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붙는 민주 전대> ‘孫-鄭-丁’ 대충돌
스크롤 이동 상태바
<불붙는 민주 전대> ‘孫-鄭-丁’ 대충돌
  • 최신형 기자
  • 승인 2010.08.17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손학규 여론조사 1위…정동영 ‘담대한 진보’ 앞세워 추격
‘손학규 vs 정동영 vs 정세균 vs 박주선 vs 천정배…’ 그야말로 별들의 전쟁이자 용호상박(龍虎相搏), 난형난제(難兄難弟)다. 오는 10월 3일 열리는 민주당 차기 전당대회가 마치 2012년 대선 후보 경선을 방불케 하며 초반부터 불붙고 있다.

한나라당 7·14 전당대회가 정몽준·박근혜 전 대표 등 당내 잠룡들의 불출마로 다소 김이 빠졌다면 민주당 전대는 당내 빅3의 출마가 예상되는 가운데 비주류 측 천정배·박주선·추미애 의원, 그리고 ‘486그룹’ 최재성·백원우 의원, 이인영 전 의원 등이 출마채비를 갖추며 ‘포스트 정세균’을 향한 대혈투를 시작했다.

일단 지금까지의 여론조사를 보면 손학규 전 대표와 정동영 상임고문이 양강구도를 형성한 가운데 7·28 재보선 참패후 당내 인적쇄신 논란 끝에 사퇴한 정세균 전 대표는 ‘하락세’를, 비주류 측 맏형 격인 박주선 의원은 ‘상승세’를, 나머지 천정배·추미애·김효석 의원 등은 5% 안팎의 지지도를 얻으며 추격전을 펼치고 있다.

실제 <시사인>과 여론조사전문기관인 <한국사회여론연구원(KSOI)>이 지난 3일 전국 민주당 대의원 2067명(표본오차 95%, 신뢰수준 ±2.2%)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손 전 대표가 28.1%를 차지하며 1위를 차지했고 정 상임고문이 26.5%로 2위, 정 전 대표와 박 의원이 각각 14.8%와 9.6%를 기록하며 3, 4위에 올랐다. 천정배, 박주선, 추미애 의원 등은 4.5%에 그쳤다.

앞서 지난 1일 여론조사기관인 <한국인텔리서치>가 민주당 전국 대의원 3049명(표본오차 95%, 신뢰수준± 1.5%)을 대상으로 1인 2표제 형식으로 차기 당 대표 선호도를 조사한 결과에서도 손 전 대표는 26.9%로 부동의 1위를 차지했고, 정 의원이 18.9%로 2위, 정 전 대표는 15.8%에 그치며 3위로 추락했다. 이어 비주류계인 박주선, 천정배 의원이 각각 15.3%, 9.4%를 기록하며 각각 4위와 5위를 차지했다.

시사평론가 박상병 박사는 “손학규 전 대표와 정동영 상임고문과의 싸움”이라고 단정한 뒤 “최대 관전 포인트는 호남 여론이 손 전 대표와 정 상임고문 중 어느 쪽으로 기울지, 또 정세균 전 대표를 지지했던 486그룹이 손 전 대표에게 얼마나 이동하느냐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큰 틀에서 보면 손 전 대표에게 유리하게 전개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민주당의 한 당직자 역시 “당내 대의원 분위기는 손학규 전 대표와 정동영 상임고문, 둘 중 한명으로 압축된 것 같다”며 “대의원들에게 좋은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손 전 대표와 조직력에 앞서는 정 상임고문의 한판 승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 10·3 민주당 차기 전당대회에 출마 예정인 손학규·정세균 전 대표, 정동영 상임고문(왼쪽부터).     © 뉴시스
정동영, 당권 행보 본격화 

10·3 민주당 전대에서 패하면 2012년 대권은 사실상 물 건너간다는 절박함 때문일까. 7·28 재보선에서 예상 밖 참패를 당하며 당내 비주류 쇄신연대의 사퇴 압박을 강하게 받았던 정 전 대표가 정중동 행보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빅3중 가장먼저 정 상임고문이 ‘담대한 진보’를 표방하며 당권 행보를 본격화하기 시작했다.

정 상임고문은 지난 8일 자신의 홈페이지에 반성문을 게재하며 “저는 민주정부를 지키지 못하고 10년 동안 국민이 키워주신 개혁과 진보의 힘을 빼앗긴 장본인”이라며 “더 이상 2007년 겨울, 저의 패배를 국민의 패배로 만들지 않고 대안을 내놓고 실천함으로서 국민 앞에 반성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이틀 후인 10일엔 담대한 진보 토론회를 개최하며 보폭을 넓혔다.
같은 날 김효석 의원도 생활정치혁명에 방점을 둔 ‘뉴민주당 플랜’을 제시하며 당권경쟁에 뛰어들었고 15일 손 전 대표가 여의도 복귀를 천명하면서 민주당은 사실상 본격적인 전대체제로 들어갔다.

