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 "탄핵안 부결시 의원 총사퇴하겠다"
스크롤 이동 상태바
야당, "탄핵안 부결시 의원 총사퇴하겠다"
  • 최정아 기자
  • 승인 2016.12.08 1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최정아 기자)

8일 대통령 탄핵소추안 국회 본회의 표결을 하루 앞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탄핵안 부결시 소속 국회의원 전원 총사퇴하기로 결의했다.

민주당은 이날 원내지도부 회의를 거쳐 ‘탄핵안 부결시 의원 총사퇴’를 결정하고, 의원총회에서 최종 추인한 뒤 사퇴서를 지도부에 제출한다.

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원내대표단은 민주당 의원들이 국회의원직을 버리고 탄핵을 가결시켜야 한다는데 의견을 모았다”며 “민주당 의원 전원이 국회의원직 사퇴서를 작성해 지도부에 제출할 것을 제안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는 또 “현재로 보면 가결정족수를 조금 넘긴 것으로 판단된다”며 “기존정치에 때묻지 않고 대통령의 탄핵과 새누리당 혁신을 더 강하게 이야기해야 할 새누리당의 초재선 의원들이 오히려 너무 눈치를 보는 것 아닌지 우려된다. 국민만 보고 앞으로 가 달라는 주문을 하고 싶다”고 강조했다.

우 원내대표는 탄핵안에서 ‘세월호 7시간’ 관련 대목을 삭제해달라는 새누리당 비주류들의 의견에 대해서도 입을 열었다. 그는 “최종적으로 말한다. 세월호 7시간에 관한 내용을 빼지 않겠다”며 “이 시간 이후로는 수정 협상도, 수정 용의도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적어도 새누리당 비박계 의원들이 41명에 가까운 명단을 줘서 공동발의에 참여한다면 앞쪽 부분에 있는 세월호 관련 내용을 뒤쪽으로 옮기는 수정협상이 가능했지만, 비박계가 공동발의 의사를 전해오지 않았기에 더이상 검토할 이유가 없어졌다”고 설명했다.

국민의당 또한 이날 ‘탄핵안 부결시 의원 총사퇴’를 당론으로 채택했다. ‘세월호 7시간’ 대목에 대해선 국민의당 또한 수정하지 않는 방향으로 의견이 모아졌다.

국민의당 이용호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한 뒤, “일괄 사퇴서를 작성해 원내대표에게 제출했다”며 “비례대표 의원도 포함됐다”고 부연했다.

이 대변인은 "(총사퇴에 대한) 이견은 없었다"며 "제1야당에서 결의를 보이는데 우리도 같이 하면 좋지 않은가"라고 설명했다. 국민의당 소속 의원들은 아울러 탄핵소추안 표결시까지 국회에서 농성을 진행키로 했다.

다만 국민의당은 형사소송 진행으로 인해 당원권이 정지된 박선숙·박준영·김수민 의원의 경우 본인 판단에 맡기기로 했다. 이에 따라 일괄 사퇴서 작성엔 총 38명의 소속 의원들 중 당원권이 정지된 이들 세 명을 제외한 35명이 참여했다.

담당업무 : 국회 및 더불어민주당 출입합니다.
좌우명 : 후회없는 오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