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朴대통령 퇴진 운동 선언…“탄핵 논의단계 아냐”
스크롤 이동 상태바
문재인, 朴대통령 퇴진 운동 선언…“탄핵 논의단계 아냐”
  • 최정아 기자
  • 승인 2016.11.15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최정아 기자)

“대통령이 조건 없는 퇴진을 선언할 때까지, 국민과 함께 전국적인 퇴진운동에 나서겠다.”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에 대해 신중론을 견지해온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적극적인 대통령 퇴진운동에 나서겠다고 입장을 선회했다.

문 전 대표는 15일 오후 2시30분 국회 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대국민 기자회견’을 열고 “이제는 돌이킬 수 없는 상황에 이르렀다”며 “모든 야당과 시민사회, 지역까지 함께 하는 비상기구를 통해 머리를 맞대고 퇴진운동의 전 국민적 확산을 논의하고 추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또 문 전 대표는 그동안 자신이 신중론을 견지한 것에 대해선 “대통령의 퇴로를 열어주기 위해 분명하고 단호한 입장표명을 요구하는 일부의 비판까지 감수했다”고 설명했다.

그가 이렇게 대통령 퇴진운동에 적극 동참하게 된 결정적 계기에 대해선 “지난 토요일(지난 12일) 압도적인 민심이 확인됐다”며 “올해까지 그(촛불 민심)에 대한 대통령에 대한 답을 기다렸으며, 바로 오늘 이렇게 발표하는 것이 적절한 시기라 생각했다”고 밝혔다.

‘대통령 탄핵’에 대해선 문 전 대표는 “지금은 탄핵을 논의할 단계가 아니라 본다”며 “국민의 민심은 즉각 퇴진을 요구하는 것이다. 대통령께서 압도적인 민심을 확이냈다면 스스로 결단을 내려야한다”고 강조했다.

▲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5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현 시국상황과 관련한 기자회견을 위해 차량에서 내리고 있다. ⓒ뉴시스

문 전 대표는 지난 14일 추미애 민주당 대표의 영수회담 제안논란에 대해서도 입을 열었다. 그는 “추 대표가 오늘 사과전화를 해왔다”며 “추 대표의 뜻은 촛불민심을 박 대통령에게 가감없이 전달하고 퇴진을 촉구하는 것이었다. 또 당차원의 퇴진운동을 시작하는 수순을 생각한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오히려 이를 계기로 야권공조를 촉진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고 생각한다”며 “추 대표가 생각했던 것과는 다르지만 이를 통해 퇴진 당론을 결정할 수 있었던 것이 하나의 성과라고 본다”고 밝혔다.

문 전 대표는 대통령 퇴진 이후, 대통령 권한대행을 하게 될 ‘총리’ 임명 건에 대해서도 입을 열었다. 그는 “대통령이 하야한다면 그 이후에 제가 이미 제안한 바와 같은 거국중립내각과 같은 과도내각제로 다음 정부가 출범할 때까지 국정을 담당하는 로드맵이 필요하다”며 “과도내각은 국정은 혼란없이 그렇게 수행을 해나가고 이번 사건에 대한 진상을 확실히 규명하고 다음 대선을 공정히 관리하는 역할을 해야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기자회견 마지막 발언에선 문 전 대표는 "4.19 혁명, 87년 6월항쟁에 이어 대한민국 역사상 세 번째로 거국 국민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시국이다”라며 “4.19 혁명, 6월 항쟁 모두 정치권 분열 때문에 제대로 열매를 맺지 못했으나 이번 만큼은 국민들의 바람이 이뤄지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한편 야권 대선주자들은 문 전 대표의 이번 ‘대통령 퇴진운동’에 나서기로 한 것에 대해 환영의 뜻을 밝혀 눈길을 끌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이날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다행스럽게 당이 당론을 변경해 대통령 퇴진투쟁에 나서기로 했고, 문 전 대표 역시 오늘 회견을 통해 대통령 퇴진투쟁에 나서기로 한 것을 환영한다”라고 밝혔다.

이재명 시장도 이날 자신의 트위터에 문재인 전 대표의 기자회견 발언이 담긴 기사를 링크 후 "환영한다. 헌정 질서 회복 민주 공화국 가치가 실현되는 나라 위해 박근혜 퇴진 운동 함께 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담당업무 : 국회 및 더불어민주당 출입합니다.
좌우명 : 후회없는 오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