지금까지 여론조사는 ‘손학규vs정동영’ 양상을 보이고 있지만 결과를 속단하기는 이르다. 민주당 내부적으로 대표 선출 방식을 두고 동상이몽 형태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전당원 투표 방식’이나 ‘국민경선’, 또 ‘100% 국민참여경선’ 등의 방법론에 따라 후보들의 셈법은 복잡하게 전개될 전망이다.

전대 앞두고 대의원 1/3 교체 변수

“민주당 전당대회 판도는 이제부터 새판짜기다.” 민주당 한 관계자는 곧 그간의 여론조사와는 다른 세력판도변화가 올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유는 간단하다. 민주당이 지난 9일부터 11일까지 3일간 전국 지역위원장 공모를 비공개 개별 접수했는데, 지역위원장이 새로 정해지면서 대의원을 다시 구성한다는 것.

이 경우 현재 대의원들의 1/3 정도는 바뀔 수 밖에 없다. 다만 그래도 손 전 대표에게 다소 유리할 판세가 될 것이라고 이 관계자는 단서를 붙였다.  왜 이 관계자는 대표 경선 방식을 바꿔도 손 전 대표에게 유리하다고 보는 걸까.

그는 “정동영 상임고문 측에서는 이번에 지면 대권이 사실상 물 건너간다는 위기감이, 정세균 전 대표 측에서는 10·3 전대에서 패하면 회생하기 어렵다는 절박한 인식을 가지고 사활을 건 싸움을 하고 있어 둘 중 누가 되더라도 분당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당내에 팽배하다”면서 “다만 당내 조직이 없는 손 전 대표가 당권을 잡으면 당이 깨질 위험이 없다는 인식을 대의원들이 가지고 있다”며 그 이유를 설명했다.

이어 “현재 박주선 의원의 지지도 10%는 정 전 대표의 지지율이 옮겨간 것”이라면서 “박 의원이 최고위원에 선출되면 최초로 연임한 최고위원이 되기에 당내에서 상당한 입지를 구축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특히 “이번 전대는 1인 2표제가 실시되기 때문에 박 의원 측에서는 1표는 빅3에게 가더라도 나머지 한 표는 자신에게 올 것으로 보고 있다”며 “비주류의 한 축인 정 상임고문은 열린우리당 개혁을 추구하다가 실패했지만 박 의원은 아직까지 정당개혁 작업을 하지 않았기에 이번에 정당개혁을 명분 삼아 지지를 호소하면 다크호스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또 나머지 한자리에 대해선 “한나라당 등이 전당대회를 통해 여성의원에게 기회를 주는 것과 마찬가지로 민주당도 내부적으로 이런 분위기가 있다”며 “나머지 한 자리는 현재 거론되고 있는 여성의원 중 추미애 의원에게 갈 가능성이 가장 유력하다”고 전망했다.
 
▲ 천정배 의원(왼쪽)과 김영진 의원.     © 뉴시스
집단지도체제 vs 단일성 지도체제 기싸움


대표 선출 방식과 더불어 민주당 전대에 관전 포인트는 지도체제 문제다. 민주당 차기 전당대회 출마 후보자들간 집단지도체제 vs 단일성 지도체제를 두고 팽팽한 힘겨루기가 진행되고 있다.

박주선 전 최고위원 등 비주류 측은 ‘집단지도체제’, 정 전 대표와 486그룹 등 주류 측은 ‘단일성지도체제’를 주장하고 있다. 전대에서 좀 더 유리한 위치를 차지하려는 계파 간 힘겨루기가 본격화되고 있는 셈이다.

민주당의 집단지도체제는 ‘열리우리당’ 시절 제왕적 1인 체제와의 단절을 천명하는 정풍운동 차원에서 도입됐다가 2007년 대선에서 한나라당에게 정권을 뺏기자 당력을 하나로 집중해 여당에 맞서는 강한 야당으로 태어나기 위해 단일성 지도체제로 회귀했다.

하지만 재보선 참패 이후 문학진·천정배·김영진의원 등이 집단지도체제 등을 요구했고 주류 측은 이에 강하게 반발하며 맞서는 형국이다. 백원우 의원, 이인영 전 의원과 함께 486의 대표주자로 차기 전대에 출마하는 최재성 의원은 지난 5일 집단지도체제를 반대하고 나서며 본격적으로 지도체제 문제에 불을 질렀다.

