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개헌보고서 논란] 진성준, “친문계끼리 돌려 본 적 없다”
스크롤 이동 상태바
[민주당 개헌보고서 논란] 진성준, “친문계끼리 돌려 본 적 없다”
  • 최정아 기자
  • 승인 2017.01.04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최정아 기자)

▲ 더불어민주당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의 ‘개헌 저지 보고서’ 논란이 일파만파 커지고 있다. 진성준 민주연구원 부원장(전 민주당 의원)은 4일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오히려 개헌문제를 정략적으로 들고 나온 세력들이 다른 정당들”이라며 자신의 소신을 밝혔다.ⓒ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의 ‘개헌 저지 보고서’ 논란이 일파만파 커지고 있다. 이번 파동으로 사실상 친(親)문계와 비(非)문계로 야권분열이 가시화 됐다는 분석까지 나온다.

이번 ‘민주연구원 논란’의 핵심은 두 가지다. 하나는 해당 보고서가 문재인 전 민주당 대표를 대선후보로 기정사실화해 지원했다는 점이며, 또 한가지는 해당 보고서가 일부 친문계 의원들을 중심으로 배포됐다는 의혹이다.

이에 대해 진성준 민주연구원 부원장(전 민주당 의원)은 4일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본래 연구원에서 생산하는 보고서는 자체적으로 배포범위를 정한다”며 “해당 보고서는 전체 공개용이 아니었고, 비문계로 알려진 대선주자를 포함, 모두에게 친전(親展)형식으로 전달됐다. 친문계 의원끼리 돌려본 것이 아니었다”고 밝혔다.

진 부원장은 ‘친문’ ‘비문’ 등과 같은 표현이 사용된 것과 관련해선 “당으로서는 객관적이지 않은 부적절한 표현이라고 지적할 수 있다. 이는 연구원에서 더욱 신경써야할 부분”이라며 “다만, 다수 언론에서 그렇게 분류하고 있고, (비문‧친문이란 표현을) 누차 언급되는 측면이 있기 때문에 이를 그대로 가져다 쓴 측면이 있다”고 강조했다.

진 부위원장은 일각에서 제기한 '국민의 숙원인 개헌을 정략적으로 접근했다'라는 비판에 대해선 “그렇지 않다”고 답했다. 그는 “오히려 개헌문제를 정략적으로 들고 나온 세력은 다른 정당들”이라며 “이를 테면 개혁보수신당도 노골적으로 비박‧비문을 결집시킨다고 하고, 국민의당도 친박‧친문이 아니면 다른 세력과 손을 잡겠다 말한다. 이 모든 연결고리가 ‘개헌’이다. 이것은 언론에서도 누차 강조하고 있는 부분이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하지만 이러한 민주연구원 측의 해명에도 논란은 사그라지지 않는 분위기다. 추미애 대표는 이날 오전 “보고서 관련 진상조사를 하겠다”고 발표했다. 또 김용익 민주연구원장은 이날 당 지도부에 사실상 사의를 표명했으며, 해당 보고서를 작성한 문병주 수석연구위원 또한 지난 3일 대기발령 조치된 것으로 알려졌다.

담당업무 : 국회 및 더불어민주당 출입합니다.
좌우명 : 후회없는 오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