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탄핵]재계 반응…“가·부결 떠나 떨고 있다”
스크롤 이동 상태바
[박근혜 탄핵]재계 반응…“가·부결 떠나 떨고 있다”
  • 박근홍 기자
  • 승인 2016.12.09 08: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박근홍 기자)

9일 오후 국회가 박근혜 대통령의 운명을 결정짓는 탄핵소추안을 표결하는 것에 대해, 재계는 가·부결을 떠나서 기업경영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박 대통령의 탄핵안이 가결된다면 황교안 국무총리의 대통령 권한대행 체제가 본격 가동된다. 이 경우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권은 황 총리를 비롯한 현 정권 내각에게 총책임을 물어 사퇴를 요구할 공산이 크다.

실제로 더민주 수뇌부들은 "탄핵에는 내각 불신임까지 포함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박 대통령의 탄핵이 결정돼도 향후 정치권에서 상당한 진통이 예상되는 대목이다. 이는 우리나라 경제에도 지대한 영향을 끼칠 수밖에 없다는 게 재계의 주된 시각이다.

국내 굴지의 대기업 A사 대관팀 관계자는 지난 8일 <시사오늘>과 만난 자리에서 "최순실 정국에 접어들면서 국내 기업들이 무척 어려움을 겪었다. 정부는 경제위기에 대응할 만한 동력을 잃었고 우리들은 청사진을 그릴 시간을 잃었다"고 진단햇다.

그러면서 "탄핵이 가결되더라도 한동안 이 같은 분위기가 지속될 텐데 정치권에서 이 부분을 고려해 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또한 탄핵이 성사된다면 박 대통령은 특검, 검찰로부터 본격적으로 수사를 받을 가능성이 높다. 삼성그룹 등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에 연루된 재벌 대기업들에게 뇌물죄가 성립될 수 있는 여지가 확대되는 것이다.

또 다른 대기업의 한 관계자는 이날 기자와 만나 "박 대통령이 구속될 경우 각 그룹 총수와의 독대 면담 등 지금까지 밝혀지지 않았던 내용들이 구체적으로 거론될 수 있지 않느냐"며 "그럼 순식간에 총수 리스크에 빠지게 되는 셈"이라고 했다.

▲ 박근혜 대통령의 운명을 가를 국회 탄핵소추안 표결이 오늘(9일) 오후로 예정돼 있다 ⓒ 뉴시스

박 대통령의 탄핵안 부결 시에는 가결 시보다 더욱 험난한 여정이 기다리고 있을 것이라는 게 국내 재계의 지배적인 견해로 보인다.

특히 야권 소속 의원들의 총사퇴에 따른 재보궐선거 여파, 정치권에 대한 민심 악화가 이번 파문에 연루된 대기업들에까지 미칠지에 대해 노심초사하고 있다는 전언이다.

대기업 B사 대관팀 관계자는 지난 8일 본지와 만난 자리에서 "의원들이 총사퇴하면 거의 총선을 다시 한 번 치르게 되는 꼴이다. 선거정국으로 가면 경제 이슈는 또 묻힐 것"이라며 "20대 총선이 끝난 지 얼마 되지도 않았는데, 내년에는 대선이 아니냐. 총체적 난국"이라고 말했다.

대기업 C사의 관계자는 9일 오전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탄핵안이 부결되면 기업들을 향한 민심도 부정적으로 돌아설 것 같다. 정치권과 시민사회의 재벌개혁 목소리도 거세질 것"이라고 했다.

또한 재계 일각에서는 박 대통령이 남든, 황교안 총리 권한대행 체제로 돌아서든 공안정국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우려가 나온다.

재계의 한 원로 인사는 이날 기자와 한 통화에서 "탄핵 여부를 떠나서 현 정권과 현 정권의 대행들이 대대적으로 공포 분위기를 조장할 수 있다"며 "(사정정국을) 성난 민심을 달래기 위한 조치라고 본다면 그 타깃은 각 대기업들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담당업무 : 건설·부동산을 중심으로 산업계 전반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隨緣無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