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 '스타필드 고양점' 인부 사망…현장분위기 삭막
스크롤 이동 상태바
신세계 '스타필드 고양점' 인부 사망…현장분위기 삭막
  • 최정아 기자 · 김현정 기자
  • 승인 2016.10.21 17:0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장에서>사진촬영 취재진에 ‘고함’ 등 뒤숭숭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최정아 기자 김현정 기자)

“여기서 사진 찍으시면 안된다. 여기 ‘고양 스타필드’ 현장사람들 모두 예민한 상태다.”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에서 한창 공사중인 신세계 ‘고양 스타필드’ 건설 현장의 분위기는 상당히 삭막했다. 지난 6일, 한 하청업체 직원 A씨가  내부 부실공사로 인해 사망한 사건이 발생했기 때문이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 6일 하청업체 직원 A씨는 지하 2층 냉각·소방수 배관에 수압테스트를 하던 중 압사 사고를 당했다. 지름 50㎝·길이 6m, 개당 무게 590㎏에 달하는 배관 더미가 3m 높이에서 A씨를 덮친 것이다. 현재 경찰과 고용노동부는 현장 전반에 안전관리가 부실했던 정황을 포착해 수사를 진행 중이다.

고용부는 사고 직후 스타필드 고양점 전체에 공사중단 명령을 내리고 3회에 걸쳐 재조사한 결과, A씨 사망지점 외에 다른 구역에서도 안전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혐의를 포착하고 수사를 진행중이다.

현재 ‘고양 스타필드’는 사고 직후 일시적으로 중단한 공사를 18일 재개했다. 이에 대해 신세계그룹 측은 “고양시청에서 공문이 내려와 11여일 간 작업이 중단됐다가 최근 공사를 재개했다”며 “단, 사고지점의 경우, 공사를 완전 중단한 상태다”라고 밝혔다.

실제로 <시사오늘>이 찾은 공사현장에선 언론취재를 반기지 않는 분위기였다. 때문에 사진촬영을 하는 취재진에게 소리를 지르는 등의 상황이 연출됐다.

21일 기자가 공사현장에서 만난 한 관계자는 “다들 예민한 상태다. 내부촬영을 금지하고 있다”라며 말을 아꼈다.

이번 압사사고에 대해선 “하청업체가 약 30여개가 참여하는 큰 공사이다 보니 관련된 하청업체가 많아 하청업체와 신세계 측이 서로 책임을 떠밀고 있는 상황”이라 덧붙였다.

▲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에서 한창 공사중인 신세계 ‘고양 스타필드’ 건설 현장의 분위기는 상당히 삭막했다. 지난 6일, 한 하청업체 직원 A씨가 내부 부실공사로 인해 사망한 사건이 발생했기 때문이다.ⓒ 시사오늘

네티즌 “조용한 언론들 너무해”

현재 이 사건은 네티즌들 사이에서 화제가 되고 있다. A씨의 유가족이라 주장한 네티즌 B씨가 온라인 커뮤니티에 ‘고양 스타필드’ 압사 사고를 하소연한 글이 네티즌들의 이목을 끌고 있는 것이다.

이 글에서 B씨는 “(사건 당일 아버지가) 일하던 곳이 아닌 (낯선) 현장에 지원을 나갔다. 제대로 된 상황 교육도 받지 못하고 투입돼 이러한 사고가 발생했다”고 주장했다.

또 그는 “600kg의 배관을 천장에 달려면 규격상 16cm 볼트가 박혀야 하는데 8cm로 박혀 무게를 견디지 못하고 떨어진 것”이라며 “공사 인부들이 위험성을 인지하고 개선을 건의했지만 현장에선 공사예정일을 핑계로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부실공사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네티즌들은 “말도 안되는 사건이 발생했다”, “일부 매체에서만 보도가 됐을 뿐, 다른 언론사는 조용하다”는 등의 반응을 보였다.

이에 대해 신세계그룹 측은 이날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건설 쪽에 확인한 결과, 현재 경찰이 결과를 사고원인을 조사 중이다”라며 “사고를 당한 피해자는 이씨 1명이며, 현재 유가족들과 보상 협의 중이다”라고 직접적인 언급을 피했다.

한편 신세계투자개발과 신세계건설이 각각 시행·시공을 맡아 지난해 2월 착공한 ‘고양 스타필드’는 축구장 50개 넓이인 전체면적 36만㎡, 지하 2층·지상 6층 규모로 내년 8월 완공 예정이다.

담당업무 : 국제부입니다.
좌우명 : 행동하는 것이 전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고경준 2016-10-22 01:23:01
다른 주요언론들이 쉬쉬하고 조용할때 기사님의 소신있는 기사덕분에 더 많은 사람들이 이 사건에 대해서 알수있을것 같아요 신세계 부실공사 제대로 짚고 넘어갔으면 좋겠습니다.
한생명의 죽음이 헛되이지 않기를 바랍니다ㅠㅠ 더많은 사람들이 관심갖기를 바라며 댓글남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