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시국선언' 동참
스크롤 이동 상태바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시국선언' 동참
  • 전기룡 기자
  • 승인 2016.11.09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언론대학원 중 최초 참여 ‘눈길’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전기룡 기자)

▲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이 박근혜 대통령의 하야를 촉구하며 시국선언에 나섰다.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이하 서강 언론)이 박근혜 대통령의 하야를 촉구하며 시국선언에 나섰다. 국내 언론대학원 중 최초로 시국선언에 참여했다는 점, 박 대통령의 모교에서 발표된 시국선언문이란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지난 8일 서강 언론 측은 ‘서강 언론, 진실의 빛으로 대한민국에 낀 어둠을 걷어내자’란 이름 하에 시국선언문을 발표했다.

재학생들은 선언문을 통해 “박근혜 대통령은 최순실의 꼭두각시로 4년간 국정운영을 해왔다”며 “박 대통령은 헌법인 정한 ‘대통령의 자격’을 상실했고, 국민들은 대통령이 두 번의 사과를 했음에도 모두 입을 모아 ‘박근혜 하야’를 외치며 거리와 광장으로 나서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최순실 사단은 국정농단 행위에 대해 국민에게 사죄하는 마음으로 이번 사태의 진실을 낱낱이 고해야 한다”며 “검찰은 허울뿐인 압수수색과 황제 수사로 국민의 분노를 더하고 있는 만큼, 국민들 가운데 단 한 사람도 의구심이 생기지 않도록 명명백백히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요구했다.

마지막으로 이들은 “국정농단 사태의 2차적 책임은 여·야 정치권에 있다”며 “여·야 정치권은 당리당락(黨利黨略)이 아닌 국민의 뜻을 담은 내각을 세워 국정운영 정상화를 이끌어야 한다”고 당부했다.

아래는 서강 언론의 시국선언문 전문.

“서강 언론, 진실의 빛으로 대한민국에 낀 어둠을 걷어내자”

지금 대한민국은 ‘박근혜·ᆞ최순실 게이트’라는 어둠 속에서 허우적대고 있다. 비선실세인 최순실은 대통령의 연설문 개입하고 정치·경제·외교정책까지 간섭하며 국정(國政)을 어지럽혔다. 이는 ‘민주주의’를 추구하는 헌법적 가치를 훼손하고, 국민을 분노하게 만들었다.

국정농단사태를 바라보는 우리는 지난 2014년 세월호 참사를, 2015년 메르스 사태를 떠올려 본다. 그때도, 지금도 대한민국에는 '컨트롤 타워'는 없다.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해야 할 박근혜 대통령은 사리사욕에 눈먼 비선실세 최순실 일가에 휘둘리며 국가와 국민의 안위를 등한시 해왔다.

국민 스스로 혼란스러운 정국을 구하고자 거리로, 광장으로 나아가 초에 불을 밝히고 있다. 우리 모두는 더 이상 무기력하게 ‘그 날들’처럼 결코 가만히 있지 않을 것이다.

우리 서강대 언론대학원 재학생일동(이하 ‘서강 언론’)은 국민의 뜻을 받들어 참된 진실을 요구하고, 민주주의의 빛으로 대한민국에 깔린 칠흑을 걷어내고자 이 자리에 섰다.

우리 서강 언론은 국정농단사태를 일으킨 박근혜 대통령과 최순실 일가 그리고 지금 사건을 수사하는 검찰, 국정 책임이 있는 여·야 정치권에 요구한다. 

하나, 박근혜 대통령은 국정농단 사태에 대한 책임을 지고 하야하라.

박근혜 대통령은 최순실의 꼭두각시로 4년 간 국정운영을 해왔다. 박 대통령은 헌법이 정한 ‘대통령의 자격’을 상실했다. 국민들은 대통령이 두 번의 사과를 했음에도 모두 입을 모아 ‘박근혜 하야’를 외치며 거리로, 광장으로 나서고 있다. 박 대통령 스스로 양심이 존재하는 인격체라면 국민의 뜻을 받들어 책임 있게 대통령직에서 즉각 물러나 정당한 법의 심판을 받아야 한다.

둘, 최순실 사단은 국민들에게 진실을 고해야 한다.

최순실이 정치, 외교, 경제, 교육 등에서 저지른 국정농단 행위는 언론을 통해 드러났다. 하지만 체포 후 검찰조사에서 행위사실을 부인하며 또 다시 국민을 우롱하고 있다. 최순실 사단은 국민에게 사죄하는 마음으로 이번 사태의 진실을 낱낱이 고해야 한다.     

셋, 검찰은 외압에 굴하지 말고 공명정대하게 사태의 진상을 밝혀라.

검찰은 국정농단 사태에 있어 ‘허울뿐인 압수수색’과 ‘황제 수사’로 국민의 분노를 더하고 있다. 검찰은 국민을 위해 사태를 엄정하게 수사해야 한다. 특히 이를 지켜보는 국민들 가운데 단 한 사람도 의구심이 생기지 않도록 명명백백히 진실을 밝혀야 한다.

넷, 정치권은 국정농단 사태 해결을 위해 초당적으로 힘을 모아라.   

국정농단 사태의 2차적 책임은 여·야 정치권에 있다. 이번 사태는 정치인의 의무인 국정 관리 ·감시를 소홀히 해 일어난 ‘인재(人災)’라고 본다. 여·야 정치권은 사태의 책임지고 초당적으로 이번 사태를 해결하고, 당리당략(黨利黨略)이 아닌 국민의 뜻을 담은 내각을 세워 국정운영 정상화를 이끌어야 한다.

담당업무 : 재계 및 게임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노력의 왕이 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