되는 가운데 양비론을 견지하던 국민의당이 당 내부에서도 의견일치를 못보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도 나오고 있다. 일각에서는 안보에 대한 당의 정체성 부제가 ‘송민순 회고록 논란’에서 여실히 드러났다는 비판적 입장도 제기됐다.

송민순 회고록 논란이 처음 붉어진 후, 국민의당은 제 3당으로서 더불어민주당과 새누리당 모두에 거리를 두고 양비론을 펼치며 차별화된 행보를 보였다. 특히 공식적인 입장을 밝히지 않고, ‘사실 관계 파악이 먼저’라며 신중한 태도를 나타냈다.

전문가들은 국민의당의 양비론적 스탠스에 대해, 대선에서 사안이 정치적으로 민감한 만큼 섣불리 끼어들지 않고 향후 파장을 감안해 입장을 결정하겠다는 의도라고 해석했다. 혹은 ‘안보는 보수’라고 주창했던 국민의당은 그동안 사드에 반대하는 등 당 내부적으로 안보에 대한 정체성 확립이 완전히 이뤄지지 않은 점도 고려의 대상이었을 것으로 분석했다.

그런데 ‘회고록 정국’에서 신중한 입장을 견지했던 국민의당은 입장을 정리했다.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이 18일 새누리당의 ‘색깔논쟁’을 경계해야 한다고 밝히며 더불어민주당에 힘을 실어주는 입장을 표명했다.

박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우리 당을 향해 느닷없이 민주당 2중대라고 하더니 또 17년 전 대북송금 특검문제에 대해서 4억5천만 달러를 우리가 당시 북한에 송금했다고 주장한다”며 “요즘 정진석 원내대표가 정신이 나간 것 같다”고 말했다.

앞서 정 원내대표가 전날 당 회의에서 “김대중 정권은 남북정상회담을 구걸하기 위해 4억5000만 달러를 김정일에게 가져다 바쳤다”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박 원내대표는 “이런 식으로 색깔론을 제기한다면, 국민의 정부 당시 박근혜 야당 대표가 평양을 가서 김정일과 나눈 대화 내용을 잘 알고 있다”며 “4시간 동안 무슨 대화를 나눴는지, 특사를 요구했는지 안했는지 모든 사실도 알고 있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즉 양비론을 폈던 박 위원장이 2003년 대북송금 사건을 거론하며 공격하자 새누리당을 비난하고 나선 것이다.

박 위원장은 이날 열린 법제사법위 법무부 국정감사에서도 적극적으로 새누리당을 공격하고 더민주를 옹호했다.

그는 김현웅 법무부 장관에 대한 질의를 통해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4시간 동안 이야기 나눈 것을 알고 있다”며 “자꾸 진짜 계속 그렇게 하면 저도 다 까버릴 것”이라고 엄포를 놓았고, “문재인 전 대표가 김정일한테 가서 결재 맡아왔다고 하면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 송민순 회고록 논란이 처음 붉어진 후, 국민의당은 제 3당으로서 더불어민주당과 새누리당 모두에 거리를 두고 양비론을 펼치며 차별화된 행보를 보였다. 특히 공식적인 입장을 밝히지 않고, ‘사실 관계 파악이 먼저’라며 신중한 태도를 나타냈다.ⓒ뉴시스

그러나 박 위원장의 입장과 달리 안철수 전 대표는 별다른 입장을 보이지 않고 있어 ‘회고록 논란’을 두고 당 내부에서 이견이 많은 것 아니냐는 의혹도 불거지고 있다.

안 전 대표 측은 원론적으로 북한 인권문제 해결이 필요하고, 외교안보 정책을 다수결로 결정한다는 것은 잘못됐다는 의견인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회고록 논란에 대해 문 전 대표와 대권 경쟁으로 보일 가능성이 있어 별다른 언급을 하지 않고 있다.

하지만 17일 안 전 대표는 언론 인터뷰에서 “북한인권결의안에 찬성하는 게 맞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혀 간접적으로 노무현 정부의 북한인권결의안 대응에 비판적 시각을 드러냈다.

이에 대해 18일 <시사오늘>과 만난 야권의 한 관계자는 “국민의당은 박지원 비대위원장을 중심으로 한 호남 세력이 주축이지만, 현재 당의 유력 대선주자는 안철수 전 대표 아니냐”며 “안보나 대북정책 등에서 안 대표와 국민의당 입장이 다를 경우 혼란에 빠질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야당의 핵심 당직자도 기자와의 통화에서 “대북문제가 민감한 사안인 만큼 조심스런 입장이기는 하지만, 여당을 향한 박 위원장의 비판은 김대중 정부의 핵심인사로서 당연한 반응”이라며 “그러나 대선정국에선 후보들의 안보나 대북정책을 놓고 대중들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만큼 일관된 대북정책과 안보관을 전달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담당업무 : 국회 및 국민의당 출입합니다.
좌우명 : 현재에 최선을 다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