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박계 태도 돌변…탄핵안 가결, ‘먹구름’
스크롤 이동 상태바
비박계 태도 돌변…탄핵안 가결, ‘먹구름’
  • 송오미 기자
  • 승인 2016.12.01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누리, ‘朴 내년 4월말 퇴진-6월말 대선’ 당론 확정
더불어민주 박영선, "비박계 이럴 줄 예상했었다"
'탈당' 남경필·김용태, "국회는 탄핵부터 먼저해야"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송오미 기자)

새누리당이 1일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박근혜 대통령의 ‘내년 4월말 퇴진-6월말 조기 대선’을 만장일치 당론으로 채택했다. 반면 탄핵 추진 여부에 대해서는 결론짓지 못했다. 이로써 사실상 탄핵 국면에 제동이 걸렸다는 분석이다.

▲ 새누리당이 1일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박근혜 대통령의 ‘내년 4월말 퇴진-6월말 조기 대선’을 만장일치 당론으로 채택했다. ⓒ 뉴시스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는 이날 의총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안정적인 정권 이양을 위해, 최소한의 대통령 선거 준비기간 확보를 위해, 탄핵심판의 종료시점과도 비슷한 시점이라는 점에서 새누리당 소속 의원들 전원이 만장일치 박수로 당론으로 채택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그는 “오늘 탄핵에 관한 얘기는 없었다”고 덧붙였다.

다만, 비박계는 박 대통령이 7~8일까지 당론에 대해 어떠한 대답을 내놓지 않을 경우, 9일 탄핵안이 가결되는 것에 가담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김무성 새누리당 전 대표가 의총 직후 기자들과 만나 “(탄핵안) 발의도 안 될 가능성이 있다”면서 “야당과 합의가 잘 되길 바라고, 합의가 안 될 경우에는 그때 가서 입장을 밝히겠다”고 말해 9일에도 탄핵안 가결이 확실하지 않다는 전망이 제기됐다. 

앞서 야3당과 함께 박 대통령 탄핵안 가결에 힘을 보태던 비박계의 입장이 무뎌진 배경에는 지난달 29일 박 대통령의 3차 대국민담화가 있다는 분석이다. 박 대통령은 당시 “대통령직 임기 단축을 포함 저의 진퇴 문제를 국회 결정에 맡기겠다”고 밝혔다.

비박계 김성태 의원도 1일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 “박 대통령 3차 담화문에 영향을 받긴 했다. 특히 영남권에서 대통령 탄핵에 찬성 입장을 보이던 의원들이 ‘대통령이 국회에서 여야 간 합의만 이뤄내면 언제든지 사퇴하겠다는 것인데 굳이 탄핵까지 해야 되는 것인가’라며 입장을 바꿨다”고 말했다.

이날 〈시사오늘〉과 만난 한 비박계 의원도 “어제 국정조사 때 분위기가 많이 바뀐 것을 느꼈다. 탄핵을 추진하는 분위기가 가라앉은 건 사실이다”면서 “박 대통령의 대국민담화가 영향을 미친 것 같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새누리당을 탈당한 남경필 경기지사와 김용태 의원은 새누리당 비박계의 기류변화에 크게 반발했다.

남 지사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대통령이 검찰 수사를 거부했듯이 그때 가서 퇴진을 거부하면 어떻게 할 것이냐”며 “국회는 탄핵부터 먼저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새누리당이 당론 채택한 ‘4월 퇴진’은 옳지도 않고, 믿을 수도 없다”고 비판했다.

김 의원도 “(박근혜 대통령에게 받은) 모욕과 수모를 갚는 길은 정치적 해법이 아니라 헌법과 법률에 따라 탄핵 절차를 완수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달라진 건 아무 것도 없는데 탄핵이라는 마지막 궁지에 몰린 대통령의 말 한 마디에 정치권이 일대 혼란에 빠졌다”고 개탄했다.

이날 <시사오늘>과 만난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의원도 비박계 태도 변화와 관련, “비박계가 이럴 줄 예상했었다”며 “그래서 내가 전원위원회를 하자고 한 게 아니냐”라고 꼬집었다.

한편, 비박계의 태도변화와 함께 야3당 간에도 탄핵안 발의와 표결 시점에 대해 합의점을 못 찾으면서 박 대통령 탄핵안 가결에 먹구름은 더욱 짙어진 상황이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 야3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회동을 갖고 탄핵소추안 표결에 관해 논의했지만, 각 당이 이견을 보이면서 2일 표결이 불발됐다.

민주당과 정의당은 탄핵안을 이날 발의해 2일 본회의에서 표결해야 한다고 주장한 반면, 국민의당은 새누리당 비박계를 설득해야 탄핵안이 가결될 수 있다는 주장을 피력하면서, 결국 의견을 모으는 데 실패했다. 

담당업무 : 국회 및 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 출입합니다.
좌우명 : 세상을 밝히는 등불이 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