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로 본 6차 촛불집회]‘더 뜨겁고, 더 넓게’
스크롤 이동 상태바
[키워드로 본 6차 촛불집회]‘더 뜨겁고, 더 넓게’
  • 김병묵 기자
  • 승인 2016.12.04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대 최대 인원 232만 참가…횃불도 등장
국회로 비판대상 확대…여의도 집회 열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김병묵 기자)

▲ 3일 촛불집회가 열린 광화문 앞 모습. 밝게 빛나는 시위대 쪽과 어둠에 휩싸인 청와대와 경복궁이 대비를 이루고 있다. ⓒ뉴시스

2,320,000

3일 열린 박근혜 대통령 퇴진을 위한 제 6차 촛불집회엔 사상 최대 인원이 참가했다. 집계 방식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가장 많이 집계된 주최 측의 추산으론 전국적으로 232만명이 초를 들었다. 집회를 주최한 박근혜 정권 퇴진 비상 국민 행동은 이날 오후 9시30분을 기준으로 서울에 170만 명, 부산 22만 명, 광주 15만 명 등이 참여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추산에 따르면 이번 집회는 지난 6월 민주 항쟁의 두 배에 달하는 헌정사상 최대 규모다. 중복집계를 피하고자 지하철 하차 인원을 이용해 집계한 광화문 집회 참가 인원의 숫자만도 약 188만3400명으로 추정된다.

 

▲ 3일 대구 새누리당 당사 앞에 붙은 해체 피켓과 깨진 날계란. ⓒ뉴시스

여의도

불꽃은 여의도로 번졌다. 촛불 시위의 비판대상이 탄핵에 난항을 겪고 있는 국회로 향했다. 주요 비판 대상은 탄핵 추진에 제동을 건 새누리당이었다. 이날 오후께 여의도에 위치한 새누리당 당사 앞에선 건물에 날계란을 던지고 대형 새누리당 깃발을 찢는 퍼포먼스를 곁들인 항의시위가 열렸다. 이후 이들은 오후 4시에 시작이 예정된 여의도로 이동했다.

여의도로 옮겨 붙은 촛불은 더욱 거세질 전망이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에 따르면 평일인 6일과 7일에도 집회가 예정돼있다.

민주노총 남정수 대변인은 4일 "7일 저녁 평일 촛불집회는 서울 여의도와 전국 16개 광역시·도 새누리당 당사 앞에서 진행된다"며 "탄핵안이 부결될 경우 새누리당 전면 해체까지 요구하고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야당도 비난의 화살을 비켜가진 못했다. 일부는 ‘무능한 야권이 문제’라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3일 촛불집회에 참가한 유 모 씨(경기도 김포‧31‧남)는 <시사오늘>과의 만남에서 “만약 탄핵에 실패하면 야당들도 일부 책임을 져야 할 것 같다”라고 전했다. 국민의당은 이미 지난 1일 탄핵을 방해한다는 오해와 함께 여론의 뭇매를 맞은 바 있다.

3일 서울 종로구 청운동

횃불

이번 촛불집회에는 전국 곳곳에서 촛불보다 더 강력한 분노를 드러내는 ‘횃불’이 등장했다.

특히 “촛불은 바람불면 꺼진다”라는 발언으로 비판의 대상이 됐던 새누리당 김진태 의원의 지역구인 강원도 춘천에서는 횃불을 든 시민들의 모습이 포착됐다. 김 의원의 사무실 앞엔 항의 촛불이 놓였다.

서울 광화문 등에선 대형 횃불 모형이 등장하기도 했고, 광주, 전남 순천 등에서도 횃불 시위가 일어났다.  인터넷에선 간단한 횃불 모형 제작법 등이 인기를 끌기도 했다.

횃불의 등장은 박근혜 대통령의 제3차 담화에 더욱 커진 국민들의 분노 반영이라는 해석이 나왔다.

이날 촛불집회에 참가했던 대학생 김 모 씨(경기도 고양‧22‧여)는 “분노의 크기만큼 불꽃이 커지는 게 아니겠나”라고 주장했다. 실제 이날 집회에선 참가자들의 목소리에 '체포'나 '투옥'과 같은 강경한 어조의 구호가 늘어났다는 복수의 언론보도가 이뤄졌고, 수갑 모형과 같은 풍자 소품도 등장했다.

▲  3일 오후 박근혜 대통령 퇴진을 촉구하며 청와대 분수대 부근으로 행진 후 구호를 외치고 있다. 이 장소는 청와대 정문 기준으로 약 100m 떨어진 곳이다. ⓒ뉴시스

100m

처음 청와대에서 1800m 떨어진 곳에서 멈춰야 했던 촛불은, 6주만에 청와대 앞 100m까지 진출했다.  법원은 2차 집회에서 1300m앞까지 허용한 뒤, 각 3차~5차 집회에서 에서  900m, 430m, 200m까지 가까이 가도 된다는 판결을 내렸다. 현행법상 청와대 100m 안에서의 집회와 시위는 불가능한 바, 가장 가까이 접근한 셈이다.

재판부는 "집회의 자유는 집회 시간과 장소, 방법과 목적을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권리를 내용으로 한다"며 "개인이나 단체가 계획한 집회·시위가 전면적으로 제한되는 것 자체로 회복하기 어려운 손해가 있다고 봐야 한다"고 허가 이유를 설명했다.

여기에 법원의 결정 배경에는 집회에서 최대한 폭력을 자제한 시민들의 성숙한 의식이 있었다는 후문이다. 사상 최대 인파가 몰린 이날 집회도 연행자 수는 '0 명' 이었다.

 

담당업무 : 게임·공기업 / 국회 정무위원회
좌우명 : 행동하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