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 역사교과서]반발하는 野, 눈치보는 與
스크롤 이동 상태바
[국정 역사교과서]반발하는 野, 눈치보는 與
  • 최정아 기자
  • 승인 2016.11.29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최정아 기자)

교육부가 지난 28일 ‘국정화 철회 논란’의 돌파구로 국정교과서 현장검토본과 집필진 31명을 공개했으나, 오히려 반발여론이 거세지고 있는 모양새다.

◇ 국정교과서 현장검토본, 무엇이 문제였나

가장 문제가 되고 있는 부분은 국정교과서 집필진 구성이 ‘편향’됐다는 것이다. 특히 집필진 중 근현대사를 전공한 현직 역사교수가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나 논란이 됐다.

이와 관련,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야당 의원들은 성명서를 통해 “현대사 집필진 7명 중 4명이 뉴라이트 계열인 ‘한국현대사학회’나 ‘교과서포럼’ 출신이고 남은 2명 역시 교과서 찬성자거나 ‘5·16 군사혁명’을 주장한 사람들”이라며 “정부는 지금까지 ‘내용을 보고 판단하라’고 주장해왔지만 이제는 논쟁할 필요도 없어졌다”고 강조했다.

‘독재 미화’ 등 교과서 세부내용도 논란의 중심이다. 특히 ‘5.16 쿠데타 혁명공약’이 새롭게 추가돼 독재와 쿠데타를 미화했다는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이와 함께 현행 검인정 교과서에 ‘대한민국 정부 수립’이라고 돼 있는 표현을 ‘대한민국 수립’으로 수정한 것을 놓고도 모호하다는 비판이다. 단, 논란이 돼 온 ‘건국절’이라는 표현은 사용하지 않았다.

이에 대해 교문위 소속 민주당 노웅래 의원은 29일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최순실 교과서인 줄 알았더니, 박정희 교과서가 됐다. 5.16 쿠데타를 미화를 넘어 정당화 시킨 것”이라며 “(집필진 중)현대사 전문가도 없는데 편찬 위원에서 대필한 게 아니냐는 의문도 나온다”고 밝혔다.

노 의원은 또 “대한민국이 수립된 해가 1948년이라고 표기했다. 하지만 우리 정부는 1919년 임시정부가 출범하면서 시작된 것”이라며 “북한과 똑같이 대한민국 수립을 1948년이라고 해놓으면 그것이야 말로 종북이다”고 강조했다.

▲ 교육부가 국정 역사교과서 현장 검토본과 집필진을 공개한 지난 28일 오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정문 앞에서 한국사국정화저지네트워크와 전교조 회원들이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중단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뉴시스

◇ 몰아치는 반대여론에 눈치보는 輿

이 가운데 국정교과서에 대한 반발 여론은 더욱 확산되는 분위기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은 물론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이하 교총) 등과 같은 보수 성향 교원단체도 한목소리로 반대에 나섰기 때문이다. 특히 보수성향으로 알려진 교총은 지난 28일 “국정 역사교과서가 교총이 제시한 균형 잡힌 교과서, 다양한 집필진 구성 등 3대 조건을 충족하지 못했다”면서 ‘국정교과서를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렇듯 국정교과서 반대여론이 눈에 띄게 불거지면서, 보수진영에선 난감해하는 모양새다. 새누리당은 검토본 공개에 앞서 국회에서 이 부총리 등 교육부 관계자들과의 조찬간담회에서 “일부 반대가 있으니 이를 어떻게 보다 안정적으로 정착시켜 나가느냐를 고민하고 있다는 게 와전됐다”며 “무조건 밀고 나가겠다는 것도 아니지만 철회도 아니다”고 밝혔다.

교육부 또한 ‘반대여론을 고려해 올 연말까지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내세울 뿐, 뚜렷한 의견 제시를 내놓고 있지 않는 상황이다.

한편 이번 국정교과서에 대해 대다수 시민단체도 적극적인 대응에 나서겠다는 방침이다. 이로 인해 국정교과서 논란은 당분간 계속 이어질 것이란 분석이 힘을 얻고 있다.

실제로 민족문제연구소 측은 이날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485개 단체가 모인 ‘한국사교과서국정화저지네트워크’에서 집회를 개최하는 등 적극 대응할 예정”이라며 “교육부가 발표한 현장검토본에 대해 전문가들이 분석에 들어간 상황”이라고 밝혔다.

담당업무 : 국회 및 더불어민주당 출입합니다.
좌우명 : 후회없는 오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