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vs.야3당 ‘샅바싸움’ 3차戰
스크롤 이동 상태바
황교안vs.야3당 ‘샅바싸움’ 3차戰
  • 최정아 기자
  • 승인 2016.12.15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黃 야3당 개별회동 제안에 야권 엇박자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최정아 기자)

“(황교안 권한대행이) 마치 탄핵 가결을 기다린 사람처럼 대통령 행세부터 하고 있다.”

황교안 권한대행(이하 황 대행)과 야권 간 ‘샅바싸움’이 가속화되는 양상이다. 양측 간 줄다리기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시점은 황 대행이 오는 20일 열릴 국회 대정부질문 출석 요청을 거절한 이후다. 사실상 야권이 황 대행으로부터 ‘원펀치’를 맞은 셈이다.

◇  黃, 왜 국회 대정부질문 출석 거절했나?

황교안 권한대행이 국회의 대정부질문 출석요구를 거절한 이유는 이러했다. “임시 통수권자가 국회에 있는 동안 국방, 치안 관련 돌발 상황에 신속한 대응이 어렵다.”

하지만 야권에선 이러한 황 대행의 ‘국회와의 엇박자 행보’에 의구심을 자아내고 있다. 황 대행이 국민여론을 뒤로 하고 국정교과서를 밀어 붙이는 등 박근혜 대통령의 방어막을 자처하려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는 것도 이러한 맥락이다.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기동민 원내대변인은 15일 “황 대행은 국민과 국회의 요구를 무시하고 있다. 대행을 맡자마자 법질서 운운한 것도 모자라 보수 원로들을 모아 개헌을 논의했다”며 “국민의 유일한 대의기관인 국회와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협치하라”고 밝혔다. 여기에 민주당 민병두 의원은 '대통령의 권한대행에 관한 법률안'까지 발의하면서 황 권한대행을 압박하고 있다.

국민의당에서도 황 대행을 향해 경고의 메시지를 전했다. 국민의당 김성식 정책위의장은 “황 대행은 탄핵된 박근혜 대통령 체제 연장선으로, 법무장관 시절 국정교과서를 옹호하고 최순실 게이트의 방패막이 역할을 자처한 편향된 시각이 재현되면 국민에 의해 쫓겨날 수 있다”고 말했다.

▲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를 방문, 정세균 국회의장과 국정수습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뉴시스

◇국회의장 면담은 ‘속빈강정’…여야정 협의체 끝내 거부하나?

야권의 반발이 불거지자, 지난 14일 황 대행이 결국 국회를 찾았다. 문제는 야권 인사들을 제쳐두고 정세균 국회의장과 면담만 하고 빠졌다는 것이다. 이를 두고 야권에선 ‘속빈 강정’이란 비판이 쏟아졌다.

탄핵안 가결 이후 처음 국회를 방문한 황 대행은 정세균 의장을 만나 “지금 상황의 엄중함을 잘 알고 있다”며 “국회와 긴밀히 협의해 국정이 안정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단, “정치권에서 민생을 살리기 위해 국정협의체(여야정 협의체)를 제안했으니 잘 검토해달라”는 정세균 의장의 말에 황 대행은 답변을 하지 않았다. “국회와 소통하겠다”면서도 여야정 협의체에 대한 언급을 피한 것이다.

여야정 협의체는 대통령 권한대행을 역임했던 고건 전 총리가 황 대행에게 조언해 준 내용이다. 앞서 고 전 총리는 “야당이면서도 내 제안에 적극적으로 응해 준 한나라당 홍사덕 총무의 도움이 컸다”며 야당과의 협력을 강조한 바있다.

이러한 고 전 총리의 조언에도 황 대행이 여야정 협의체에 소극적 태도를 보이는 이유는 무엇일까. 한 야권 관계자는 15일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여당 새누리당 지도부가 공백상태다. ‘여야정 협의체’가 아니라 사실상 ‘야정(野政) 협의체’가 될 텐데 황 대행 측이 달가울 리가 없다”고 밝혔다.

◇ 黃 야3당 ‘개별’회동 제안에 엇갈리는 야권, 왜?

국회의장과의 회동을 향한 비판여론이 속출하자, 황 대행은 15일 오후 야3당과의 개별회동을 제안하기 이르렀다.

하지만 황 대행의 제안을 수용한 야당은 국민의당이 유일하다. 국민의당 김동철 비대위원장은 황 대행의 개별 회동 제안에 대해 “AI와 미국 금리인상 등 산적한 민생현안 대응이 시급한 상황에서 황 대행이 대화를 하겠다는데 안 만날 이유가 없다”며 수용의사를 밝혔다.

하지만 민주당과 정의당은 “개별적으로 만날 이유가 없다”면서 황 대행의 제안을 거부했다. 이에 ‘개헌시기’를 두고 의견이 엇갈리고 있는 야권이 황 대행의 개별회동 제안에 또다시 엇박자를 내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실제로 개별회동을 거절한 민주당과 정의당 또한 “황 대행이 야권을 분열시키려는 의도다”라고 주장하고 나섰다.

민주당 윤관석 수석대변인은 이날 현안브리핑에서 "초유의 대통령 탄핵에 따른 과도국정 권한대행 체제에서 국회-정부 정책협의체의 구성 등 제반 논의는 각 당을 따로 면담하듯 만날 사안이 아니다"라고 거부의사를 밝혔다.

그러면서 윤 대변인은 "황 대행이 정말 국가적 위기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국회와 정부간 긴밀한 협력과 소통이 필요하다는 점에 공감한다면 야3당 대표들을 굳이 쪼개서 만나자고 역제안할 것이 아니라 애초에 3당 대표들이 회동에서 제안한대로 원안을 수용할 것을 거듭 촉구한다"고 황 대행을 압박했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도 이날 상무위에서 "탄핵민심을 거스르는 오만한 발상이다. 또 야당을 갈라 치겠다는 얄팍한 발상"이라고 황 대행을 비난했다.

▲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조합원들이 13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 앞에서 한상균 위원장 석방 및 박근혜 대통령 퇴진,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 사퇴를 촉구하는 선전전을 펼치고 있다. ⓒ뉴시스

한편 박근혜 대통령 퇴진을 요구하며 촛불집회를 벌여 온 '박근혜정권퇴진 비상국민행동(퇴진행동)'은 15일 오전 서울 정동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17일 8차 주말 광화문 광장 촛불집회에서 “박근혜 없는 박근혜 체제에서 새로운 권력자로 떠오른 황 권한대행의 사퇴를 요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담당업무 : 국회 및 더불어민주당 출입합니다.
좌우명 : 후회없는 오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