최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전대를 앞두고 집단지도체제와 단일지도체제 중 어느 것이 옳은 지 양론이 있는데, 중요한 것은 집단적 관점에서 유불리를 극복하고 집권에 도움이 되는 제도인지 따지는 것”이라며 “집단지도체제로의 회귀는 기득권 나눠먹기에 의한 구정치로의 회귀”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힘 빠진 정세균 지지율 박주선 쪽으로
집단vs단일 지도체제 놓고 계파 힘겨루기


이어 집단지도체제와 관련, “열린우리당 시절 8번의 의장이 바뀌면서 국민들 앞에 책임지는 모습을 본 적이 없고 대통령을 하겠다는 사람들의 또 다른 피난처로 전락할 수 있다”며 “집단지도체제는 민주당이 대권을 사실상 포기하게 되는 절망적인 지도체제”라고 꼬집었다.

특히 그는 “집단지도체제가 구성된다면 정확한 지분 나눠먹기가 횡행할 가능성이 높고 이는 국회의원 공천을 위해 바람직하지 않다”며 “2012년 총선과 대권을 앞두고 국민적 명령인 야권연대 내지 통합에도 문제가 되는 절망적 지도체제”라고 일갈했다.

최 의원 등 486그룹이 단일성지도체제를 선호하는 이유는 당 대표와 최고위원을 따로 뽑는 규정을 동시 선출하는 집단지도체제로 전환할 경우 당내 486의원들의 진입 자체가 어렵다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그러자 비주류인 박주선 의원은 6일 “당원이 주인으로 권리와 책임을 다할 수 있으려면 집단지도체제를 해야 한다”며 “단일성지도체제는 대표가 모든 것을 결정하고 책임지는 제도로 특정세력의 당권 독점과 사당화를 구조화하는 제도”라고 말했다.

이어 “현행 단일성지도체제는 대표경선에서 낙선한 후보들의 당 운영 참여가 원천적으로 배제돼 이들을 지지한 당원들의 의사가 당 운영과 의사결정에 반영되지 못하는 근본적인 결함을 가지고 있는 기형적인 제도”라고 평가 절하했다.

최 의원의 발언 등으로 민주당은 10·3 전대를 앞두고 당내 80년대 운동권 출신인 ‘486그룹’과 유신시대 민주화운동 그룹인 ‘575그룹’의 본격적인 세대결이 시작된 게 아니냐는 관측도 제기되고 있다.

주류와 비주류간 극한 대립으로 차기 전대의 정책 선거 실종이 우려되고 있는 가운데, 지난 5일 원혜영 전 원내대표, 백원우 의원 등 민주당 전현직의원 33명은 "민주당 전대를 앞두고 주류와 비주류의 갈등이 증폭되고 있다"며 "민심은 민주당이 좀 더 진보적인 색깔을 내고 복지정당으로 가는 것이고 토론 중심의 문화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라며 진보개혁모임을 공식화했다.

다만 이들은 "선거 직후 민주희망쇄신연대의 활동은 막무가내식 당권투쟁으로 비춰지면서 국민의 실망감이 커지고 있다"며 사실상 비주류인 민주희망쇄신연대를 견제하기 위한 모임임을 간접적으로 내비쳤다.

문제는 집단지도체제뿐 아니다. 전당원 투표제와 관련해서도 비주류 측은 찬성, 주류 측은 조직 기반 세력에 따라 경선의 유불리가 적용될 수 있다는 이유로 반대하고 있어 이를 두고도 기싸움을 펼칠 태세다.

전당대회준비위원회(이하 전준위)는 지난 11일 국회에서 비공개 회의를 통해 그간 논란이 됐던 이미경 사무총장의 거취와 관련해 이 총장을 전준위 총괄본부장과 조직강화특위 위원장에 유임시키면서 논란을 봉합하려했지만 이번엔 이를 두고 손학규계가 문제를 삼고 나섰다.

김동철·전혜숙·신학용 의원 등이 주축이 된 손학규계는 지난 11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손학규계를 배제한 당 비상대첵위원회와 전준위 인적 구성을 문제 삼고, 전준위 재구성과 조직강화특위 강행 중단을 요구하며 본격적인 행동개시를 알렸다.

이들은 “민주당의 비상대책위원회는 공정성과 중립성도, 책임지는 지도부로서의 권위도 상실했다”며 “전준위 의 인원 구성을 갖고 민주적인 절차로 지도부를 선출할 수 있을지 당원과 국민은 우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전당대회 대의원을 구성하는 데 가장 큰 권한을 가진 지역위원장을 선정하는 조직강화특별위원회 구성도 매우 편파적이다. 위원회 자체가 전 당 대표가 지명한 사무총장이 전당대회 실무를 총괄하고 있어 불공정 시비를 낳고 있다”며 민주당은 전대를 앞두고 4개의 계파가 서로 헐뜯는 양상으로 치닫고 있다.  

