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트럼프 당선]증시 불확실성, 단기 '해소'…장기 '여전'
스크롤 이동 상태바
[美 트럼프 당선]증시 불확실성, 단기 '해소'…장기 '여전'
  • 전기룡 기자
  • 승인 2016.11.10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전기룡 기자)

▲ 전날 미 대선 결과로 추락했던 코스피 지수가 회복세다. 예상치 못한 후보의 당선으로 단기적 불확실성이 증대됐지만, 당선 직후 트럼프 차기 미 대통령의 ‘품위 있는’ 발언으로 안정세에 접어든 것이다. ⓒ뉴시스

전날 미 대선 결과로 추락했던 코스피 지수가 회복세다. 예상치 못한 후보의 당선으로 단기적 불확실성이 증대됐지만, 당선 직후 트럼프 차기 미 대통령의 ‘품위 있는’ 발언으로 안정세에 접어든 것이다.

다만 증권업계서는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있다. 향후 트럼프 당선자의 정책 구체화 과정에 따라 증시의 변동폭이 높아질 가능성이 여전하기 때문이다.   

10일 코스피 지수는 전날(1958.38)보다 31.47포인트(1.61%) 오른 1986.85로 출발했다. 이후 상승곡선을 그린 코스피는 전거래일 대비 44.22(2.26%) 상승한 2002.60에 거래를 마쳤다.

과거 증시에 단기적 불확실성을 안겨줬던 이벤트로는 ‘브렉시트(Brexit)’ 사태가 있다.

당시의 주가 흐름을 살펴보면 6월23일 브렉시트에 대한 불안감에 코스피 지수는 전거래일보다 5.87포인트(0.29%) 하락하며 소폭 조정됐다. 이후 이벤트가 확정된 6월24일 전일대비 61.47포인트(3.09%) 추락하며 1925.24로 장마감했다.

이후 주요국 중앙은행에서 금융시장 안정화를 위한 통화완화 기조가 이어지면서 증시는 빠르게 회복됐고, 5거래일이 지난 7월1일(1987.32) 이전 수준의 지수를 기록할 수 있었다.

도널드 트럼프 공화당 후보가 미 대선에서 승리했던 9일에도 유사한 증시 흐름을 보였다.

8일 2000선을 회복했던 코스피 지수는 트럼프 후보의 당선 소식이 알려진 9일 전거래일보다 45포인트(2.25%) 떨어진 1958.38를 기록했다. 하지만 당선 직후 트럼프 당선자가 미국의 단합 강조와 다른 나라를 공정하게 대할 것이라 발언하면서 이날(10일)을 기점으로 상승 전환됐다.

또한 KOSPI trailing PBR 역시 브렉시트 당시와 유사한 0.97배 수준까지 내려온 상황이기에 단기적 불확실성에 따른 추가 하방 리스크는 크지 않을 전망이다.

하지만 증권업계서는 여전히 불확실성이 남아있다고 이야기 한다. 공화당이 상하원 의회 역시 장악한 상황에서 트럼프의 감세와 재정정책 효과적으로 작용해 미국 실물경제 회복에 기여한다면 향후 금융시장이 안정화되는 흐름을 기대할 수 있겠지만, 정책 구체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불확실성은 탄력적인 증시회복을 제한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이투자증권 박상현 연구원은 “트럼프가 보호무역주의를 제창했던 만큼 수출주 비중이 높은 국내증시의 부정적 영향은 불가피하다”며 “미국의 각자도생(各自圖生) 선택에 따른 자국 우선주의의 공공연한 표출과 주요국들간 글로벌 공조 약화 가능성도 우려되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이어 그는 “미국의 보호무역주의 강화가 확실시 되는 만큼 미국 의존도가 높은 업종보다는 내수주가 유리할 것”이라며 “트럼프 당선자의 방위비 분담 요구와 북핵 리스크 지속으로 방산주에 대한 관심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NH투자증권 강현철 연구원 역시 “트럼프는 기업 법인세를 현재 38%에서 15%로 인하하고, 소득 5만 달러 이하의 개인에게는 세금을 걷지 않을 것이라고 공약했다”며 “문제는 감세를 하게 되었을 경우 발생하는 세수부족분을 자유무역협정(FTA) 재협상, 관세 인상 등의 보호무역과 해외 방위비 분담 등으로 메우겠다고 한 점이다. 트럼프가 공개적으로 언급한 한국, 중국, 독일, 일본, 멕시코 등 5개국의 미국 교역액 비중이 43%에 달하는 점을 감안한다면 통상마찰이 심화될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또 강 연구원은 “트럼프는 제닛 옐런 의장의 저금리 정책을 비판하는 동시에 자신을 `low interest person`이라고 언급하면서 저금리 정책을 지향하는 발언을 한 바 있다”며 “통화정책에 대해 오락가락하는 발언으로 인해 미국 금리인상 시기와 폭에 대한 불확실성 역시 커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담당업무 : 재계 및 게임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노력의 왕이 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