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핵정국’ 본격화…3野, 총리 인선 ‘엇박자’
스크롤 이동 상태바
‘탄핵정국’ 본격화…3野, 총리 인선 ‘엇박자’
  • 윤슬기 기자
  • 승인 2016.11.22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정의당, ‘선(先) 퇴진’ VS 국민의당 ‘선(先) 총리, 후(後) 퇴진’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윤슬기 기자)

▲ 검찰의 수사결과 발표로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 정국’이 가속화되는 모양새다. 야권에서는 일제히 박 대통령 탄핵을 당론으로 외치고 있지만 ‘총리 인선’을 두고 엇박자 행보를 보이고 있다.ⓒ뉴시스

검찰의 수사결과 발표로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 정국’이 가속화되는 모양새다. 야권에서는 일제히 박 대통령 탄핵을 당론으로 외치고 있지만, ‘총리 인선’을 두고는 엇박자 행보를 보이고 있다. 

22일 정치권에 따르면 박 대통령 탄핵 정국이 본격화되면서 야권은 오는 26일 대규모 촛불집회를 마지노선으로 잡고 이후 탄핵 절차에 착수해야 한다는 입장이 지배적이다. 그러나 야당 내 후임 총리 문제가 확실히 정리되지 않아 탄핵안을 표결에 부치기도 전에 구상했던 계획에 차질이 생길까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다. 

우선 야 3당은 박 대통령 탄핵소추안에 대해 일괄적인 찬성 표결을 할 수 있는 조건은 갖췄다. 또한 박 대통령 탄핵절차가 시작될 경우 ‘황교안 총리의 권한이양’에 대해선 ‘반대’ 입장을 견지하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탄핵안 발의 후 직무정지 된 대통령의 권한을 ‘누가 대리할 것인가’를 놓고 이견을 보이고 있다. 탄핵안이 가결될 경우 황 총리가 대통령 권한을 대행하는 사태가 벌어지는데, 이는 ‘촛불민심’에 이반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은 우선 ‘박 대통령 퇴진이 먼저’라는 입장인 반면, 국민의당은 탄핵 정국 전 신임 총리를 내세우는 ‘선(先) 총리, 후(後) 퇴진’을 주장하고 있다.

민주당과 정의당은 촛불민심을 고려해 총리 인선에 신중한 모습이다. 일단 지도부는 탄핵 추진에 본격적으로 나서겠다는 입장이다.

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이날 정책조정회의에서 “탄핵 정족수 확보를 어떤 식으로 할지 다각적으로 모색하겠다”며 “확보되면 내일이라도 발의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도 이날 故 김영삼 대통령 서거 1주기 추모식이 열린 현충원에서 기자들과 만나 “26일 전 국민이 대통령 퇴진에 대한 국민의 뜻과 마음을 모아 결집하리라 생각된다”며 “그 전에 정치권이 총리 논쟁을 벌인다든지 하는 것은 국민의 퇴진 열기에 잘못 오해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정의당 또한 '박 대통령의 퇴진과 하야'에 무게를 두고 있다.

정의당 이정미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당 의원총회에서 “정의당은 대통령의 하야나 퇴진 없는 총리 교체에 일관되게 반대해왔다. 정치적 탄핵 상태인 대통령은 어떤 협상의 대상이 될 수 없기 때문이다”라며 “민심 수용을 거부한 박 대통령에 대한 탄핵국면이 시작된 지금 총리추천 문제로 사태의 본질을 흐려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국민의당은 ‘선(先)총리 선임’ 입장을 분명히 했다.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탄핵을 하더라도 황 총리를 그대로 두고 탄핵하면 결국 박근혜 정권의 연속이라고밖에 볼 수 없다”며 “청와대가 입장불변이라고 밝혔기 때문에 국회에서 대통령과 만나 총리를 먼저 추천하고 탄핵을 병행 추진하는 것이 원칙”이라며 거듭 야권의 협조를 촉구했다.

야권의 총리 인선 문제를 두고 입장차이를 보이고 있는 것에 대해 정치권에서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특히 야권 내부에서 합의하는 데 시간이 장기화 될 경우 탄핵 절차 또한 계획한 대로 진행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란 관측이다.

이에 대해 <시사오늘>과 이날 만난 야권의 핵심 당직자는 “금주 토요일인 26일 대규모 집회가 ‘탄핵안’에 탄력을 주는 분기점이 될 것으로 예상 한다”며 “야 3당이 탄핵과 퇴진운동에 대한 공감대가 높은 만큼 국민들이 우려하지 않도록 갈등의 해결지점을 찾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일각에서는 지난 대통령 국회 방문에서 총리 추천권을 야당에 준 것이고 이를 야당이 정치적 셈법으로 보고 있다는 지적도 있는데 이는 사실이 아니다”라며 “국민의 요구와 촛불집회를 보고도 정치적 셈법을 내세울 수 있겠는가. 다만 후임 총리 문제가 장기화되지 않도록 야당에서도 노력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담당업무 : 국회 및 국민의당 출입합니다.
좌우명 : 현재에 최선을 다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