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보수신당 한계, 선거연령 하향 백지화
스크롤 이동 상태바
개혁보수신당 한계, 선거연령 하향 백지화
  • 정진호 기자
  • 승인 2017.01.06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무성·유승민 ‘투톱’부터 이념 차이 커…시간 갈수록 갈등 확대 전망도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정진호 기자) 

▲ ‘비박(非朴)’ 기치 아래 모였지만, 이념적으로는 상당한 차이를 보이고 있는 개혁보수신당 의원들 ⓒ 뉴시스

개혁보수신당이 선거연령 만18세 하향 추진 당론을 백지화하기로 했다. 정병국 창당준비위원장은 5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창당준비회의에서 “이견이 있는 분들도 있고, 어제 참석하지 못한 분들도 있다”며 “이 부분도 다른 사안들과 마찬가지로 토론을 거쳐 정리하겠다”고 밝혔다. 당론 채택 후 불과 하루 만에 입장을 번복한 것이다.

신당의 ‘1호 당론’ 백지화는 당내 반발 탓이 컸다. 권성동 의원은 같은 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기본적으로 고3 학생이 부모 의존이 심하지 않느냐”며 “고3을 무슨 선거판에 끌어들이나”라고 선거연령 하향 조정에 반대 의견을 피력했다. 이종구 정책위의장이 소속 의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정책 설문조사에 따르면, 권 의원 외에도 전체 30명 의원 중 절반가량이 선거연령 하향 조정안에 부정적 답변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첫 당론에서부터 내부 파열음이 나면서, ‘비박(非朴)’을 공통분모로 한 신당의 불안요소가 터져 나오기 시작했다는 우려가 들린다. 이념과 정책에 따라 뭉친 정당이 아니라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 내 주류 세력에 반대하는 인물의 집합이다 보니, 구체적 정책을 수립하고 입안하는 과정에서는 의견 대립이 불가피한 구조라는 의미다.

실제로 신당 ‘투톱’인 김무성 의원과 유승민 의원 사이에는 작지 않은 이념적 차이가 존재한다. 김 의원은 보수적 경제관을 지닌 대표적 정치인으로 평가된다. 그는 지난해 9월 ‘격차해소와 국민통합의 경제교실’ 세미나에 참석, “세련된 복지국가일수록 부가가치세를 활용하고 투자와 성장에 직결되는 법인세를 낮추는 등 경제 친화적 조세를 운영한다”며 법인세 인상 요구를 비판하고, 복지에 대해서도 “복지 과잉으로 가면 국민이 나태해진다”고 주장하는 등 보수적 시각을 여과 없이 드러내왔다.

반면 유 의원은 진보 색채가 강한 보수 정치인이다. 법인세 인상과 사회적 경제기본법 처리를 강조하는 등 진보 진영에서 내세우는 정책 실현에 적극적이다. 전원책 변호사가 지난 2일 방송된 〈JTBC〉 ‘신년 토론’에서 “지금껏 하신 말씀을 들어보면 유승민 의원은 좌파적 사고에 너무 젖어 있고, 사회민주주의적인 사고를 너무 많이 하는 것 같다”며 “지난번 원내대표 연설 등을 볼 때 정의당 당원으로 활동하는 게 옳지 않나 생각한다”고 지적했을 정도다.

김무성·유승민 ‘투톱’ 외에도 법인세 인상·복지 확대·선거연령 하향·국정교과서 시행 등 매 사안마다 개별 의원들 사이에 이견이 나타나고 있다. ‘정치적인 주의나 주장이 같은 사람들이 정권을 잡고 정치적 이상을 실현하기 위하여 조직한 단체’라는 정당의 사전적 의미조차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는 셈이다.

실제로 신당에 참여한 한 인사는 6일 〈시사오늘〉과 한 통화에서 “계파 갈등이 아닌, 정책을 두고 이견이 나타난다는 점에서 건강하고 민주적인 정당이라는 긍정적인 목소리도 있지만, 지금 신당에는 아예 공통된 노선이 없다는 비판도 적지 않다”며 “지금이야 새누리당이라는 ‘공공의 적’이 있기 때문에 어떻게든 뭉쳐 있어도, 본격적인 정책 수립 단계에 들어가면 또 당내 갈등이 불거질까봐 걱정”이라고 전했다. 창당 작업이 구체화될수록 공통된 지향점이 모호한 신당의 태생적 한계가 부각될 수밖에 없다는 뜻이다.

담당업무 : 국회 및 국민의힘 출입합니다.
좌우명 : 인생 짧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