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이랜드파크 체불임금 해결해달라” 집단진정
스크롤 이동 상태바
시민단체, “이랜드파크 체불임금 해결해달라” 집단진정
  • 안지예 기자
  • 승인 2017.01.12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안지예 기자)

▲ 정의당 서울시당, 한국비정규노동센터 등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이 12일 오전 서울 을지로 서울지방고용노동청 앞에서 이랜드 임금체불 노동자 1차 집단 진정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뉴시스

이랜드파크에서 수년간 임금체불을 겪은 아르바이트 직원 10명이 고용노동부에 체불임금을 해결해달라며 집단진정을 제출했다. 

12일 정의당 서울시당과 민주노총 민간서비스연맹, 참여연대 노동사회위원회 등은 이랜드파크 임금체불을 문의한 노동자 10명의 1차 집단진정을 서울지방노동청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는 이날 서울 중구 서울지방노동청 앞에서 “고용노동부는 이랜드파크 체불당사자들의 체불임금을 해결하라”고 촉구했다. 

또 “이랜드가 그룹 차원의 사과를 통해 체불임금을 해결하겠다고 발표했지만 현재도 상담창구를 통해 체불임금 미해결 상담이 계속되고 있고 근무시간 조작, 15분 단위 근로시간 체크 등 불법 노무행태가 지속되고 있다는 제보도 이어지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고용노동부 역시 이랜드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이 수년간 불법 노무관리로 착취당하는 동안 변변한 근로감독 한 번 없었다”며 “고용부는 이들에게 단 1원의 체불액까지 받아낼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고용부에 이랜드파크의 체불임금 의혹, 근로기준법 위반 의혹을 재수사하고 피해자들의 체불임금 해결에 책임지고 나설 것을 촉구했다. 

한편, 앞서 지난달 고용노동부 근로감독 결과 이랜드파크 소속 매장 360곳에서 4만4360명, 83억7200여 만원에 달하는 임금이 지급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후 논란이 거세지자 이랜드는 지난 5일 ‘아르바이트 직원 처우 혁신안’을 발표하고 다음 날인 6일에는 그룹 경영진 명의로 사과문을 내고 사건을 수습하겠다고 전했다.

담당업무 : 유통전반, 백화점, 식음료, 주류, 소셜커머스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편견없이 바라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