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스마트워킹' 추진 박차
스크롤 이동 상태바
KT, '스마트워킹' 추진 박차
  • 이해인 기자
  • 승인 2010.08.23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2년까지 전국에 30개 센터 구축

"사무실로 출퇴근 하는 시대는 끝?"
 
정부가 국책사업으로 추진중인 '스마트워킹' 사업에 KT가 본격적으로 시동을 걸었다.
 
KT(회장 이석채)는 23일 세종로 KT올레스퀘어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국내 최초로 분당사옥에 스마트워킹센터를 개관하고 9월부터 직원들을 대상으로 스마트워킹시스템을 도입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또한, 향후 급속히 성장할 스마트워킹 시장에도 적극적으로 대비하겠다고 말했다. 스마트워킹을 내부에 먼저 적용해 서비스 제공 역량을 높이고 효과를 외부에 알려 국내 스마트워킹 시장을 선도한다는 것이다.
 
KT가 선보인 스마트워킹센터는 원격지에 사무실이 있는 직원이나 출장 온 직원이 원할 때 이용할 수 있는 사무공간이다. 예를 들어 분당에 거주하는 직원이 광화문의 사무실로 출근하는 대신 분당의 스마트워킹센터로 출근할 수 있다. 스마트워킹센터에는 고해상도 화상회의실과 타인과 구분되어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콰이어트 룸’ 등이 구축되어 있다.
 

▲ KT(회장 이석채)는 스마트워킹의 활성화를 위해 국내 최초로 스마트워킹센터를 KT분당사옥에 개관하고 9월부터 직원들을 대상으로 스마트워킹시스템을 도입하기로 했다고 23일 밝혔다.     © 시사오늘


KT는 스마트워킹 활성화를 위해 오는 9월부터 스마트워킹 도입하기로 했다.
 
스마트워킹이 일과 육아를 병행하는 여성에게 특히 효과가 클 것으로 보고 우선적으로 육아여성과 R&D 및 지원업무를 담당하는 직원 중 희망자를 대상으로 자택, 스마트워킹센터, 사무실 등 자유롭게 근무장소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한편, KT는 육아여성을 위해 육아휴직 기간도 1년에서 2년으로 늘리고 휴직 기간 중 역량향상을 위해 온라인 교육을 제공할 예정이다.
 
더불어 KT는 23일 개소한 분당 스마트워킹센터를 시작으로 9월말까지 고양, 서초 등에 추가로 2개의 센터를 개설하고, 금년 말까지 노원, 안양 등 6개소를 추가해 총 9개소를 구축할 예정이다.
 
또한, 2012년 말까지 전국 30개 지역에 스마트워킹센터를 구축해 스마트워킹을 일상화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KT는 스마트워킹이 우리 나라가 처한 고령화, 저출산, 녹색성장, 일자리 창출 등 국가사회적 문제 해결의 중요한 수단이라고 보고, 스마트워킹의 확산에도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우선 KT는 스마트워킹 확산을 위해 산학연 포럼과 공모전을 통해 사회적 분위기를 조성하고 관련 역량을 축적할 계획이다. 또한, 희망하는 중소 업체에 대해 스마트워킹 도입을 위한 무료컨설팅을 제공할 예정이다.
 
우리 나라의 경우 관계중심의 조직관리, 대면 커뮤니케이션 중시 문화, ICT인프라 부족, 보안통제의 어려움 등으로 스마트워킹 보급률은 1% 미만.
 
하지만,   350만 명에게 스마트워킹을 적용할 경우 연간 공간효율화를 통한 직접비용 3300억원, 출퇴근시간 2.5만년, 연료절감 2억리터, CO2 46만 톤 감축효과가 있는 것으로 KT는 분석하고 있다. 또한, 영국 BT의 사례를 보면 직원 만족도와 생산성이 대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KT가 스마트워킹에 주력하고 있는 것은 기존에 인프라 측면의 장점 외에도 향후 스마트워킹이 새로운 성장모델이 될 것이라는 판단 때문이다.
 
KT에 따르면 2015년에는 현재 5인 이상 사업장에 근무하고 있는 1150만의 노동인구 230만~350만명이 스마트워킹 형태로 일하게 될 전망이다.
 
한편, KT는 스마트워킹을 도입하는 업체들에게 컨설팅, ICT인프라 및 공간을 패키지로 제공해 스마트워킹 시장의 50%를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KT는 이미 행정안전부의 스마트워크센터 구축사업을 수주해 현재 서울 도봉구청과 KT 분당지사에 센터를 구축 중이다.
 
KT 석호익 부회장은 "스마트워킹은 조직문화의 혁신, 법 제도적 정비, IT 인프라와 솔루션 및 노사를 망라하는 조직구성원의 인식확산이 뒷받침되어야 하는 어려운 과제지만 KT 뿐 아니라 국가경쟁력 강화 차원에서도 반드시 가야 할 길"이라며 "KT가 가진 역량을 바탕으로 스마트워킹을 조기에 확산시킬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