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잠룡, 국회와 야3당에 ‘대통령 탄핵 추진’ 요청
스크롤 이동 상태바
야권잠룡, 국회와 야3당에 ‘대통령 탄핵 추진’ 요청
  • 윤슬기 기자
  • 승인 2016.11.20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윤슬기 기자)

▲ 대권주자로 불리는 야권 잠룡들이 20일 국회와 야 3당(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정의당)에 박근혜 대통령의 국민적 퇴진운동과 함께 탄핵을 병행해 논의해 줄 것을 요청했다.ⓒ뉴시스

야권 대선주자들이 일제히 '박근혜 대통령 탄핵'을 강조했다. 대선주자로 불리는 야권 잠룡들이 20일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 추진을 논의해 줄 것을 국회와 야 3당(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정의당)에 요청했다.  이와 함께 국무총리 및 과도내각 선출 문제에 대해서도 수습방안을 조속히 마련해달라고 주문했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 박원순 서울시장, 심상정 정의당 대표, 안희정 충남도지사, 이재명 성남시장, 민주당 김부겸 의원, 천정배 국민의당 전 대표 등 8명의 야권 유력 정치인들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오찬을 갖고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국민적 퇴진운동과 병행해 탄핵추진을 논의해 줄 것을 야3당과 국회에 요청한다”고 박수현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통해 전했다.

야권 대선주자들을 포함한 정치인들은 ‘비상시국 타계를 위한 우리의 입장’을 통해 “우리는 박근혜 대통령의 범죄사실이 명백하고 중대해 탄핵사유가 된다는 점을 확인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촛불민심과 국민의사를 폭넓게 수렴해 대통령 퇴진과 탄핵에 따른 국정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국회주도의 총리 선출 및 과도내각 구성’등 세부 수습방안을 조속히 마련할 것을 야3당에 요청한다”며 “시민사회와 적극적으로 연대하기로 하고, 정치적 이해관계를 떠나 단합하고 단결해 헌정질서 회복과 국민주권확립, 정의로운 국가건설에 헌신하기로 했다”며 선언했다.

한편 이들은 이날 오전 검찰이 발표한 국정농단 관련 혐의 상당 부분에 박 대통령의 공모를 인정한 것과 관련, 모두발언을 통해 입장을 밝혔다. 또한 정국수습방안과 박근혜 대통령 퇴진문제를 놓고도 심도 있는 의견을 교환했다.

▲ 대권주자로 불리는 야권 잠룡들이 20일 국회와 야 3당(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정의당)에 박근혜 대통령의 국민적 퇴진운동과 함께 탄핵을 병행해 논의해 줄 것을 요청했다.ⓒ시사오늘

문재인 전 민주당 대표는 “박 대통령은 현직 대통령 특권 때문에 형사소추를 당하지 않을 것일 뿐 구속될만한 충분한 사유가 확인됐다. 박 대통령에 대해 탄핵사유가 충분하다는 사실이 드러났다”며 “현직 대통령이 검찰에 의해 구속 사유가 충분한 범죄사실이 확인됐다는 것은 부끄러운 일. 박 대통령이 결단을 내려준다면, 대통령이 명예롭게 퇴진토록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같은 당 김부겸 의원도 “사실상 대통령에 대한 정치적 책임, 이른바 탄핵을 물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안철수 전 국민의당 상임공동대표와 천정배 전 대표, 박원순 서울시장 등은 즉각적인 탄핵 추진을 주장했다.

안 전 대표는 “퇴진 시한을 정해도 박 대통령은 응답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질서있는 퇴진과 함게 여야 합의 총리 선임과 탄핵에 대해 병행 추진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박원순 서울시장도 “대통령의 즉각 퇴진을 이루고 새로운 대한민국 역사를 써야한다. 평와시위를 진행 중인 국민이 만든 시민혁명 정신을 정치인들이 웨손해서는 안 된다”고 역설했다.

이재명 성남시장 또한 “박 대통령이 스스로 물러날 가능성이 없는 만큼 국민은 계속 퇴진 투쟁을 하고 동시에 정치권은 탄핵을 추진하는 역할 분담을 통해 투 트랙으로 가야한다”고 제안했다.

안희정 충남도지사는 야권 공조를 강조했다.

안 지사는 “국정 혼란의 수습은 정당과 원내, 의회의 지도력에 의해 좀 더 질서있게 자리 잡아 나가는 것이 우리가 힘을 모을 수 잇는 유일한 방법”이라며 “박 대통령이 민심에 버티기로 일관하고 있다. 언제나 야권은 분열했다는 그들의 믿음이 버티기의 가장 큰 힘의 원천 아니겠느냐”고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야권 공조 차원에서 회의에 참석한 심상정 정의당 상임대표는 “국민이 26일까지 시한을 줬다. 박 대통령이 그때까지 퇴진하지 않으면 국민 명령대로 국회는 탄핵 절차에 들어가야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들은 박 대통령의 '비선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에 대해 추가 논의가 필요한 경우 재차 모여 정국 인식을 공유하고 대응방안을 논의키로 했다.

담당업무 : 국회 및 국민의당 출입합니다.
좌우명 : 현재에 최선을 다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