▲ 대 여성 몫으로 유력한 추미애 의원.     © 뉴시스
DJ 서거 1주기 맞춰 후보들 적자 논쟁


지난 10일 ‘김대중 자서전’ 출판기념회가 열린 서울 홍은동 그랜드힐튼호텔. 이날 출판기념회에는 손 전 대표 등 빅3와 박주선·천정배 의원 등이 참석하며 저마다 DJ의 행동하는 양심을 계승하겠다고 나섰다.

손 전 대표는 이날 “이명박 정부 들어 민주주의와 한반도 평화가 위기를 맞고 있다”며 “DJ가 보여준 비전과 리더십이 아쉽다”고 말했고 정 상임고문은 “DJ정신인 6·15 정신으로 돌아가자”, 정 전 대표는 “DJ 서거 1주기가 됐는데도 민주주의·남북관계·경제위기는 여전하다”며 저마다 DJ의 적임자를 자처했다.

박주선 의원은 “DJ의 일관된 사상은 중도개혁이었다”며 “당내에서 저마다 진보를 부르짖고 있지만 민주당 내 DJ 정신을 가장 잘 계승하고 있는 사람은 박주선 뿐”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민주당 전대 후보 출마자들의 DJ 적자 논쟁을 보는 시선은 곱지 않다.

평소에는 DJ의 철학과 다른 행보를 보이다가 선거 때만 되면 반짝 고인을 이용해 대의원과 국민들에게 호소하는 저급한 정치 행태를 보이고 있어서다. 손석춘 새로운사회를여는연구원장은 지난 11일 자신의 블로그에 “DJ는 서거 직전, 민주당에 기득권을 버리라고 요구했지만 7·28 재보선에서 민주당은 그럴 뜻이 전혀 없었다”며 “말을 앞세워 계승한다는 그들의 진정성이 의심스럽다”고 꼬집었다.

이어 “DJ를 DJ로 만든 고갱이는 박정희와 맞섰을 때 제시한 대중경제론, 즉 대중이 주체가 되는 경제”라면서 “그는 기업가·노동자·농민·소비자 등의 모든 집단이 민주정부 하에서 경제적 의사결정과정의 여러 국면에서 충분히 참여 보장을 주장했다”고 말했다.

특히 “정작 DJ는 집권 이후 대중경제론과 어긋나는 노선을 걸으며 민주정부 10년 동안 신자유주의가 구조화되기 시작했고 결국 이명박 정부가 등장했다”면서 “그렇다면 DJ의 무엇을 계승할 것인가. 자명하다. 대중경제론을 2010년대 현실에 맞게 재구성하고 실현해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마지막으로 손 원장은 “DJ의 정책대안은 고민하지 않은 채 DJ 정신의 계승을 들먹이는 모습은 낮은 수준의 정치적 언사에 지나지 않는다”면서 “대중경제론의 현재적 재구성, 실현가능한 정책을 마련하고 실천하는 일이 정치인 DJ를 온전히 계승하는 일”이라고 조언했다.
정치학자 강상중 도쿄대 정보학연구소 교수는 <반걸음만 앞서가라>에서 DJ와의 대담을 소개했다.

여기서 DJ는 “민주주의에는 적이 없다. 라이벌만 있을 뿐이다”라며 “박정희·전두환·노태우 전 대통령 등은 과거에 나를 죽이려고 한 적이 있지만 그들에게 나는 아무런 보복도 하지 않았다”며 “왜냐하면 우리의 민주주의는 피로 얻어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또 “정치가로서 리더로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국민보다 ‘반걸음 앞’에 가는 것이 관건이 아닐까 하고 생각한다”며 “두 걸음, 세 걸음 앞으로 나서면 국민과 마주 잡고 있는 손이 떨어져 그들은 따라올 수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혁명가처럼 너무 앞질러 가도 국민들과 나란히 가도 안 된다”며 “국민과 한쪽으로는 손을 잡고 그 손을 떼지 않고 반걸음 앞으로 가야 한다. 만약 국민이 따라오지 않는다면 잠시 멈춰 서서 잡은 손을 놓지 않고 설득하고 국민의 목소리를 듣고 의견을 맞춰야 한다”고 전했다.

재보선 참패 이후 차기 전당대회를 앞두고 민주당의 계파간 갈등이 점입가경으로 치닫고 있는 가운데, 감동 없는 전당대회의 우려가 현실화되고 있다. 정파의 패권적 구조 속에 국민의 요구를 대의하고 있지 못하는 민주당은 이제라도 DJ가 말한 국민의 손을 잡고 더도 말고 덜도 말고 반걸음만 앞서가야 하지 않을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